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분당우리교회

분당우리교회, 6-10일 ‘2020 고난주간 온라인 특별 부흥회’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2020 고난주간 특별 부흥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6일부터 10일까지 매일 오후 7시 50분부터 시작되며, 인터넷 중계는 20분 전부터 진행된다. 유튜브와 분당우리교회 홈페이지에서 접할 수 있다. 특별 부흥회 강사로는 …
소망교회 김경진 목사 주일설교

소망교회 “4월 말까지 온라인 예배… 부활주일도”

성도들 중 확진 판정, 투병하는 이들 위해 기도 요청 부활절 헌금 ‘사회적 약자와 작은교회 돕기’에 사용 ‘사회적 거리두기’보다 ‘떨어져서 함께하기’ 운동을 소망교회(담임 김경진 목사)가 성도들 중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이 있다며 오는 4월 말까지 ‘…
종려주일

2020년 종려주일은 4월 5일… ‘종려주일’ 뜻은

종려나무, 의와 아름다움, 승리 등 상징 중세에는 예배 후 다른 교회까지 걷기도 다음날부터 부활절 전날까지 '고난주간' 3월에 이어 4월에도 대부분의 교회에서 ‘온라인 예배’가 드려지는 가운데, 종려주일을 맞이했다. 올해 종려주일은 4월 5일이다. 종려주…
코로나19 사회주의 예배 제재

문재인 대통령 “예배 강행 교회, 거리 두기 동참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요청하면서, 또다시 유독 교회만을 지목하고 ‘예배 강행’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확진자 수가 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일일 신규 확진…
이경섭

[이경섭 칼럼] 우리의 결점을 잊게 하는 그리스도의 사랑

사람은 태어나서 수년 동안 부모의 보살핌을 받은 후에라야 비로소 제 앞가림을 한다. 그때까진 밥 먹고 배설하고 잠자는 것으로부터, 일어서고 걷는 것까지 하나하나 다 부모의 세심한 손길을 필요로 한다. 이에 비해 대개 ‘송아지’나 ‘누(gnu, 영양의 일종)’ …
통합 104회 총회

예장 통합, 부활절 전후에도 “기존 지침대로 방역 적극 협력”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총회장 김태영 목사)가 3일 “코로나19 감염증 제7차 교회대응지침”을 발표하고, 부활주일을 전후한 기간에도 기존 지침대로 방역과 예방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산하 교회들에 요청했다. 통합측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
두레수도원 동두천

[김진홍의 아침묵상] 한국인들이 모르는 것들 3가지

여러 해 전 조선일보의 논설위원이신 김대중 선생께서 쓴 칼럼 중에 ‘한국인들이 모르는 것들 3가지’란 제목의 글이 있습니다. 그 내용이 설득력이 있어 지금까지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글에서 김대중 논설위원께서 지적한 내용이 지금도 여전히 통하고 있다…
북한, 신종코로나

RFA “코로나19 확진자 없다는 北 주장, 신뢰성에 의문”

북한 당국이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이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북한은 3일 관영매체를 통해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종식되기 전까지 국가비상방역체계를 …
중국 교회 폭파

ICC “中, 코로나19 사태 속에 삼자교회 십자가 철거”

중국의 한 지역 당국자들은 안후이 푸양시에 있는 삼자교회의 십자가를 철거했다고 국제기독연대(ICC)가 1일 보도했다. 중국 기독교 단체인 Christaion Fellowship of Righteousness의 프랜시스 리우 신부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한 크래인이 삼자교회 앞에 주차돼 있는 모…
통합 104회 총회

“온라인 예배 중에, ‘성찬식’도 가능한가요?”

‘온라인(영상) 예배’가 한 달째 계속되고 종려주일과 고난주간, 부활주일도 예배당 모임을 갖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절기 때 주로 이뤄지는 성찬식도 ‘온라인(영상)’으로 할 수 있는지 문의하는 목회자들이 생기고 있다. 실제로 몇몇 목회자는 SNS를 통해 ‘온라…
유튜브 예배 설교

온라인 예배 유튜브 영상, 몇 교회만 접속 폭주하고 나머지는…

지식을 가진 자가 독점한다 세상은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지식을 탐독하느라 정신이 없다. 지식 탐독에 열을 올리는 이유가 있다. 지식을 가진 자가 모든 것을 독점하고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한 나라는 1%의 사람들에 의해 움직…
방역 책임 예배 제재

한수대·자유행동 “이재명 지사의 교회 의견 수용에 감사”

3일 논평 내고 교회 의견 수용에 사의 표해 종교집회 제한명령을 발동했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교회들의 방역 대처를 자율점검으로 전환한다고 밝힌 것이 대해 한국교회수호결사대(이하 한수대)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자유행동) 환영의 입장을 내놨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