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이효준 장로.

[칼럼]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실천하자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
김용주

보수도 진보도 바로 이해해야 할 칼 바르트와 불트만

독자가 책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조정래 선생은 자기 소설이 출판되면 판매 걱정은 없다며 대작가의 위용을 뽐내기는 모습을 보았다. 독자가 조정래의 작품을 믿고 보아야 하는 위력을 거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 필자에게…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제7차 국제학술대회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하나님의 사랑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그럴 수 없다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사랑을 특정지으려 애씁니다. 가령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조건 없이, 제약 없이, 한계 없이 사랑하신다…
대화

상처 주지 않고 비판하기,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책 제목이 아주 흥미롭습니다. ‘상처 주지 않고 비판하기’.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판 때문에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건설적인 비판을 하려 했는데 의도치 않게 상처를 준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도 상처를 주거나 받고 싶지…
터미네이터

새로운 ‘인격적’ 우상, 초인공지능 예견하는 영화 <터미네이터>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지난 10월 30일 개봉해 국내 영화 <82년생 김지영>을 제치고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할리우드 영화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Terminator: Dark Fate)>를 2주간 분석합니다. 팀 밀러 감독의 이 영화는 우리에게 …
JVMI 조나단 버니스 총재

“다시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유대인에 복음 전해야”

미국에서 유대인으로서 역사와 전통을 배우고 자란 아이는 어느 날 유대인학교에서 랍비에게 물었다. "우리가 선택받았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랍비는 대답했다. "우리는 핍박당하기 위해 태어났다." 아이는 '이것이 유대인의 장래의 길이고 걸어가야 할 …
옥한흠

옥한흠 목사, 신학생들에게 “설교 준비, 생명 걸고 하십시오”

설교자에게 논리는 기본 조건이다 “설교는 논리적이어야 한다.” 필자가 입만 열면 하는 말이다. 이 같이 말하는 이유가 있다. 설교가 ‘논리적 글쓰기’이기 때문이다. 설교자에게 설교를 논리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문제는 그 기본을…
츠빙글리가 출생한 생가 빌트하우스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4)

* 본지는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스위스 개혁교회 5백주년 기념논문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을 매주 1차례 연재합니다. 3. 츠빙글리의 유산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 이제 마지막으로 츠빙글리의 독특성과 …
다음 세대 밀레니얼 청소년

세상 관심사와 신앙생활의 조화가 어렵습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독서, 영화감상, 노래, 골프 같은 취미활동에 몰두하고 또 평소에는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온갖 재미에, 예컨대 유튜브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질 수 있습니다. 자꾸 그런 것들에 관심을 갖다가 어느 순간 하나님과 멀어지는걸 느낍니다. 점차 영혼…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신앙고백의 4 기둥 (2)

바른 신앙, 건전한 교회의 4 기둥 중의 두 번째는 임마누엘 신앙입니다. 임마누엘이란 히브리어의 단어의 의미는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이사야서 7장 14절에서 오실 메시야에 대하여 7백 년 전에 이사야 선지가 예언하면서 임마누엘 하나님에 대하…
푸른나무청예단

푸른나무재단, 청소년 위해 강연 있는 콘서트 개최

푸른나무재단(푸른나무청예단)이 9일 서초구청 대강당에서 ‘서리풀 샘 진로콘서트 스위치 온’(이하 서리풀샘 콘서트)을 개최했다. 서리풀샘 콘서트는 진로, 진학에 관심 있는 중·고등학생 200명을 대상으로한 강연이 결합된 콘서트로, 중·고등학생 청소년들의 …
옥스팜X샘킴

셰프 샘킴, 경희대 찾아 식량문제 전하면서 파스타 무료나눔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코리아(대표 지경영)와 샘킴이 함께하는 ‘옥스팜X샘킴 푸드트럭’이 7일 한국에머슨과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노천극장을 방문해 따뜻한 파스타 한 끼를 나누었다. 이번 행사는 한국에머슨과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두 곳을 방문해 총 …
성시화 기도회

성시화 기도회 “나라와 민족이 기독교 가치관으로”

서울성시화운동본부(대표회장 최낙중 목사)가 8일 해오름교회(담임목사 최진수)에서 제4차 성시화를 위한 기도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도회는 이해진 목사가 대표기도하고 대표회장 최낙중 목사가 누가복음 19장 41-44절을 본문으로 ‘예수님처럼 우는 자’라는 제…
유은성 김정화

김정화-유은성 부부, 1억 기부 후원자모임 “뜻 깊은 자리”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회장 유원식)은 연예계 대표 ‘선행커플’ 김정화 유은성 부부를 기아대책 고액후원자 모임인 ‘필란트로피클럽’에 위촉했다고 9일 밝혔다. 필란트로피클럽은 1억 원 이상 기부하거나, 기부하기로 약정한 기아대책의 후원자 모임이다. …
뮤지컬 포스터

창작뮤지컬 <더 라스트 콘서트>, “장애인과 비장애인 함께”

고용노동부 문화예술인증 사회적기업 한국장애인국제예술단(대표 배은주 집사)이 방송문화진흥회의 후원으로 장애인식개선 창작뮤지컬 ’더 라스트 콘서트‘를 인창중학교에서 공연했다. 이번 공연은 시각장애인 박성철, 지체장애인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