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민 원장

살이 찌는 이유는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 그 외도 서구화된 식습관, 잘못된 수면패턴, 그리고 스트레스 등으로 몸에 불균형 역시 살이 찌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는 체내에 열독을 쌓이게 하고 이러한 열독은 체내에 계속 쌓여 기혈 순환을 더디게 만들어 쉽게 살이 찌는 체질인 비만을 만든다고 말한다.

◇ 비만, 질병으로 인식하고 치료에 힘써야
 
예전에는 어느 정도의 살이 부(富)의 상징으로 여기던 때도 있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는 비만이 질병으로 인식되면서 비만도 방치하기보다는 치료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일명 ‘서구의 질병’이라고도 불리는 비만은 어느덧 우리나라에서도 흔한 질병이 되어 많은 사람들의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이처럼 비만은 건강에도 좋지 않지만 뚱뚱한 몸매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어 이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고 우울증까지도 올 수 있다. 이는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적 풍토와도 부합된다. ‘외모도 스펙’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취업활동을 하는데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도 큰 편이다. 한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인사담당자 341명을 대상으로 ‘채용 시 외모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75.7%가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것으로 드러나 본인도 모르는 사이 비만 때문에 불이익을 받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그리고 이러한 주위의 시선을 의식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곤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꼭 우선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 다이어트, 잘못한 방법이 몸을 망친다 

흔히 다이어트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이나 신문, 잡지광고를 통해 다이어트성공후기 등을 보고 다이어트약이나 다이어트보조제, 그리고 다이어트차, 다이어트쉐이크 등의 음식이나 1일1식 다이어트, 원푸드다이어트 등 무조건 굶는 식의 잘못된 다이어트방법을 떠올린다. 그밖에도 황제다이어트, 덴마크다이어트 등 다이어트 앞에 붙은 수식어만도 수십 가지가 넘을 정도로 많이 있지만 제대로 된 다이어트방법은 전무한 상태이다.
 
특화된 다이어트치료로 잘 알려진 하늘체한의원 인계동 수원점 최현민 원장은 “잘못된 다이어트의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할 경우 빠져야 할 체지방만 빠지는 게 아니라 자칫 근육량까지 줄어들어 피부가 쳐지거나 생기가 없어 피부노화가 오거나 몸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며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며 “그리고 굶는 다이어트로 급격하게 살을 뺄 경우에는 요요 현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근에는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체질을 바꿔주어 예쁜 몸매를 만들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한방다이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흔히 다이어트는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표현하지만 스스로 의지가 부족하거나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기가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의원에서는 약물이나 수술적인 방법이 아닌 운동이나 식단 등의 세부적인 계획을 설정하고 실행하는 데에 있어 같이 고민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데에서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최현민 원장은 “한의학적인 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돕는 한방 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의 감량 혹은 근육의 증가 즉, 외모 면에서의 호전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닌 인체 내부의 균형을 잡아줌으로써 외모 면에서의 호전은 물론 인체 전반의 건강을 돕는 좋은 조력자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절대적인 칼로리 섭취량과는 별개로 인체 내 장부 기능이 저하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서 섭취한 음식 등 영양소가 연소하지 않고 인체 내에 축적되는 양상을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이 지속할 경우, 운동이나 식단 조절이 매우 비효율적으로 작용하게 되며 취하는 노력에 비해 효과가 크지 않아 다이어트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인체 내 장부 기능을 바로잡아줘 원활한 신진대사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방 다이어트의 주된 원리이다. 단순한 체중 감량이 아닌 우리 몸의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한방다이어트이다.
 
최현민 원장은 “한방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감량에만 목표를 두지 않고 한약, 돌뜸, 침 등의 여러 가지 치료를 개개인의 체질과 생활패턴, 비만의 원인 등을 고려하여 1:1 맞춤식으로 처방이 내려진다”며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다이어트로 올 수 있는 요요 현상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몸의 체질까지 바꿔주어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했다.
 
이어 ”단순히 식욕을 떨어트리는 한약이 아닌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주는 한약으로서 음식량을 극단적으로 줄이지 않아도 칼로리 소모에 도움을 주고 살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 준다”며, “특히 체중감량보다는 사이즈 감소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눈으로 드러나는 S라인 몸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체지방 중심으로 지방이 연소되어 체중이 감량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방다이어트는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체질을 분석하여 비만이 되지 않는 건강한 몸으로 체질을 바꾸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 무조건 굶는 식의 건강을 해치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한약을 통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주면서 체질을 바꾸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한편, 서울 압구정 본원, 신촌 본점을 중심으로 서울 대학로. 노원, 대전, 청주, 대구, 천안, 전주, 수원, 울산, 부산, 인천, 창원, 분당, 부천 지점까지 총 15개의 지점으로 확장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하늘체한의원은 한방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여드름, 여드름흉터 치료 등 피부질환에도 탁월한 치료효과로 널리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