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주요 기관들이 연대해 ‘한국교회동성애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조직하고, 눈앞에 다가온 퀴어문화축제 등 동성애 관련 시급한 현안들에 공동 대처하기로 했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양병희 목사, 이하 한교연),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이하 한기총),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황수원 목사, 이하 한장총), 미래목회포럼(대표회장 이윤재 목사, 이하 미목포),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 이하 언론회)는 6월 1일 오전 8시 서울 종로 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순서대로) 소강석·황수원·양병희·이윤재 목사. ⓒ류재광 기자

이들은 한교연 양병희 대표회장이 낭독한 성명을 통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퀴어축제와 퍼레이드를 즉각 취소할 것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동성애와 에이즈의 연관성을 진솔히 밝히고, 교육부는 학교에서 동성애 교육을 중단할 것 ▲동성애 조장으로 인한 에이즈 등 사회적 비용에 경각심을 가질 것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대다수 국민정서를 무시하고 온 국민에게 위해를 가하지 말 것 ▲진정으로 인권을 생각한다면 ‘바로 사는 것’을 가르칠 것 등을 촉구했다.

또 “우리 사회 가치관을 무너뜨리고 자녀들의 장래와 생명을 위태롭게 할 매우 위험한 사태에 대해서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교회는 서울시장이 서울시민과 국민 모두의 안위를 위해 동성애 퀴어축제의 장소 사용을 즉각 취소하고 동성애 조장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천명했다.

한장총 황수원 대표회장은 “동성애 문제는 우리나라 전체를 흔들 만큼 중대한 사안이라고 판단돼, 교계가 모두 힘을 모아서 이것만은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함께 나서게 됐다”며 “당국자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국민들에게 동성애의 위험성을 확인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대책위는 한기총·한교연·한장총 대표회장들이 상임대표를, 미목포·언론회의 대표가 공동대표를, 언론회 부이사장인 소강석 목사가 본부장을, 한교연 인권위원장인 박종언 목사가 사무총장을 각각 맡았으며, 이 외에 참여 단체 주요 관계자들이 주요 직책을 맡고 있다.

대책위는 향후 ▲동성애 및 퀴어축제 반대 캠페인 ▲이론화 작업의 일환으로 ‘동성애는 성왜곡이요, 중독이다’라는 논문집 발간 ▲탈동성애 지향자를 위한 상담·보호와 상담사 양성 ▲교과서 동성애 조장 및 삭제나 폐기 유도 ▲국가인권위와 기자협회가 체결한 인권보도준칙 삭제 ▲질병관리협회의 2012년 이후 에이즈 발생 원인·대책·현황 공개 촉구 ▲동성결혼·동거 대체결혼보호법 제정 저지 ▲동성애 지지 의원 공개 질의 및 낙선운동 ▲지방자치조례 폐지 및 위헌소송 제기 등의 활동을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류재광 기자

질의응답 시간에 소강석 목사는 동성애가 사상적으로 공산주의와 연관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산혁명이 실패해 더 이상 마르크스주의가 젊은이들을 매료시키지 못하게 되자 네오마르크스주의가 대두됐는데, 그 기초가 바로 ‘성정치’다. 이는 인간의 성욕구를 사회적 규범이나 문화적 구조가 억제해 파괴적이고 불안한 사회를 만들고 있으므로, 성욕구를 무제한으로 분출시키고 누구나 이를 평등하게 누려야 한다는 것”이라며 “동성애자 인권이라는 파도만 보지 말고, 그 흐름과 본질을 알고 대처해야 한다”고 했다.

대책위는 그러나 이제 막 첫걸음을 뗀 만큼, 퀴어문화축제를 전후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에 나설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박종언 사무총장은 이에 대해 “기자회견 직후 대표들이 연석회의를 통해 가장 좋은 방안을 결정한 뒤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양병희 목사는 교계가 앞으로 동성애 뿐만 아니라 주요 현안들에 대해 가급적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표성을 가진 연합기관들이 오늘 모였다는 것은 굉장한 의미가 있다”며 “이제 이슬람, 종교편향, 안티기독교, 봉은사역명 등 한국교회 전체를 대변해야 할 문제에 대해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소강석 목사는 “공산주의자들과 동성애자들의 가장 큰 전략은 축제와 퍼레이드로, 이를 통해 반대자들을 오히려 끌어모음으로써 고립시키고 자신들은 주목과 동정을 받는다”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가장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서 사상전과 정신전에서 주도적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