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섭 소장
▲이화섭 소장.

연애를 하고 있거나 연애 이야기를 하면서 기쁨과 행복, 온 마음 가득한 설레임(표준어. 설렘)이 없다면 그것은 연애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연애에 너무 깊이 빠져들게 되면 신앙이 흔들리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어서, 이것도 아닌 것 같다는 생각에 고민하는 청년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불완전한 연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크리스천의 연애에도 대책이 필요합니다. 크리스천 연애에 대책을 세우려 한다면, "연애의 방법"을 배우기 전에 "연애의 목적"에 대한 성경적인 답을 찾아야 합니다. 연애의 방법에 대해서도 나누고 싶은 성경 말씀이 무척 많지만, 먼저 "연애를 해야 하는 이유", "연애의 목적"에 관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진리를 발견하게 되면, 연애의 방법은 저절로 풀리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살고 있는 형제의 사랑하는 자매가 제주도에 살고 있다고 합시다. 그 형제에게 제주도로 가는 방법을 알려 주기 이전에 "보고 싶다"는 자매의 사랑스러운 음성을 들려주기만 하면, 그 형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제주도 가는 길을 만들어서라도 갈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는 것이, 크리스천 연애 대책의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크리스천에게 연애의 의미, 연애의 목적은 무엇일까를 생각해 봐야겠죠.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연애를 하고 싶다는 소망이 가득한 것은 분명한 사실인데, 이 마음이 하나님의 뜻에 맞는지, 아니면 본인의 욕심에서 시작된 것인지를 혼동하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2)." 이 말씀은 연애에 관해서도 진리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명령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불안한 것이고, 연애를 하고 있으면서도 거룩한 기쁨과 행복이 넘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막1:15)를 세우기 위하여 6일 동안의 창조 과정이 끝나고 하나님께서 거룩한 안식(창 2:3)을 취하실 때까지, 인간들이 한 일은 2가지가 있습니다. 정복하고 다스리라(창1:28)는 말씀에 따라서 아담 혼자서 온갖 짐승들의 이름을 부여하는 일(창 2:19)을 하였고, 아담이 하와를 처음 만나서(창2:22) 바라보자마자 기뻐하면서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창 2:23)"고 감격하며 외친 것입니다. 그렇게 아담이 기뻐하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 2:2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서로 끌리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창조 섭리이고, 그렇게 남편과 아내가 되어서 한 몸을 이루며 "생육하고 번성하라(창1;28)"는 명령을 성취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도록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의 2가지 명령인 생육하고 번성하는 것과 하나됨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거룩한 기쁨으로 하나가 되는 남편과 아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 미리 만나보면서 서로를 깊이 알아가고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이 연애입니다. 연애의 목적은 결혼을 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애의 목적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연애의 기쁨을 만끽할 수도 있고, 잘못된 만남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길이 뻥뻥 뚫린다고, 영동고속도로를 신나게 달려서 동해에 도착한다고 해도, 그 바다는 사랑하는 연인이 있는 바다가 아닙니다.

앞으로, 하나님께서 연애와 가정과 성을 왜 귀하게 여기시는지에 대하여 성경 말씀을 통해 더 깊이 나눠보기 원하고, 연애 현장에서 힘들어하는 청년들의 실제적인 문제들도 성경 말씀을 통하여 풀어나가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크리스천의 연대에 대책을 세워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맞춤법에는 '설렘'이 맞지만, '설렘'에는 '설레임'이 없어서 '설레임'으로 쓰겠습니다. 맛있는 아이스크림의 이름도 '설레임'입니다. '설렘'은 분명 그 맛이 아닐 것입니다.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필명 '모랑살': 모두 함께 사랑하며 살아요)

사랑과 생명의 性문화 연구회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성남지부 / 부설 가정폭력상담소 (1996년 ~ 현재)
진새골온누리교회 가정사역팀 - 업그레이드 부부학교, 명품가족 캠프
분당우리교회 가정사역부 섬김이 - 우리결혼예비학교, 행복한 가정세미나, 아빠와 함께하는 테마여행
동방사회복지회, 한국조혈모세포은행, Compassion, 새롱이새남이집(미혼모 자립기관) 등

저서
성경적 성교육 교재 [진리 과정] 고등부&청년부용 (2015년 출간)
성경적 연애 대책 [연애, 그 설레임과 대책 없음에 관하여]
10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성교육 [ 성이 뭐길래~? ]
부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가정관 [ 잘 싸우면서 행복할 수 있어요! ]
100년 계획, 소중한 가치 [100년 플래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