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이 황교안 국무총리 지명과 관련, 종교편향이라며 반대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불교계 인사들이 주도하고 있는 종자연은 종교계 전체가 아닌, 유독 기독교계에 대해서만 ‘종교편향’ 주장을 내세우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종자연은 ‘국민대통합이 아닌 분열과 대립을 초래할 국무총리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일방적 신념의 황교안 내정자는 인권 수호의 보루인 법무장관으로 있는 동안,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려 했던 차별금지법 제정 노력 등 인권 향상을 위한 발자취를 찾아보기도 어렵고 단지 공안통으로서의 경력에 충실했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종교편향에 의한 대립과 분열 우려에 귀를 기울이며, 어느 한쪽에 경도되어 다른 말에는 귀를 막는 편향된 국무총리의 지명을 즉각 철회하고, 국민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대통합을 실현할 국무총리를 지명하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이유로는 2007년 법무부 정책기획단장 시절 당시 민영교도소 설립을 추진하던 아가페 이사로 활동했고, 이는 국가정책이 한 공직자의 종교적 신념으로 결정된다는 우려를 낳기에 충분했다고 했다.

또 “종교적 신념에 너무 치우친 나머지 국민 대다수가 찬성하고 있는 종교인 과세도 안 되고, 부목사와 전도사 등의 사택에도 과세하면 안 된다는 주장을 하면서, 세상법보다는 하나님의 법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등의 종교편향적 주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