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이 올해 초 한 교계 행사에서 인사하던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광장에서 개최 예정인 동성애 축제에 대한 취소 요청을 거부했다고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박 시장은 22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이하 한기총) 대표단과 서울시청 시장실에서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회장은 박 시장에게 오는 6월 9일과 28일 서울광장에서 예정된 동성애 축제(퀴어문화축제)와 퍼레이드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하고, 장소 허용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박원순 시장은 “서울광장 사용은 허가제가 아니고 신고제이기 때문에 누구나 신고할 수 있고, 이번 동성애 축제 신고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일”이라며 거부했다.

박 시장은 “동성애 단체와 반대되는 집회도 막지 않을 것”이라며 “(동성애 단체가)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사회질서에 위배되는 일을 할 경우 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박 시장의 이 같은 입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다. 교계 단체들이 부흥집회나 문화축제를 위해 서울광장 사용을 요청할 경우, 공무원들이 몇 개월씩 허가를 지연하거나 다른 장소 물색을 요구하고 심하게는 허락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 이는 명백히 ‘신고제’가 아닌 ‘허가제’임을 보여주는 행태다.

이 같은 일을 겪었던 한 단체 관계자는 “서울광장 사용 승인을 요청하러 가면, 공무원들이 ‘종교적인 색채를 가능한 한 배제하라’는 압박을 넣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서울시 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명 결정에 대해, “해당 지역에서 협의해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서울시는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