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소강석 육사 화랑제

소강석 목사, 이영훈 목사 등과 육사 화랑제 초청 관람

소강석 목사가 15일 육군사관학교 화랑제에 초청받아 다녀온 소감을 전했다. 소 목사는 “육군사관학교 교회에 여러 번 가서 설교했지만, 화랑제는 처음으로 참석했다”며 “원래 여의도순복음교회 군선교회가 초청을 받았는데, 이영훈 목사님께서 함께 가자고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아들로 말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직접 말씀하시지 않는다. 그 첫 번째 이유가 ‘신적(神的) 음성’인 그의 음역대(frequency, 音域帶)를 인간의 청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소리, 뇌성(겔 43:2, 계 14:2)’으로 묘사된 것은, 그것이 인…
 길자연 목사

길자연 목사, 80 평생 목회 정수 담은 <목회보감> 출간

한국교회 대표 교단의 총회장, 연합기관 대표회장, 유수의 신학대 총장 등 화려한 수식어들을 뒤로하고 양평 산골에서 전원교회를 섬기고 있는 길자연 목사(왕성교회 원로)가 한평생 목회 여정의 지혜를 담은 ‘목회보감(牧會寶鑑)’을 펴냈다. 바울 사도가 “나…
코로나19, 백신, 바이러스, 팬데믹,

美 연방 판사 “뉴욕주 백신 강제 접종, 종교 자유 침해”

뉴욕주의 의사, 간호사 등 17명의 기독 의료진이 “뉴욕주가 백신 접종의 종교적 예외를 인정하지 않은 채 강제함으로써 종교적 자유를 침해했다”며 고소한 사건과 관련, 미 연방 판사가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지방법원 데…
스코틀랜드, 교회, 에든버러

신앙 지키기 위해, 국가 재산인 교회당 떠나야 했던 언약도들

서창원 박사가 <죽었으나 말하는 언약도들>(진리의깃발, 2021)을 출판하였다. ‘언약도(The Covenanter)’는 우리에게 좀 생소할 수도 있다. ‘언약도’ 관련 책은 니스벳 무어의 <언약도의 역사와 유산>(CLC)이 있다. 최은수, <언약도: 살아있는 현장 영성 행동가들>(기독…
테렐 스콧 목사의 과거(왼쪽)과 현재의 모습.

목회자가 된 마약 중독자 “누구나 나처럼 변화될 수 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최근 어릴 때부터 거리 생활을 하며 마약과 폭력에 노출돼 살다가 교도소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 목회자가 된 한 남성의 간증을 소개했다. 현재 조지아주 맥도노의 패션라이프교회를 이끌고 있는 테렐 스콧 목사는 15세 때 범죄 조직…
아미쉬 공동체

美 아미시공동체, 봉쇄 조치 없이 팬데믹 통과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랭커스터에 위치한 아미시공동체는 봉쇄 등의 조치 없이도 치명적 인명 손실 없이 코로나19 대유행을 통과했다. 미국 대부분의 시 관계자들은 코로나19 확산을 늦추기 위해 몇 달간 기업 및 교회 봉쇄 명령을 내렸지만, 아미시인들은 계속 모…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

손봉호 교수 “한국교회의 코로나19 대처, 권리에만 집중”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가 한국교회 타락의 원인은 번영신학과 그에 따른 윤리적 타락이라고 분석했다. 구제는 게을리한 채 화려한 예배당 건축에 막대한 돈을 써선 안 된다고 경계함과 동시에, 코로나시대 대면예배가 아닌 시민의 건강과 생명 살리기에 힘쓰는 것…
정성진 이사장

정성진 목사, 한국교회 ‘개혁 5대 과제’ 제안

1. 목회자 대량 양산의 개혁 2. 대형교회 교회 대물림 개혁 3. 지도자의 의식 개혁 4. 빗나간 이단논쟁의 개혁 5. 연합운동의 개혁 종교개혁 504주년을 기념해 한국교회건강연구원(이사장 정연철 목사, 원장 이효상 목사) 주최 포럼이 ‘종교개혁, 그 불꽃을 다시 …
소강석 새에덴교회

한교총, 방역 완화 발표에 “여전히 형평성 아쉬움 커”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연장과 함께 종교시설을 비롯한 일부 방역시설의 방역 지침 수준이 소폭 완화됐다. 하지만 여전히 형평성에서 아쉬움이 있다는 지적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15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종교시설은 4단계에서 종전처럼 전체수용인원 1…
가족, 자녀, 가정,

예수를 사랑하는 자녀로 키우기 위한 5가지 조언

미국 네브레스카 파필리온 리디머 루터교회를 담임 중인 댄 델젤(Dan Delzell) 목사가 최근 크리스천포스트(CP)에 자녀를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그는 목회자이며 지난 주 큰 딸의 결혼식을 치른, 두 자녀의 아버지이다. 다음은 그가 CP에 소…
나이지리아 기독교인들.

나이지리아서 납치된 기독교인 3명 중 1명만 구출돼

나이지리아 코기 주에서 풀라니 목동에게 납치된 기독교인 3명 중 1명이 나이지리아 보안군의 구출 작전에 의해 구조됐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지난달 카바 외곽의 오케다요카바 마을의 복음주의 승리교회(ECWA)에서 납치된 교인 중 한 명이 2일(현지시…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종교집회, 백신 접종 여부에 따라 수용인원의 10~30%까지

15일 발표된 새 지침에 따르면, 종교시설의 경우 전체 좌석수의 10~30%까지 집회에 참석할 수 있다. 거리 두기 3단계 지역에서는 전체 수용인원의 20%, 혹은 접종완료자만 구성하면 30%까지 참석할 수 있다. 4단계 지역에서는 최대 99명 상한선을 해제하고, 전체 수용인…
김부겸 국무총리

거리두기 2주 연장… 종교시설 세부조항은 미발표

정부가 사회적 거리 두기를 18일부터 2주간 다시 연장하되, 일부 위험도 낮은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일부 방역수칙을 소폭 완화한다고 밝혔다. 종교시설에 대한 세부조항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나, 몇몇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백신 접종자를 포함해 전체 좌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