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바리스타 커피 에스프레소 라떼 카페 카푸치노 카페인 부업 이중직 일하는 목회자 목사

밖에서 일하는 목회자들, 믿음 없고 기도가 부족한 것인가?

한국교회는 ‘포스트-성장’의 시기를 지나고 있다. 코로나를 겪으며 교회는 교회의 본질과 위치를 재정비하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회가 예수님이 펼치셨던 치유와 가르침과 축귀 사역을 이어가기보다는 세상을 따라가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았다. 대형화…
팀 켈러

팀 켈러 “기독교에 적대적인 문화 속 복음전도”

지금까지 진정한 의미에서의 ‘기독교 시대’는 없었다. 타락과 부패가 만연한 세상은 기독교가 추구하는 세상이 아니다. 교회가 기다리는 세상은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가 온전히 실현되고 악이 조금도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세상(새 하늘과 새 땅)이다. 어떤 사…
한미수교140주년 한국기독교기념사업회

“140년 전 조미조약, 하나님의 신묘막측한 역사”

한미수교140주년한국기독교기념사업회가 22일 새문안교회에서 ‘한미 수교 140주년 기념 감사예배’를 드렸다. 이날 예배는 정성진 상임대표(한국기독교통일선교회)의 사회로, 인사, 공동기도문, 대표기도, 말씀봉독, 말씀선포, 특별기도, 선언문낭독, 감사인사, …
결혼 커플 부부 연애

결혼식 주례 설교 하면서, 신랑 신부에 ‘윙크’ 시키는 이유

미국에서 9.11이 터졌을 때, 나는 LA에서 담임 목회를 하고 있었다. 당시 지금도 잊을 수 없는 결혼식 주례를 한 적이 있다. 신부는 3개월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암환자였다. 결혼 후 허니문을 즐겨야 할 부부에게 남은 시간은 3개월 밖에 되지 않은 상태였다. 그런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간 때문이야?” 시인 다윗이 찾은 피로의 원인은

시편 143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 내 영이 피곤하니이다 주의 얼굴을 내게서 숨기지 마소서 내가 무덤에 내려가는 자 같을까 두려워하나이다”(7절). 다윗이 죄를 지은 후 원수에게 쫓겼습니다. 압살롬의 반역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외…
오병이어 기적 물고기 떡 빵 모자이크

똑똑하고 지혜 있다면서, 영적인 말 못 알아듣는 사람

본문: 요한복음 6장 48-50절 생명의 정체를 드러내는 장면입니다. 이때 주님은 자신을 생명의 떡으로 선언하십니다. 주님의 자기 선언입니다. 주님은 자기 선언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이 광야에서 먹었던 만나를 대비시켜 설명합니다. 광야에서 먹었던 만나는…
풍경화 바니타스 모래언덕의 농가 살로몬 루이스달

17세기 풍경화, 하나님 은혜 없이 살 수 없음 상기시키다

무치아노 촉발시키고 판 만더 소개한 바니타스 풍경 여러 화가 확산돼 네덜란드 풍경화 주요 부분 정착해 폭포, 역경과 시험 암시하고 덧없음과 사라짐 풀이돼 본 것들 재현할 뿐 아니라, 실재의 본질적 구조 표현 판 만더의 <인간 삶의 알레고리>를 신호탄으로 …
한동대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 졸업생, 美 변호사 시험 21명 합격

한동대(총장 최도성) 국제법률대학원 학생들이 지난 2월 미국 워싱턴 D.C.에서 실시된 미국 변호사 시험에서 21명 합격했다. 이번 시험에 합격한 유어진(27)씨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라 시험을 위한 접수과정부터 출국 일정까지 모든 것이 쉽지 않았다”며 “여…
한남대

한남대 이광섭 총장, 대전크리스찬리더스클럽 제10대 회장 취임

한남대학교 이광섭 총장이 대전크리스찬리더스클럽 제10대 회장에 취임했다. 20일 오전 7시 계룡스파텔 1층 무궁화홀에서는 대표회장 이·취임 감사예배가 열렸다. 제9대 회장인 권혁대 목원대 총장 이임식과 한남대 이광섭 총장의 제10대 회장 취임식이 진행됐다. …
여성가족부 폐지

찐여성주권행동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바란다”

찐(眞)여성주권행동(이하 찐여성)에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바란다’는 제목의 논평을 지난 13일 발표했다. 당시는 윤석열 대통령이 그를 장관으로 임명하기 전으로, 장관 후보자에게 바란다는 내용으로 발표됐다. 이들은 “5월 11일 국회 여성가족위원…
예수병원

전주 예수병원, 여성의학센터 전면 리모델링 확장 개소

전주 예수병원(김철승 병원장)은 지난 12일(목) 여성의학센터 내 산부인과, 불임클리닉, 분만실을 포함하여 전면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개소식을 가졌다. 예수병원은 2021년 12월 보건복지부가 선정한 장애친화 산부인과에 선정된 후 약 4개월에 걸쳐 이번 리모델링…
굿피플

‘지구를 구하는 행동’ 굿피플 서포터즈 GPS 3기 모집

국제구호개발NGO 굿피플(회장 최경배)은 굿피플과 함께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갈 굿피플 서포터즈 GPS 3기를 모집한다. GPS는 굿피플 서포터즈(Good People Supporters)의 약자로, 좋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길잡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21년 1, 2기를 거쳐 올해로 3기째를…
성찬식, 예배, 교회, 희생,

“성찬 성례전, 예수 그리스도 사랑 눈으로 보는 ‘설교’”

제의적 분위기 머물러 ‘공동체 식사’ 덜 강조돼 성찬 식사 통해 교회 구성원들 연합 추구 필요 믿음 기반해 연합의 기쁨 참여자 모두 경험을 제84회 한국실천신학회(회장 민장배 박사) 정기학술대회가 21일 안양 성결대학교(총장 김상식 박사)에서 ‘Reconnection(…
하트하트재단

하트-하트재단, 한국방송연기자협회와 국내외 소외아동 지원

하트-하트재단(회장 오지철)은 11일 한국방송연기자협회(이사장 최수종)과 국내·외 소외아동 지원을 위한 캠페인 협약을 체결했다. 하트-하트재단과 한국방송연기자협회는 ‘Heart to Heart 캠페인’을 통하여 한국방송연기자협회의 사회공헌활동을 알리고, 국민들…
마블 닥터 스트레인지

<닥터 스트레인지>, 높게 평가하기 어려운 기독교적 이유

대중문화, 중층적 정체성 표현 위해 장르 뒤섞기 시도 성경, 확고하고 일관된 정체성과 세계관 정립 중요시 포스트모던 문화, 성경 가르침 인간 본성 위배 판단해 삶 이루는 시공간은 오직 하나, 다른 가능성 불가능해 ◈장르의 불협화음: 슈퍼히어로와 호러 장…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