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차별금지법 공청회

“포괄적 차별금지법, 악법의 소지 다분해”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에서 지난 5월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제1소위원회(위원장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소위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 공청회’ 일방적 개최를 비판하는 논평을 26일 발표했다. ‘국회 법안심사 제1소위는 차별완패(差別…
 ‘엔데믹 코로나! 한국교회 어떻게 할 것인가’

교계 원로들이 말하는 ‘본질 회복’, 그 의미와 방법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교회를 건강하게 세우고 하나님나라를 이룰 것인가, 이것은 오늘날 한국교회가 가진 숙제다.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고 입을 모으지만, 그 ‘본질’이 무엇인지 명확한 답을 찾기는 쉽지 않다. 한국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이끌었던…
사티야반 거리전도자

‘코로나 봉쇄 기간 거리 전도’ 英 설교자 벌금형

코로나19 봉쇄 기간 영국의 거리에서 설교하다가 체포당한 사역자가 벌금형을 선고받고 항소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지난 2020년 부활주일 남런던 서턴하이스트리트에서 설교하다 경찰에 체포된 거리 전도자 앤드류 사티야반(47)이 최근 벌금형을 …
20대와 30대가 주축이 된 청년정치 시민단체 전국청년연합 ‘바로서다’는 26일(목) 오전 9시 40분 여의도 국회소통관에서 국가인권위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차별금지법에 화난 청년들 “진짜 몸통은 ‘국가인권위’”

2030 청년들이 국가인권위원회를 향해 ‘인권’이라는 완장을 차고 이념편향적인 권고를 남발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20대와 30대가 주축이 된 청년정치 시민단체 전국청년연합 ‘바로서다’는 26일(목) 오전 9시 40분 여의도 국회소통관에서 국가인권위 규탄 기자…
존 위클리프 John Wycliffe

16세기 교회개혁에 결정적 영향 미친, 14세기 ‘이단’ 존 위클리프

가시적 교회에는 택자와 불택자 함께 있어 교황도 하나님의 구원과 무관할 수 있다는 파격적 사상, 로마교회와 날선 대립각 세워 3. 교회 위클리프는 교황과 교회에 대해 증대되는 영국인들의 혐오감을 의식하면서, 교회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
종교개혁 개혁신학

신학자였지만 결국 ‘그 시대의 아들’이었던 칼뱅(칼빈)

인문학(人文學, humanities)이란 무엇일까? 우리 사회에서 인문학은 끊임없이 중요한 어휘이다. 인문학은 인간 사회와 문화의 양상들을 연구하거나 탐구하는 분야이다. 필자는 이를 문·사·철(문학, 역사,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스티브 잡스는 Liberal Arts[Seven liberal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결과만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려서는 안 됩니다

시편 144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알아 주시며 인생이 무엇이기에 그를 생각하시나이까”(3절). 다윗의 시입니다. 그는 전쟁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가 전쟁에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자기의 힘이 아닙니다. 손발이나 무기나 전략이…
비둘기 성령

성령, 신학적 탐구가 중요한가? 아니면 체험이 중요한가?

고든 피는 벤쿠버에 위치한 리젠트 신학교에서 신약학을 가르치고 있는 이름 있는 신학자로, 높은 평점을 받은 NICNT 주석 시리즈 고린도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빌립보서의 저자이고 UBC 시리즈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NCC 시리즈 요한계시록을 썼다. 국내엔 성경 …
글로벌에듀

세계 선교와 구호 위한 ‘사단법인 글로벌에듀’ 발기인대회

기독교 NGO ‘사단법인 글로벌에듀(가칭, 이사장 소강석 목사)’ 출범을 위한 발기인대회가 지난 18일 서울 중구 앰버서더호텔에서 개최됐다. 발기인대회에는 소강석 목사를 비롯하여 전태식 목사, 이명근 교수, 김평욱 목사, 이형규 장로, 김학주 장로, 손달익 목…
교육감

서울시교육감 가상 양자대결, 조전혁 후보만 조희연에 앞서

현 서울시교육감인 조희연 후보를 가상 양자대결에서 앞서는 중도보수 후보는 조전혁 후보가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일리안과 좋은교육감세우기학부모연합이 여론조사공정(주), 유앤미리서치, PNR 등 여론조사 전문기관 3곳에 의뢰해 지난 5월 24일 실시한 서…
성경주해 전문과정 키세미나

웨신대, 성경주해 전문과정 키세미나 개최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이하 웨신대, 정인찬 총장)은 성경주해 전문과정 키(Key)세미나를 오는 6월 27일 오후 1시~5시30분까지 실시간 줌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1학기에는 구약 난해 본문의 새로운 해석, 2학기에는 신약 난해 본문의 새로운 해석을 주제…
에스더기도운동 어노인팅

에스더기도운동, 26일까지 ‘어노인팅 금식성회’ 개최

대한민국 재건, 복음통일 위한 일곱 끼 금식 국가와 복음통일 6개월 특별기도회도 함께 지난 15년간 북한구원과 복음통일을 위해 기도해온 에스더기도운동(대표 이용희 교수)에서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대한민국 재건과 복음통일을 위한 어노인팅 금식성회…
기성 김주헌 총회장

김주헌 총회장 “한국교회 가장 앞장선 교단 비전 품자”

담대하고 거침없이 코로나 위기 극복 표어 ‘위드 예수, 다시 성결복음으로!’ 많은 일 하기보다, 중요한 일 꼭 할 것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제116년차 총회장에 취임한 김주헌 목사(북교동교회)는 “장·감·성의 역사에 만족하지 않고, 한국교회에서 가장 앞장선 …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