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이경섭

[이경섭 칼럼] 기독교의 죽음관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부여된 만큼만 삶 ‘죽음’이란 인간의 삶이 무제한적으로 영위될 수 없으며, 하나님이 그에게 허락하신 만큼만 살고 인생 여정(人生 旅程)을 끝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이 자기 생명의 주권자가 아니…
故 김선도 감독의 흉상, 존 웨슬리의 데스마스크(death mask)

전 세계 3개뿐인 존 웨슬리 ‘데스마스크’, 왜 광림교회에?

한국교회를 넘어 세계 감리교회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는 故 김선도 감독(광림교회 원로, 전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이 지난 28일 소천받았다. 이 소식에 국내외 기독교 지도자들이 애도를 표했다. 그의 죽음과 함께 세계 감리교회의 모교회이자 감…
나이지리아, 중보기도,

나이지리아서 결혼식·장례식 가던 기독교인들, 집단 납치당해

최근 나이지리아 온도주에서 풀라니족 목자들로 의심되는 무리들이 결혼식과 장례식에 가던 기독교인들을 집단 납치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11월 24일(이하 현지시각)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온도주에서 오는 버스에 탔다가 납치된 48명…
저스틴 웰비 캔터베리 대주교(왼쪽)와 이안 그린쉴즈 스코틀랜드교회 의장(오른쪽)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교황과 영국·스코틀랜드 교회 수장들, 남수단 평화 위한 회동 예정

프란치스코 교황, 저스티 웰비 영국성공회 캔터베리대주교, 이안 그린쉴즈 스코틀랜드교회 의장이 남수단 평화 순례를 위해 회동한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는 올 여름 진행될 예정이었던 이른바 ‘에큐메니칼 순례’(The ecumenical pilgrimage)가 교황의 건강 때문…
사립학교법 개정안 (사학법)

“기독사학 교원 1차 합격자, 전부 비종교인이면 대책 無”

1963년 이후 관할청의 개입 강화, 눈여겨봐야 사학법 1조, 특수성·자주성·공공성 분명 언급 기독사학에 비신앙인 학교장 가능성 배제 못해 필기시험 합격자가 비종교인일 경우 대비책 無 사학 비리 근절, 기독교계 선제적으로 나서야 교단·지역교회가 기독사학 …
한성교회 행축 아카데미

[포토] 제4차 ‘행축 아카데미’ 성황리 개최

침체된 한국교회의 회복을 위한 전도 아카데미 ‘행축 아카데미’가 지난 11월 28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서울 양천구 한성교회에서 75개 교회, 173명의 목회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한국교회의 가장 큰 부작용 중 하나로 성도 …
사마리안퍼스

네패스·네패스이앤씨, OCC 선물상자 패킹파티로 연말 나눔

11월 21일 서울 서초구 네페스 사옥에서 11월 29일 충북 괴산 호텔에서 패킹파티 네패스그룹(회장 이병구) ㈜네패스 본사 및 ㈜네패스이앤씨(대표 이세희) 소속 호텔 웨스트오브가나안 임직원들은 지난 11월 21일과 29일 서울 서초구 소재 사옥과 충북 괴산 소재 호텔…
관심마저 죽어버린 땅, “한국교회 사랑 빛났다”

‘태안 유류 피해 극복’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태안 유류피해 극복 15주년을 기념하고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감사하는 예배가 태안군기독교연합회(회장 공하영 목사)와 한국교회봉사단(총재 김삼환 목사, 이사장 오정현 목사, 이하 한교봉) 공동 주관으로 오는 12월 13일 오전 11시부터 태안 만리…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수와 바리새인들과의 논쟁(II)

II. 차이점 바리새인들은 율법의 규례를 철저히 지키려고 했기 때문에 너무나도 율법의 의례적(儀禮的)인 규례에 얽매였다. 그리하여 율법의 정신, 즉 의(義)와 인(仁)과 신(信)을 놓쳤다. 이들은 율법의 규례를 외면적으로 지키고 자기 의를 드러내려고 했기 때문…
더불어민주당 방송법

“민주당, 왜 정권 바뀌니 방송법 개정 추진?”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는 2일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방송법이 그렇게 중요했다면, 진작 하지 그랬을까? 공영방송을 영구히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불순하다’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최근 야당이 추진중인 방송법 개…
윤석열

“여성가족부→ 성평등가족부? 윤석열 정부에 심한 배신감”

정부·여당, ‘남자 며느리, 여자 사위’ 합법화 앞장? 국민들, 윤석열·여당 지지 철회할 수밖에 없을 것 젠더 이데올로기 받아들여, 국민 뜻 저버릴 건가? 동반연과 진평연, 복음법률가회와 건전협 등이 여당인 국민의힘에서 여성가족부를 성평등가족부로 바꾸…
이재성

마지막 포르투갈전 앞두고… 크리스천 이재성 선수 주목

한성호 목사 “예의 바르고 속 깊은 청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H조 마지막 포르투갈전을 앞둔 가운데, 독일에서 활동중인 국가대표 미드필더 이재성(30·마인츠)의 신앙적 면모가 공개됐다. 이재성 선수는 지난 첫 경기인 우루과이전에 선발 출전해 강력한 인…
구세군

12월 알리는 구세군 자선냄비

한국구세군(사령관 장만희)은 지난 1일 오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2022 구세군 자선냄비 시종식’을 열고, 올 겨울 자선냄비 거리모금을 시작했다. 올해 자선냄비 거리모금 주제는 ‘이 겨울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착한 일(Ring the Bell of Your Heart)’이다. 시종식에서…
구세군

‘이 겨울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착한 일… 딸랑딸랑’

전국 17개 시도에서 12월 한 달간 거리모금 올해 모금목표 56억, 4m 대형 냄비도 설치 인기 캐릭터 핑크퐁과 호기, 타종 세리머니 한국구세군(사령관 장만희)은 지난 1일 오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2022 구세군 자선냄비 시종식’을 열고, 올 겨울 자선냄비 거리모…
유버전 성경앱.

올해 최다 공유 성구는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올해 유버전 앱에서 가장 많이 공유된 성경구절은 이사야서 41장 10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였다. 영국…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