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세계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칼럼] 구름이 성막에 덮이기를

지금 세계는 불볕더위와 국지성 폭우로 때아닌 기후 재앙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주 장마로 인해 강남 일대를 비롯해 홍수 피해를 본 곳이 많이 있다. 불볕을 피할 수 있는 것은 그늘이다. 또 비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천막이다. 이 두 가지를 함…
방탄소년단 BTS

BTS처럼… 설교자들도 뚜렷한 ‘철학’ 있어야 할까?

쉐프도, 축구 선수도 자신만의 철학 갖고 있어 BTS, 분명한 철학 바탕으로 작사 작곡 작업해 성공한 사람들, 누구나 자신만의 분명한 ‘철학’ <설교자란 누구인가>라는 책으로 많은 목회자들의 공감을 얻었던 광주은광교회 지혁철 목사님이 ‘부목사의 설교노트…
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무의식적으로, 어쩔 수 없이 의심하는 아이들

손해의식이 많은 아이들이 있다. 실제로 손해를 많이 경험한 아이들이다. 그런가 하면 실제와 다르게 손해를 보고 있다는 생각을 갖는 아동일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아동이 손해의식을 갖고 있다면, 좋은 것이 아니다. 이는 병리적으로 이행될 수 있어, 서둘러 …
토마스 콜 에덴동산에서의 추방

토마스 콜이 묘사한 에덴동산의 아담과 하와, 그 이후

<에덴동산>, 열대 지역 고적함·목가적 분위기에서 착안 <에덴동산에서 추방>, 안식의 <에덴동산>과 극명 대조 전형적 초상화 익숙했던 사람들에 심리적 불편함 안겨 인간 탄생과 타락 이야기 잘 담아낸 ‘높은 양식의 풍경’ 토마스 콜(Thomas Cole, 1801-1848)의 초기…
신혜영 신보원 주일학교

“네? 유아·유치부 주일학교 교사를 하라고요?”

아동학적으로 복음 안에서 아이들 양육 공유 위해 자율 중심 흘러가는 교육계… 교회가 중심 잡아야 눈앞 열매보다 성장 이후 계속 기도하는 교사 돼야 씨앗 뿌리는 단계 가장 중요, 자부심 가져도 충분 “시간이 흘러 아동학을 공부한 시간과 교사로서의 경험…
이혜리

[신앙 에세이: 삶과 사랑] 천국의 시작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질 하나님 나라 상함도 해함도 없는 사랑과 평화의 세계 그 시작은 마음 안에 심긴 복음의 씨앗으로부터. 이혜리 작가 이름처럼 은혜롭고 이로운 사람이길 소망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삶의 단상들을 글…
소강석 2022년 8월 둘째 주

소강석 목사 “어느 가시나무새의 목사 이야기”

“어느 가시나무새의 목사 이야기.” 지난 월요일 저녁에 내린 비는 비가 아니라 하늘로부터 떨어지는 물폭탄이었습니다. 저는 태어나서 이런 물폭탄을 처음 봤습니다. 다음날 수련회가 있어서 일찌감치 자려고 수면제를 복용했습니다. 그런데 잠이 안 와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