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를 주도한 아시아개발기구(IACD, 사무총장 최한우)는 2004년 예루살렘에서도 평화행진을 개최했다. ⓒ 크리스천투데이 DB

정부가 또다시 내달 5일부터 7일까지 아프가니스탄에서 2천여명이 참가하는 ‘아프간 2006 평화행사’ 취소를 요청했다. 정부는 지난 5월부터 공식, 비공식으로 3차례 행사 연기 또는 취소를 요청했다.


25일 외교통상부, 법무부, 국방부, 문화관광부, 건설교통부, 경찰청 등 6개 부처는 공동담화문을 발표하고, 최근 아프간 치안상황이 악화돼 참가자들의 신변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 등으로 아프간 행사의 취소를 촉구했다.

정부는 공동담화문에서 “우리나라의 민간단체가 열악한 해외 여건을 감내하며 봉사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한해 아프가니스탄에서 테러와 군사작전 등으로 1천6백여명이 사망하고,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동안 약 1천1백여명이 사망하는 등 현지 치안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고 보고했다.

또 “현지 체류 외국인에 대한 표적 테러와 무차별 공격이 가해지고, 한국 기업의 건설현장이 무장단체의 로켓포에 피격됐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2천여 참가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단은 마땅히 없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6월 수도 카불 북부 바그람 시의 한국군 부대 주둔지 인근에서 자살폭탄테러가 발생했으며, 7월 초에는 한국군에 보복테러를 하겠다는 전단지까지 뿌려진 상황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현재 제3국을 거쳐 아프가니스탄에 입국하기 위해 상당수는 이미 출국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히고, “아프간 2006 평화행사 주관단체는 행사를 취소하고, 국민들도 아프간 내 치안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이 지역으로의 여행을 자제해야 한다”고 다시한번 촉구했다.

현재 아프가니스탄 정부도 국내 치안상황을 감안하여 약속했던 행사 지원 의사를 철회하고, 행사 참가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외교부는 이날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아프간 2006 운동본부에 여러 차례 행사 연기 또는 취소를 요청했으나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현지에 정부대책반을 파견할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