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영국 성공회 예배 모습.

“英교회, 보다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전략 필요”

영국 비영리단체 필로 트러스트(Philo Trust) 캐논 J. 존(Canon J. John) 이사는 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2021년 교회는 보다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이 칼럼에서 존 이사는 “영국의 종교적 믿음에 대한 인구조사 결…
이스라엘성서대학

이스라엘성서대학 한국 목회자 연구 프로그램 “내 양을 먹이라”

이스라엘성서대학(총장 Erez Soref)은 이스라엘 중부 지중해 연변 도시 네타니야에 위치하고 있다. 예수님을 자신들의 메시아로 믿는 메시아닉 유대인들이 32년 전에 설립했고, 현재 이스라엘에 있는 350여 유대인 교회들과 40여 아랍인 교회들의 목회자를 양성하는 신…
인내 심사숙고 석탑 균형 탑 기분 마음 정성 안정 침묵 조절 참음 오래참음

그럴 만한 감정 vs 적절한 감정

#1. 어떤 사람이 친구와 함께 파티에 갔다. 친구는 파티 전에 말하길, 오늘 자신은 운전을 할 예정이어서 술을 마시지 않는다고 했다. 그런데 막상 한 시간 후에 집으로 돌아오려는 데 친구가 술을 몇 잔 마신 것을 당신은 알게 되었다. 친구는 괜찮다고 하면서 운전을…
한국 순교자의 소리, 중보기도

우크라 가톨릭 교구 “러시아, 억류 사제들 석방하라”

우크라이나 가톨릭 도네츠크 대교구가 러시아군에 억류된 2명의 사제를 석방해 줄 것을 촉구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기독교 자선단체인 에이드투더처치인니드(Aid to the Church in Need)는 최근 “베르디안스크에 있는 성모탄생교회(Church of the Nativity o…
온종합병원

병원간호사들 조합 결성… 요양간병 서비스 제고에 앞장

“요양보호사가 꼭 내 딸 같아. 진료 받을 때도 데려가고, 나중에 진료실에서 주치의가 했던 말을 잊어먹으면 일일이 다 설명해줘서 너무 고맙지. 말도 예의 바르게 존대하고. 예전 간병사는 무뚝뚝한데다 툭 하면 반말이었거든.” 우리나라는 3, 4년 후 인구 20% 이…
정서영 목사 한국장로교총연합회(이하 한장총) 제40대 대표회장에 취임

정서영 대표회장 “새 시작 위해, 지도자들부터 변하자”

“과거를 돌아보며 철저하게 회개하고 변화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향해 새로운 출발을 해야 한다. 목회자가 먼저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목회자로 거듭나야 한다.” 한국장로교총연합회(이하 한장총) 제40대 대표회장에 취임한 정서영 목사가 취임 일성으로 …
미래목회포럼

미래목회포럼, 신임 대표에 이동규 목사

미래목회포럼 제19회 정기총회가 12월 1일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개최됐다. 1부 총회에서는 신임 회장에 이동규 목사(청주순복음교회)가 선출됐다. 이사장에는 지난 회기 회장으로 섬겼던 이상대 목사(서광성결교회)가 추대됐다. 2부 이·…
1인 시위 이기용

신길교회 이기용 목사, 강추위 불구 국회 앞 1인 시위

갑자기 영하로 떨어진 추운 날씨 가운데,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교계 지도자들의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 1인 시위가 계속됐다. 12월 첫날인 1일 오전에는 이기용 목사(신길교회)가 길원평 교수(진평연 집행위원장)와 함께 1인 시위에 나섰다. 이날 오…
덴마크성탄장식

덴마크의 성탄준비

덴마크 곳곳에서도 크리스마스 맞이가 한창이다. 덴마크는 독일 위에 있는 본토와 핀섬 셀란섬 등 크고 작은 여러 섬들로 이루어진 북유럽 국가다. 국민의 80% 이상이 루터정교회 교인이며, 따라서 기독교 관련 축제나 명절이 많다. 백화점이나 일반 상점들도 크리…
영국교회, 코로나19, 예배 재개

英 기독교 인구, 사상 최초 절반 미만으로… 무신론자 급증

영국이 처음으로 인구조사를 실시한 1801년 이후 처음으로 기독교인 수가 전체의 절반 미만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영국 통계청이 11월 29일(이하 현지시각) 발표한 인구조사 결과, 영국의 6,700만 명 이상 인구 중 기독교인…
다양 획일 구슬 둥근 홀로 다른 다름 다양성 유리 대량 개념 아이디어

교육과정 개정 시안, ‘다양성’에 대한 획일적 강요

2022 교육과정 개정 시안 속 ‘다양성’, 이념적 문화적 다양성 강제하면, 사고의 다양성 해쳐 다양성 독재 벗어나, 자유롭게 사고하게 해야 ◈서론 올해 말 통과되면 향후 7년간 시행될 2022년 교육과정 개정 시안(행정예고본) 내용은 ‘다양성’이라는 단어로 가…
카타르 월드컵 이슬람 2022 FIFA 세계 지도 출전국

2022 카타르 월드컵과 이슬람의 두 얼굴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드디어 2022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되었습니다. 단일 스포츠 종목으로서는 가장 큰 축제라고 할 수 있는 월드컵이 다시 열렸습니다. 그런데 이번 월드컵은 사상 최초로 중동, 카타르에서 열렸다는 것과 사상 최초…
사이프러스 구브로

사도 바울의 흔적 찾아온 구브로에서의 마지막 여정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유럽 전역에서 팔레스타인에 가서 이스라엘 국가를 세우려는 유대인들 가운데 5만 명이 항해 도중 영국 해군에 붙잡혀 사이프러스(구브로) 섬에 있는 수용소들에 구금되어 있었다. 이 수용소 가운데 가장 큰 수용소는 사도 바울이 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