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김영우

김영우 총신대 전 총장, ‘배임증재’ 8개월 형 확정

대법원이 10일 김영우 총신대 전 총장의 상고를 기각했다. 이로써 배임증재 혐의로 기소된 김 전 총장의 형은 징역 8개월로 확정됐다.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았던 김 총장은 이에 따라 6월 초 만기출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16년 예장 합동총회 부총회장 선…
박효진 장로

“저들은 들킨 도둑놈, 나는 안 들킨 도둑놈”

현지시간 지난 5월 6일 미국 LA 한인타운에 위치한 올림픽장로교회(정장수 목사)에서 '영적 전쟁'이란 주제로 열린 집회에서 박효진 장로는 청송감호소 내 수감자들을 변화시켜낸 하나님을 증거했다. "구치소 안에 행하신 주님의 놀라운 일들을 경험했다. 우리에게…
오은주

“고난은 하나님과 가까워지는 지름길, 뜻하지 않은 기회”

영화가 극장에서 관객을 오래 만나려면 ‘개봉 첫 주 성적’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수없이 개봉하는 영화들의 홍수 속, 어느 정도 관객들이 찾아오지 않으면 그 영화는 더 이상 극장에서 상영되지 못한다. 전편에서 오은주 집사가 이야기한 기도제목처럼, 이관…
신화석 목사

“선교사 현지목회에 대한 부정적 시각, 이젠 바뀌어야”

지난 5월 6~7일 경기도 고양시 안디옥성결교회에서 열렸던 ‘안디옥선교포럼’은 ‘선교사, 현지목회 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를 다루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언뜻 선교사는 현지목회보다 현지인이 스스로 목회할 수 있도록 단지 뒤에서 ‘서포트‘하는 역…
공병호

당신은 좌파입니까, 우파입니까? 둘로만 나누는 건 합당한가요?

사람의 행동을 좌우하는 것은 관념(ideas)이다. 오늘은 과거의 관념(past ideas)이 낳은 산물이다. 그리고 오늘의 관념(present ideas)은 내일을 형성할 것이다(루트비히 폰 마제스). 현재는 과거에서 왔고 미래로 가는 진행이다. 우연한 현재는 없고, 수정될 과거도 없고, …
열등감

하나님 나라와 의를 위한 거룩한 근심

파스칼은 인간이 생각하는 갈대라고 했다. 인간은 동물과 다르게 생각하는 특권이 주어져 있다. 이 생각은 인간에게 지혜를 주고 확신을 주고 능력을 준다. 하지만 인간은 본능적으로 욕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 생각이 근심을 가져다 주어 경우에 따라 좋은 결…
폭풍 속의 가정

폭풍 속의 가정이 안전한 건, 하나님이 동행하시기 때문

러셀 무어의 책은 언제나 새롭고 감동이 있습니다. 그는 현재 서던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윤리학 교수, 사우스이스턴침례신학대학원과 뉴올리언즈침례교신학대학원에서 초빙교수로 섬기고 있으며 미국 남침례교 윤리와종교자유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
등산 내리막 순례 길 여정 과정 은혜 믿음 언약

내 힘으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일, 믿음으로 밀어붙여야 할까요?

우리가 하루를 살아가는 삶들은 특별한 것이 잘 없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들이 많습니다. 같은 시간에 출근을 하고, 같은 장소에서, 매일 만나는 사람들과 함께 생활을 합니다. 그러면서 나이는 점점 들어갑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사는 것이 생각처럼 쉬운 일…
숲 햇살 산책 걸음 길 믿음

[칼럼] 사랑으로써 행동하는 믿음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 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갈 5:6)”. 믿음이란 단순한 지적 동의가 아니라, 사랑의 행위로 나타나는 하나님의 은혜를 신뢰하고 살아가는 삶을 의미합니다.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
욥 오요한

우리는 하나님께 드릴 것이 없습니다… 모두 하나님 것이기에

욥기 41장 강해 요절: “누가 먼저 내게 주고 나로 하여금 갚게 하겠느냐 온 천하에 있는 것이 다 내 것이니라(11절)” 욥은 자신이 의롭게 살았기 때문에, 하나님이 자신에게 축복을 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의롭게 산 자신에게 고난을 주신 것…
어벤져스: 엔드게임

<어벤져스: 엔드게임> 다음 시리즈, 인류 구원에서 사회 정의로?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Bricolage in the Movie)’에서는 지난 주에 이어 역대 최단 기간 국내 1천만 관객 돌파 기록을 세운 화제의 마블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Avengers: Endgame, 2019)>을 다룹니다. 영화는 아이언맨(토니 스타크, 로버트 다우니 주…
빛 십자가

기독교는 이 세상에서 위대함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위대해지기를 바라는 것은 두 마음을 품은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그럴 수 없다. 이런 마음은 필연적으로 분열된다. 왜냐하면 자신이 설정한 위대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도 절망이고 달성한다 해도 종국에서는 절망과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위대함을 달성하지 …
성경

사복음서에 불일치가 많습니다

성경무오설을 이해하기 위해선 성경의 저작과정부터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약 40여명의 인간 저자들이 1500년 이상의 시간 간격을 두고 한 번도 서로 만나 편집회의를 하지 않고서 각 저자가 각자의 책을 개별적으로 저작했습니다. 물론 인간 저자가 성령의 영…
[오늘의 묵상] 찬양하라

[오늘의 묵상] 찬양하라

여호와를 찬송하라 여호와는 선하시며 그의 이름이 아름다우니 그의 이름을 찬양하라 Praise the LORD, for the LORD is good; sing praise to his name, for that is pleasant. - 시 135:3
Evangelize bible

[오늘의 기도문-5월 12일] 힘껏 복음을 전하게

예수님을 영접하고 그 이름을 믿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자녀 권세를 주셨으니 참으로 그 은혜에 감사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세상에는 그 기쁜 소식을 듣지 못하고 사망의 사슬에 얽매여 죄의 종노릇을 합니다. 주님의 자녀인 우리가 빚진 자의 절박한 심령으…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