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치 피부과 오준규(의학박사), 국민성우 배한성 모발이식 수술 장면

여성들의 경우 여름철 더위로 인해 앞머리를 올리고 싶은데 헤어라인 모양이 예쁘지 않아서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다. 요즘 들어 긴 생머리를 늘어뜨리는 청순한 스타일의 헤어스타일이 대세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TV에서 연예인들도 시원하게 틀어 올린 당고머리로 발랄하면서도 귀여운 매력을 발산하기도 한다. 가녀린 목선이 드러나며 매력 지수가 상승하는 효과 또한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당고머리는 불규칙한 헤어라인 그리고 넓고 각진 이마일 경우올림 헤어스타일이 상대적으로 얼굴이 커 보이게 되어 주저하게 되는 고민 이었으나 최근에는 작은 얼굴을 더 작게 만드는 헤어 스타일링을 할 수 있게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모발이식수술의 수요가 늘고 있다.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는 이마축소나 이마성형 대신 헤어 라인교정으로 눈을 돌리는 이들이 늘고 있으며 헤어라인 교정 수술은 이마축소수술로 쉽게 교정할 수 있는 넓은 이마뿐 아니라 이마축소수술만으로는 어려운 불규칙한 헤어라인이나 남성이미지의 각진 M자형 이마 등도 개개인의 얼굴형에 맞게 바로 잡을 수 있는 수술이다.

헤어라인교정 수술은 기존의 불규칙한 앞이마 헤어라인을 얼굴형에 맞는 새로운 헤어 라인을 만들어줌으로써 이마라인을 교정하는데, 새로운 헤어 라인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개개인의 얼굴형과 전체적인 이미지에 맞도록 디자인하여 상대적으로 얼굴이 작게 보이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연예인처럼 예쁜 이마라인과 승무원처럼 깔끔한 헤어 라인을 가질 수 있게 하는 헤어라인교정수술은 기존의 본인 헤어 라인을 유지시켜 연결하고, 부족한 부분만 밀도를 보강하여 빈틈을 채워주기 때문에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헤어 라인을 연출할 수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황금비율로 맞춰 얼굴이 작아 보이는 얼굴 윤곽수술의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광대가 도드라져 보이고 남성적 이마로 보이는 각진 이마도 세련되고 입체적인 얼굴라인으로 바꿔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헤어 라인교정 잘하는 곳을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수술경험이 풍부한 의사인지 따져보아야 한다. 헤어 라인교정은 후두부에서 모발을 채취해 필요부위로 옮겨 심는 모발이식을 통해 이뤄진다. 하지만 탈모치료를 위한 모발이식과 같이 탈모된 부위를 빽빽하게 심어야 되는 수술로 인식해서는 안되는데 이는 인형 머리띠처럼 투박하고 부자연스러움으로 만족도가 현저하게 낮아지게 되므로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수술은 수술 후 수술한 티 없이 자연스러움이 최대 관건으로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머리를 심는 각도와 방향, 깊이, 밀도, 잔머리 등 여러 가지를 따져 진행해야 기존 헤어 라인과 어우러지는 자연스러운 헤어 라인을 연출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모두 풍부한 경험에 의해 노하우로 쌓이므로 모발이식의 경험이 아무리 많다고 해도 헤어라인 교정수술의 경험이 없다면 자칫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헤어 라인을 만들어낭패를 부를 수 있으니 집도의의 헤어라인교정 수술의 경험 유무를 세심히 살펴보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작은 얼굴 더 작게, 동안 얼굴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이 효과적”
“M자 부위이식” 헤어라인교정 수술기법 적용해야 자연스러워

서울 강남 압구정역에 위치한 naver hidoc 모발상담 전문의 털 박사, 모리치 피부과 오준규(의학박사) 원장은 "모발이식 수술이 발달하면서 헤어라인 교정수술을 받는 여성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에 편승, 일부 병원들의 경우 수술 유치에만 급급한 나머지 헤어라인 교정수술에 대한 환상만을 남발하여 정작 수술 후 기존 모발보다 굵은 머리띠 형태의 부자연스러움 등의 불만족과 부작용으로 재수술 받는 경우가 상당하므로 병원 선택 시 세심한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오준규 모리치 피부과 원장은 노출 될 수 있는 앞이마 헤어라인 교정이란 특성에 따라 모근의 개수, 굵기, 밀도, 깊이, 각도, 방향, 머리결 등의 7가지 요소를 염두에 두고 이식해야 수술한 티 없이 기존모발과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헤어라인 교정술은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얼굴형에 맞는 디자인 등 미용적인 요소들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며 “일반적인 모발이식술은 모낭의 빽빽한 밀도를 우선시하는 반면 헤어라인 교정술은 티가 나지 않는 자연스러움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헤어라인 모발이식의 경우에는 "후두부에서 채취하는 머리카락은 앞쪽보다 약 1.5배 굵다는 점을 감안하고 이식해야 기존 모발과의 자연스러움의 유지에 유리하며 또한 이식된 모발과 기존 모발을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럽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집도의의 많은 임상경험에 의한 수술 노하우가 중요하므로 과장된 정보만을 믿고 병원을 선택하기보다는 시술할 의사의 전문성 등 기술적인 측면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경험이 많은 전문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오준규 원장은 "개원 이래 수많은 수술경험에 비춰볼 때 수술에 대한 막연한 환상은 절대 금물"이라 강조하며 "과욕에 의한 부자연스러운 무리함 보다 2%정도 부족함에서 수술한 티 없이 자연스러움이 발하게 되므로 경험 많은 전문의 조언에 따르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이돌 원조 가수 강타의 탈모 주치의 이기도한 모리치 피부과 오준규 원장은 기존 모발과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최대 관건인 헤어라인 교정 수술의 테크닉은 국내 최고로 정평이 나 있다. 특히 신비주의를 표방하는 유명 기획사 톱클래스 연예인들을 직접 집도한 많은 사례들이 공개되어 연예계에서는 헤어라인 교정의 명의, 탈모치료 전도사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