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지왕철 목사.

성경에 기록된 히브리 문자는 신성문자, 계시의 문자다

히브리어는 상형 문자지만 문자가 아니요, 글로 쓰지만 글이 아니다. 말로 표현하지만 말이 아니다. 언어와 문자가 생기기 전의 영의 소식이며, 창조 후에는 하나님의 의도와 뜻을 담은 신성문자요 상형문자요 계시문자이다. 이것이 성경이다. 이 세상이 아닌 영…
우물 한 방울 생수 구원 물줄기 청량

물질의 복 주시는 분 아닌, ‘구세주’ 예수님을 믿고 계십니까?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본문: 요한복음 5:24 영생에 대해 말씀하고 계십니다. 영생은 사람이 영원히 살게 된다는 말입니다. …
서울 상공 아파트 부동산 남산 하늘 시내

자랑할 게 비싼 아파트밖에 없는 인생처럼 초라한 게 있을까

순례 주택은 우리가 지닌 한국 사회의 욕망을 드러낸다 더 나은 대학, 더 나은 직장, 더 나은 아파트… 모두 자신만 생각하고 올라갈 생각만 하면서 살아갈 때, 어른이 무엇인지, 공동체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소설이 있다 작가는 어른은 누구인가를 나이로 설…
콜로세움 고대 로마 제국 핍박 초대교회

1세기 로마에서 그리스도를 따른다는 것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그리스도인이라면 평생을 살아도 떨치지 못할 질문이다. 사도행전을 중심으로 접하는 초대교회와 교회사 속에서 들려오는 초대교회는 사뭇 다르다. 아마 사도행전이 본격적인 핍박이 시작되지 않은 교회 초기의 …
백신 화이자 코로나19 접종 예방 병원

[이영진의 기호와 해석] 치명적인 백신보다 치명적인 미신

불안감을 먹고 자라는 미신 미신을 퍼뜨리는 자들의 공통점 666의 기원, 666은 숫자가 아닌 제도 현대적 미신은 어떻게 양생되는가 코로나 19 팬데믹 환경이 2년째 지속되고 있다. 백신 접종률도 급속히 증가했다. 세계적으로 접종 횟수는 약 66억 회에 이르고 접…
훈민정음 해례본

“시를 쓰는 이는 시인, 시를 읽는 이는 철학자”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국민 모두가 군인이 되어야 하고, 우리말을 지키기 위해선 국민 모두가 시인이 되어야 한다. 각 나라, 각 민족마다 그들의 정서를 나타내는 특별한 단어나 어휘가 있다. 가령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쓰는 한(恨)이나 정(情)이란 말은 외국…
듄

영화 <듄>, 히피적·종교통합주의적 세계관 대서사시

톨킨 <반지의 제왕>이 전설 느낌 강하다면 <듄>은 직접 제도화된 종교 이야기 건드려 각종 종교 섞은 ‘베니 제서릿’, 우주적 영향 1960년대 이후, 미국 내 분위기 변화 반영 ◈SF와 종교: 종교통합의 이상을 반영한 영화 <듄> <듄>(Dune)은 미국의 기자 출신 소설가 …
블랙 마운틴

블랙 마운틴 선교사들이 있는 그대로 조선을 사랑한 것처럼…

딱딱한 예문이 아니라, 은혜와 감동의 글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다면? 본지는 매주 한 편씩 한글과 영어로 된 감동 스토리를 연재합니다. 연재하시는 최그레이스 선생님은 미국 유학을 마치고 현재 서울 성북구 정릉에서 영어학원을 운영 중입니다.…
월드비전

NCT127, 시크릿넘버, CIX 등 ‘2021 월드이즈원’ 콘서트 합류

월드비전 ‘World is One 2021 콘서트’ 최종 라인업 글로벌 아티스트 스팅 협연 무대 예고··· 기대감 고조 아프리카 사업장 아동들 합창 영상도 최초 공개 예정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이 MBC와 공동 주최하는 글로벌 콘서트 ‘World is One 2021 콘서트…
두레글로벌아카데미

[김진홍의 아침묵상] 두레교육의 창조 정신

성경에서 하나님의 창조는 2가지로 나옵니다. 창세기 1장과 2장 첫 부분에 나옵니다. 우리가 오해하기 쉬운 창조신앙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창조 역사가 창세기 1장과 2장에서 끝난 것으로 인식하는 오해입니다. 성경이 우리에게 일러 주는 신앙은 하나님의 창조…
소강석 2021년 10월 셋째 주

소강석 목사 “사랑과 희망의 언어로 세움의 길을 열 순 없을까요?”

최근 어떤 분이 저에게 유튜브 영상 하나를 보내주셨습니다. 그 유튜브에서 인터뷰를 하신 분은 보수 진영에서 존경을 받는 어르신이고 저도 존경 하고 있는 분인데, 저를 좀 오해하신 것 같더라는 것입니다. 그 영상을 보니까 제가 한국교회가 잘못한 것을 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