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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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 김명용) 기독교교육원이 ‘다음 세대를 살리는 골든타임, 지금!’을 주제로 6일 오후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교회협력센터에서 교육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각 교회의 담임·교육목사, 교육전도사, 교사, 부모 등을 대상으로 마련됐으며, 장신근 교수(장신대 기독교교육학)의 전체강의와 3번의 주제강의 및 질의응답, 선택강의 등으로 진행됐다.
‘다음 세대를 살리는 기독교교육생태계를 복원하라’를 제목으로 전체강의한 장신근 교수는 “현재 한국교회가 직면한 교육적 위기에 관한 여러 요인들이 존재하지만, 기독교교육생태계의 파편화, 혹은 분절화 현상이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라며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서로 연계되고 협력관계에 있어야 할 현장들이 분리돼 있는 것”이라고 했다.
장 교수는 “기독교교육에서 교회와 같은 하나의 현장만을 유일한 신앙교육 현장으로 인식하는 잘못된 생각이 팽배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한다”면서 “대표적인 문제가 바로 부모나 교회 공동체가 신앙교육의 핵심장인 가정의 중요성을 망각한 채, 교회만을 유일한 신앙교육 현장으로 생각하고 가정의 교육기능을 떠넘겨 버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 사람과 그를 둘러싼 다양한 층의 환경(교육 현장)이 따로 분리되지 않고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온전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다”며 “고군분투하고 있는 한국교회의 교회교육 현장을, 가정을 비롯한 여러 현장들과 연계시켜 건강한 신앙교육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했다.
장 교수는 이를 위해 “신앙교육에 있어서 건강한 교육생태계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현재 한국교회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시급 과제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교육생태계의 회복임을 모두가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그는 “교육 현장들 사이의 연계는 추상적인 혹은 이론적인 차원의 것을 넘어 보다 구체적이고 전략적일 필요가 있다”면서 “이를 위해 여러 현장들이 함께 공통 프로그램 혹은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공식적인 약정 혹은 협정 등을 맺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그 관계는 장기간 지속되지 못하고 일회적으로 끝나 버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진 주제강의에선 보다 구체적인 ‘골든타임 전략’들이 제시됐다. 그 중 최태하 목사(창화교회)는 ‘다음 세대를 살리는 교육목회’를 제목으로 발표하며 “교육목회는 목회의 여러 하위 기능 중 하나가 아니고 목회의 한 관점이자 방향이며, 목회 그 자체”라고 강조했다.
최 목사는 “하나님의 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교회에서 누구도 배우기만 하거나 가르치기만 할 사람은 없다. 모두 다 배워야 하고 또 모두 다 가르칠 수 있다”며 “따라서 교육목회적 사고는 ‘어른들은 예배, 아이들은 교육’이라는 이분법 극복에서 출발하되, 무엇보다 교회 중심부에 있는 사람들의 결단과 동참이 중요한 관건”이라고 했다.
그는 특히 “그동안 한국교회는 부흥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그 자체가 교회인 성도를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여기는 치명적 오류를 범해 왔다”며 “교회로서의 성도들이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서 가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그들을 통해 무엇을 이뤄가는 것이 우선이었고, 그것이 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이루고 사명을 감당하는 길이라 생각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교육목회는 교회라는 건물이나 외형적인 그 어떤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성도(사람) 자체가 교회라는 시각에서 출발한다”며 “그래서 성도(사람)의 성숙과 성장 자체를 교회의 성숙과 성장으로 보고, 그 변화를 지향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최 목사는 “교육목회적 통찰은 우리의 시각을 열어 줄 수는 있어도, 그것 자체가 교회를 세워가거나 교회와 성도를 움직이는 동력이 될 수는 없다”며 “성도와 교회를 교육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성령이시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교육목회라는 이론이 있어도, 실제에 있어서는 성령의 역사가 없으면 무용지물이 된다. 교육목회는 충만한 성령의 역사가 전제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이날 이준원 교장(덕양중학교), 한창수 목사(대구 엠마오교회)가 각각 ‘더불어 사는 행복한 배움의 공동체 만들기’, ‘다음 세대 신앙 전수’를 주제강의했다. 선택강의를 통해선 교회별 다음 세대 사역과 교회학교·부서교육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