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리소스코치협회
▲휴먼리소스코치협회가 초등학교에서 교육하는 모습. ⓒ코치협회 제공
"코칭은 생각하게 하는 창의적 프로세스 속에서 고객과의 협력관계이며, 고객이 개인적인 삶과 일에서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고무하는 프로세스이다(국제코치협회)."

최근 전문 코치들로 구성된 휴먼리소스코치협회(회장 구재선, Association for Human Resource Coach)의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휴먼리소스코치협회(이하 코치협회)는 기독교인 코치들로 구성된 전문 선교단체로, '코칭(coaching)'이라는 도구를 통해 개인과 가정, 그리고 교회를 돕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코치협회는 기독교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사람 안에 존재하는 무궁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확인하며, 지속적으로 한 사람을 발전하도록 전문적으로 돕는 초교파적 모임이다.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코칭과 멘토링, 교육 등을 통해 개인과 가정, 단체들을 돕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서울서부교육지원청과 함께 초등학교(하은, 동명, 고은, 망원) 학부모들을 위한 '부모 먼저 실천하는 자녀 리더십' 강의를 진행, 학부모들에게 필요한 자녀교육에 대해 강의했다. 또 금융권 출신 코치들은 하나금융지주그룹과 함께 학생들이 올바른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제자훈련을 통해 전문 인력들이 도움이 필요한 개인 혹은 그룹을 형성, 코칭과 멘토링으로 실력 있는 크리스천 리더들을 양육하고 있다. 이들의 제자훈련은 전통적 성경공부와 함께,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 세상에서 필요로 하는 실력을 겸비한 리더가 되도록 한다. 현재 사회적기업 및 병원 직원, 대안학교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자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해외 선교에도 코칭으로 섬기고 있다. 한국 전문코치들로 구성된 교수진들을 파견, 현지 신학생들에게 코칭과 멘토링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것. 지난 10월에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사바신학교와 함께, 동말레이시아 현지 기독교 지도자들에게 기독교 코칭 세미나를 지원했으며,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다양한 세미나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사역은 말레이시아 뿐 아니라 베트남,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질 예정으로, 한국의 전문적 코칭 교육을 통해 선교에 앞장설 수 있게 됐다. 또 필리핀 코피노 가정을 위해 미용기계를 전달하고 기본교육을 제공하며, 아이들의 한국 방문을 위한 협력도 이끌어내고 있다.

이 외에도 '목회자를 위한 비블리오드라마 세미나', '크리스천 리더를 위한 NLP리더십 세미나', '청소년 사역자를 위한 학습코칭 세미나', '전도를 위한 AMC(Awakening Mind Color) 세미나', '교회 중간 리더십을 위한 코칭 세미나' 등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다양한 역량 계발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코치협회는 이렇듯 일반인들이 삶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그리스도인으로서 삶의 모범을 보여 주면서 전도의 기회를 갖기도 한다. 또 대안학교와 학습코칭 지원, 100세 시대를 맞아 인생이모작 사역 지원 등을 진행 중이다.

코치협회 구재선 회장은 "저희 협회는 코칭을 통해 사람들에게 내재된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참된 자아상과 가능성을 일깨워, 세상을 섬길 지도자를 양성하고 건강한 개인과 가정, 교회를 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 회장은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됐다는 것은, 한 사람 한 사람이 얼마나 소중하고 고귀한 존재인가를 알려준다"며 "그러므로 저희가 가진 모든 것을 함께 공유, 뜻 있는 개인과 교회, 대학 등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대인들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개인적 어려움과 함께,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갈등, 자신의 역할과 비전 회복 등에 있어 전문적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며 "코치협회는 예수님의 마음으로 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사람을 돕고 치료하고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도 했다.

문의: human3.namuweb.co.kr/main, 02-322-1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