북한민주화위원회(위원장 황장엽, 이하 북민위)는 13일 북한군이 금강산 관광 중인 50대 주부를 총격 살해한 사건에 대해 성명을 발표하고 김정일이 직접 나서서 즉각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또 사과를 받아내기 전에는 절대 금강산 관광 재개를 허용해서는 안 되며, 남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모두 말살하는 현재와 같은 관광시스템을 전면 개편할 것을 엄중히 요구했다.


북민위는 “국제사회의 보편적 기준이 통하지 않는 곳이 북한이라지만 신변안전을 담보한 북한당국의 초청으로 관광지에 가게 된 연약한 부녀자를 향해 총탄을 퍼부어 무참히 죽게 한 북한군의 만행은 우리 모두를 경악케 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은 대한민국 전체 국민들은 물론 탈북자 사회에도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북한당국은 이 엄중한 사태에 진심으로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할 대신 추악하게도 남측에 책임을 떠넘기며 합동조사를 거부하고 있다”며 “관광객 부녀자에 대한 이번 총격사건은 북한군 최고사령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직접 사과해야 할 엄중한 사태”라고 밝혔다.

북민위는 “무고한 사람을 죽이고도 최소한의 예의도 지키지 않는 김정일 집단의 무지막지한 태도의 배경에는 지난 10년간 대한민국이 김정일 정권에 끌려다니며 나쁜 버릇을 키워준 자업자득의 측면도 있다”며 참담한 심정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음을 드러냈다. 북민위는 이번 사건이 대한민국 전체 국민들은 물론 탈북자 사회에도 큰 충격을 주고 있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상황만 봐도 명백한 살인행위로 대한민국의 주권과 국민 생명에 대한 심각한 유린행위”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를 향해서는 금강산 관광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요구했다. 북민위는 “이미 금강산 관광은 북한 2300만 주민들이 출입금지돼 금강산 근처에도 갈 수 없게 만든 비인권적이고 비인도적인 관광으로 전략했다”며 “김정일 정권의 달러벌이를 위해 북한주민들의 금강산 관광권리는 완전히 박탈당했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그것도 모자라 남측 관광객들에게도 공포를 동반한 통제관광을 실시함으로써 남한주민들의 인권마저 억압하는데 이르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부와 현대아산은 이번 기회에 금강산 관광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실시하라”고 강조했다.

재검토 사유로 이들은 북한주민들의 금강산 관광권리가 남한 관광객들을 받는다는 이유로 모두 금지돼 있다는 점과, 국민들을 철조망 안으로 내몰아 인민군 감시 하에서 온갖 제약을 다 받으며 통제와 공포를 동반한 굴욕적인 관광을 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북민위는 “관광하는데 군인들이 늘어서서 보초를 서는 것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기이한 광경”이라며 “더 이상 김정일 정권의 돈벌이를 위해 남한 사람들만의 금강산 관광은 재고돼야 하고, 달러에 의해 뺏긴 북한주민들의 금강산관광권을 돌려줘 남북한 주민들이 금강산 관광을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