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렬 박사(한일장신대·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제1장 청소년상담의 기초 이해

청소년 시기는 발달심리학적으로 성장급등에 따른 특별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와 정신적으로 지금까지와는 달리 독립적 존재로 존속해 나가려 하는 점에서다. 이로 인해 청소년은 자신만의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변화해 나가려는 특징을 보인다. 이처럼 변화가 많은 청소년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성장에 따른 문제, 그리고 성장발달 과제가 따르는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고 있다. 이런 특징을 갖는 청소년의 시기에 대하여 이해하고 그에 상응하는 상담을 해야 한다.

1. 청소년상담의 이해

청소년상담은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심리 및 여러 가지 사항을 다루게 된다. 청소년의 시기는 변화가 많은 시기라는 점에서 신체 및 심리, 감정과 정서의 다양한 변화를 바탕으로 하게 된다. 이런 청소년상담에 대하여 우리는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1) 청소년상담의 정의

청소년상담이란 13세부터 18(20)세까지에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상담하는 것이다. 이 청소년기(adolescence)에 라틴어 어원에 따르면 ‘성인으로 자라는’ 과도기에 있는 시기이므로, 신체 및 심리에 변화가 많은 시기로 규정된다. 이러한 청소년의 신체 및 심리적인 여러 문제에 대하여 상담을 통하여 도와주고 해결하고자 한다. 이런 것은 청소년 상담이 청소년의 특성상 다른 상담유형보다 다양성이 요구되는 것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은 청소년의 과도기적인 특성이 갖는 유동성과 가변성이 말해 주듯 청소년 상담은 그만큼 그런 특성에 대처 및 적응하려 다양성을 기본으로 하지 않을 수 없다.

청소년기는 발달의 특성에 따라 그 시기적인 구분이 이루어진다. 그 시기는 외적으로는 초경 등 성호르몬 분비와 급격한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하는 13세경부터 시작하여 추상적인 사고능력과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18(20)세까지를 말한다. 이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장폭발을, 정신적으로 제2의 탄생인 정신적인 독립을 경험하게 된다. 경우에 따라 청소년의 시기를 중학교 시기의 청소년 초기(early adolescence)와 고등학교의 청소년 후기(late adolescence and youth)의 두 단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대체로 사고 및 정서의 변화 환경의 문제로 인한 것과 가정과 학교, 진로에 대한 문제 등에 산적한 문제들이 모두 청소년과 관계된 문제로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에도 청소년은 문제 발생과정에서 자기 문제를 의논하는 습관이 잘 되어 있지 않은 편으로, 올바른 상담이 필요하다. 청소년은 문제를 의논하는 대상으로 친구, 부모, 형제 순으로 나타나고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경우는 5%미만이라는 통계가 있다. 이러한 통계는 청소년에게 전문상담의 역할의 필요성을 요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2) 청소년에 대한 명칭적 구분

일반적으로 청소년이라는 명칭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형편이다. 우리나라 청소년 관계법령을 보면 청소년을 일반청소년, 학생청소년, 근로청소년, 비행청소년, 요보호청소년 등 5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일반청소년이란 주로 취학상태에 있는 학령기 청소년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통칭되는 청소년에 대한 기준이다(청소년 기본법, 유아교육진흥법, 사회교육법). 학생청소년이란 의무교육을 받고 있는 시기를 중심으로 구분한 것으로 유치원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청소년으로 지칭한다(학교보건법, 교육법).

근로청소년은 사회에서 청소년의 직업을 규제하는 차원에서 규정하는 성격이다. 주로 모든 직종에 취업을 금지하는 18세 미만의 청소년을 가리킨다(근로기준법). 비행청소년은 20세 미만으로, 사회의 물의를 일으켜 법에 저촉된 청소년이다(소년법, 형법, 미성년자보호법). 요보호청소년은 사회적으로 생활능력이 문제시되어 보호하여 도와주는 것이 필요한 복지대상 차원의 청소년이다(아동복지법, 특수교육진흥법).

이 같은 다양한 청소년의 분류는 그대로 청소년 문제의 다양성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러한 청소년상담에 임하는 상담자에게 다양한 부류의 청소년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3) 청소년상담의 특징

청소년기는 급속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라고 했다. 그만큼 신체적 및 심리적인 문제가 속출하게 마련이다. 여기에는 청소년들의 성인기적 신체적 조건과 성적 성숙에 상응하지 못하는 정체성의 혼란, 미숙한 논리적 추리력, 정서적 불안 등은 청소년들에게 많은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청소년들의 문제는 개인적 인 특성보다 발달적인 특성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보아야 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급속하게 이뤄지는 뇌에서의 신경전달물질과 변연계의 발달이 주요 특징이다. 이로 인해 아침 잠이 많아지고 후두엽이 발달하면서 옷차림과 외모에 신경을 쓰면서 부모와 선생님의 말보다 또래와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 이런 점에서 청소년상담이 중요시되고 있다.

국무총리 산하의 청소년 상담센터는 지역마다 많이 있으며, 청소년 상담센터에서는 청소년만 상담의 대상으로 한다. 센터에 따라 비용이 들기도 하고 들지 않기도 하지만, 대개 무료로 상담이 진행되는 편이다. 청소년 상담치료는 유료 상담소와 달리 전문가가 배치되어 있지 않고, 대개는 석사과정 정도의 상담사가 위치해 있다. 비용을 걱정하는 경우에는 여기서 상담받는 것만 해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상담을 받고자 하는 청소년들은 상담센터에 가는 것을 권하고 싶다. 직접 상담소 방문이 어렵다면,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다. 1388 청소년상담원  www.kyci.or.kr : 국번 없이 1388 누르고 들어가면 채팅 상담도 할 수 있다. 국가에서는 청소년에게는 상당한 배려의 차원이 실행되고 있는 것이다.

2.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이해

청소년에 대한 지식은 상담에 기초가 된다. 이런 점에서 상담자의 폭넓은 지식은 상담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여기서는 청소년의 발달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그것은 우리가 청소년의 신체적, 지능 및 사고, 정서, 심리적 특징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자 하는 이유이다.

1) 신체적 특징

청소년의 신체 발달은 외적으로 나타나는 가장 현저하고도 급격한 변화이다. 성장급등, 성장폭발이라는 단어가 청소년을 상징하듯, 발달 특성 중에 외형적인 신체적 성장이 부각되는 측면이다. 특히 청소년의 신체 및 생리의 변화는 이 시기의 발달을 확연하게 구분을 짓는 특성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신체적 발달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체격 변화로 인한 급성장이 나타난다. 청소년의 시기는 일생을 통해 출생 후 3년간을 제외하고는 가장 큰 성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신장의 급성장을 가리켜 이른바 성장 급등(growth spurt)이라고 하듯이 성장의 정점에 이르게 된다. 이때 청소년의 신장은 대개 1년에 10-15cm, 체중은 4-5kg정도가 증가한다.

이 성장 급등기는 남자와 여자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는 것으로 여자의 경우는 12세에, 남자의 경우는 14세에 급등기를 맞는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는 12세까지는 여자가 남자보다 2년 정도 성장이 앞서는 편이다. 그러나 남자의 14세부터는 여자의 성장을 압도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급성장은 체중과 근육, 머리, 얼굴, 생식기관 등의 신체 전반에 나타난다.

청소년의 사춘기는 초기와 중기로 구분되며 각각의 성장 특징이 있으며, 남자와 여자도 조급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초기 사춘기 때는 성장의 과정에서 부위별 성장 속도가 고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성장특징은 외형상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다소 이상한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러한 외형적 특징을 잘못 이해하는 청소년의 경우,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만족과 열등감을 느끼는 것이 보통이다.

이에 따라 남을 지나치게 의식하게 되면, 자신의 신체적 약점을 가리기 위해 바람직하지 못한 심리 및 정신적 자세를 취하기도 한다. 그것은 대개 신체적인 것이 심리적인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신체적 약점에 고민, 혹 자신은 기형적 특성이 있지 않나 하는 의심, 특히 성적기능이 정상적인가 하는 의구심 등이다.

그러나 초기를 지나 사춘기의 중기에 이르면 성장이 조화를 이루어 외형상으로는 성인의 형태를 갖추게 된다. 따라서 초기에 가졌던 심리적 불안에서 해방됨으로 신체 및 성적기능에 자신감을 갖는 정서적으로는 일단 안정된 상태가 된다. 사춘기 중기에는 여자와 남자의 성장 변화가 초기와는 다르게 나타난다. 여자의 경우는 성장이 초기 때보다 느린 반면, 남자의 경우 빨라져 초기 여성의 성장을 앞지르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의 신체적 성장은 심리 및 정신적으로 연관성을 갖고 있기에 초기에는 여자가 우세하였던 것이 중기에는 여자와 남자가 정신적으로 비슷한 수준이 된다.

둘째, 신체적 성숙에 따른 사회적 성장이다. 청소년의 신체적 성장은 신체변화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성장이라는 정신적인 것으로 연결된다. 이는 신체적 성장이 정신적인 것을 자극하여 사회적인 의식과 감각으로 발전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청소년의 사회적 성장이란 일반적인 수준의 의식적 성장이 아니다. 청소년이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을 의식한다는 단순한 차원이다. 그것도 외모적인 특징으로 하여 자신의 존재를 의식하는 성격이 짙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 특징은 보편적 특성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청소년의 신체적 성장은 매우 급격하면서 개인차가 크다는 점이 특징이다. 즉 성장이란 개인마다 다르고, 그 속도나 폭에도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어떤 청소년의 경우 초기에 성장이 이루어지는가 하면, 후기에 이루어지는 청소년도 있으며, 매우 서서히 성장이 이루어지는 경우 등 형태가 동일하지 않다. 다만 전반적으로 청소년은 급격한 성장의 변화를 가진다. 또 이러한 신체적 성장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신체에 대한 감각을 발전시켜 신체적 매력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여자의 경우 신체, 특히 얼굴에 대한 아름다움에 관심이 높아지게 된다. 그것은 신체에 대한 미적 감각의 발달이라 볼 수 있는 것으로 신체에 따른 새로운 세계에의 눈뜸에 해당한다. 이때에 청소년은 외모에 따라 자신감과 열등감을 갖는 현상이 강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신체적 열등감을 갖는 청소년의 경우 보기 싫은 부위나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을 고치려 하는 충동을 받는다. 실제로 이 시기에 성형외과를 찾는 경우가 점차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청소년기는 성적 성숙이 두드러진다. 성적인 성숙은 청소년기의 특징이다. 이를 2차 성징이라 부른다. 아동기에는 외형상 별다른 구분이 가지 않던 이들이 이 시기에 접어들어 성기관의 발달이 이루어져 남자와 여자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2차 성징은 외형상으로 확연하게 구분이 가능한 현상이다. 남자의 경우는 성 기관이 발달하고 체모가 나타나며, 목소리에 변화를 경험하는 외적인 현상이다. 그 반면에 여자의 경우 가슴이 나오고 체모가 나타나며, 초경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남자의 몽정과 여자의 초경은 사춘기 시작의 생리적 특징이면서 남자와 여자라는 존재를 구분하는 지표이다.

이러한 생리적 현상은 오늘날 점차 빨라지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에 있다. 그 원인으로는 학자들은 음식 섭취로 인한 영양분, 기후, 사회적 요인 등을 들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양상태가 좋을수록 그리고 기후가 더운 지방일수록 빠른 성장을 보인다는 것이다. 아울러 청소년은 사회의 발달로 인해 성문화가 개방되는 사회현상에서 성장하므로 성적인 의식이나 자극이 증대되고 있다. 문화와 성장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다양한 문화 속에서 자란 청소년의 성장의 빠른 변화를 보이는 것이다.

청소년의 성적 성장은 성에 대한 의식변화를 일으킨다. 그것은 성에 대한 환상과 애정에 대한 열망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청소년의 성적 환상은 성인과는 다른 것으로 대개 성인을 모방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 시기 남자는 이성에 대한 동경을 주로 하여 성행위에 대한 욕구를 갖고, 여자는 이성교제로 성적 욕구가 증가된다. 그러나 그 표출에 있어서는 사회적으로 제한을 받는 특성 때문에 다른 형태로 발산되는 편이다. 남자의 경우는 해소하는 방편의 하나로 대개 자위행위를, 여성은 낭만적인 데이트에 대한 환상으로 표출하는 것이다.

2) 지능 및 사고의 발달

청소년기에는 지능 및 사고에서 본격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 지능이란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이 정신적인 능력에는 학습하고, 추리하고,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것 등이 포함된다. 그런 점에서 지능이란 전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한 개인의 정신적인 종합능력이라고 본다.

청소년의 시기가 제2의 탄생이라는 것은 신체적 특성에 따른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것인 측면을 우선하는 경향이다. 이런 특성은 청소년이 이제까지 부모를 의존하여 살던 데서 부모로부터 자신을 독립하는 일종의 독립선언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아동기적 사고에서 점차로 논리적, 추상적, 비판적 사고에로의 전환을 가져오게 된다.

물론 이 시기에 변화되는 사고의 특징은 성인에 비하면 완벽한 사고력을 갖춘 상태로 평가할 수는 없다. 이 시기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인생의 중간기에 해당하므로 청소년의 사리판단은 때로 그 일정성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판단이 일정하지 못하는 데서 특히 나타나고 있다. 어떤 때는 성인과 같이 사리에 맞고 적합한 판단을 할 때도 있는 가하면 어린이와 같은 미숙한 판단을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지능 및 사고적 특징에 대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사고의 논리성이 주어진다. 청소년기는 논리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자기 주체성이 확립되는 것으로 인해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때문에 어른이 말하는 것을 논리적으로 맞는지를 분석해 보는 경향이 있다. 이를 두고 청소년은 어른이 하라는 대로만 복종하지 않거나 일종의 반항적 태도를 취하는 시기라 한다. 그것은 기성세대에 반발하는 성향을 보인다고 일컫고 있는데, 이는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경향이 비판적으로 되어 행동으로 나타난 결과이다. 그 때문에 그들은 논리적인 것에는 쉽게 수긍을 하는 편이다. 이러한 논리적인 분석인 경향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기존의 가치를 나름대로 비판하고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것에만 수긍과 복종을 하게 만드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둘째, 논리의 추상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청소년기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사고에서 추상적이고 본질적인 사고로 변하게 된다. 때로 현실적인 감각보다는 추상적이고 이상적인 개념이 지배적이고 주도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청소년은 현실적인 문제만을 생각하는 것은 순수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고집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청소년의 이상성이나 낭만성에 기초하는 특성이다. 청소년은 현실보다는 이상적인 성향에 기우는 특성 때문에 기성세대의 이해타산적이며, 인습적인 것에 반기를 드는 경향이다.

셋째, 사색과 명상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청소년기는 자신만의 세계를 갖고자 하는 특성 때문에 사색하고 명상하는 시간이 많아진다. 이는 진정한 사색과 명상이라기보다는 청소년기의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의 하나라 볼 수 있다. 그들은 특유의 사색과 고민에 빠지게 되며, 이로 인해 심리적 불안과 동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이 시기의 사색은 합리적이기보다는 대개 독선적이거나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한 것으로 본다.

그럼에도 청소년들은 논리적인 사고를 하여 그 이유를 밝히려 하고 이치를 따지는 측면이 있다. 이러한 성향은 긍정적인 측면보다도 부정적인 측면이 강한데, 이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한다고 보아야 한다. 때로 그들이 혼자 고민하다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인 의혹을 품고 스스로 불신하게 되며 허무주의적 열등감에 빠지기도 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추상성의 발달은 이상과 현실에 대한 갈등에서 비롯되는 수가 많다. 그것은 현실에 대한 모순을 느껴 이상을 추구하든, 이상을 추구하여 현실에 대한 불만을 갖든 어느 쪽이든 간에 정서적인 불만과 불안이 자리하게 된다. 그에 따른 심리상태는 충동적이고 순간성을 지향, 또는 과민적인 성격을 띠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3) 정서적 특징

청소년기는 정서가 일정치 않은 현상을 보인다. 그것은 정서의 불안정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흔히 변화가 무쌍하다는 말은 이 청소년기를 두고 한 말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정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감정의 자유로운 발달과 민감한 정서이다. 감정의 자유로운 발달이란 발달적 특성에 기초한 것으로 청소년기에는 감정이 특히 자유롭게 발달한다는 것이다. 민감한 정서는 청소년기에는 정서적으로 특히 민감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청소년은 불안, 근심, 분노, 공포, 신경질, 죄의식, 긴장 등의 정서가 지나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로 감정이 강하다. 청소년이 갖는 감정의 정도는 강하다. 청소년은 분노, 애정, 기쁨, 슬픔 등의 감정을 강하게 나타낸다. 그러기에 그들은 좋아하고 맘에 드는 것에는 열정적으로 몰두할 수 있는 반면에, 그들이 싫어하는 것에는 강한 증오감을 나타낸다. 이러한 강렬한 감정이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스스로의 편견이 일어난다. 괜한 오해적인 정서가 그것이다.

청소년은 때로 자기는 실제 자기의 존재보다도 오해받고 있다고 느끼기 싶다. 아무도 자기를 정확하게 평가하거나 이해해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다. 어떤 청소년은 때로 유달리 소리를 지르거나 연예인에게 환상적이기도 한다. 이런 현상은 상당히 병적이라 할 만큼 지나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청소년 특성에 기초한 일시적 감정에 불과하다.

둘째로 감정이 유동적이다. 청소년은 대개 감정이 유동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정서적 불안을 경험하는 편이다. 정서적 불안은 감정의 변화가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청소년이 어떤 때 자신감을 갖고 있다가 또 어떤 때는 열등감을 갖는 등 감정의 편차가 많은 편이다. 그 때문에 이 시기에는 정서적으로 안정을 갖게 하는 환경이 요구된다. 이러한 정서적 안정은 청소년이 이성보다 감성이 우위를 차지하는 현상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는 특히 자신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친구가 필요하다. 청소년은 자신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상대가 없는 경우에는 패쇄적인 성격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있는데, 이는 자신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정서에 도움이 되는 가까운 친구가 필요한 이유이다.

셋째로 자기만의 세계를 추구한다. 청소년은 자아의식의 발달로 인해 자기만의 세계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기에 이들은 독자적인 자기세계를 갖고 싶어 하는 심리적인 경향은 자기만이 아는 비밀한 세계, 누구도 보고 알아서는 안 되는 은밀하고도 폐쇄적인 세계를 혼자서 갖고자 한다. 그 때문에 그들은 스스로 고독에 빠지기도 하며, 이상향의 세계를 꿈꾸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이 심하면 그들은 성격 이상으로 발전하여 사회에 적응을 잘 못하는 현상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이 시기에 그들에게는 부모의 세심한 관찰이 특별히 요구되는 이유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부모의 적절한 관심만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다. 분명히 청소년은 혼자 있고 싶어 하는 등 분리적 및 독립적인 태도를 취하면서도 무관심을 싫어한다는 점에서다. 그러나 그들은 때로는 지나친 관심을 간섭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안정을 갈망하면서도 다른 모험의 세계를 추구하는 이중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인데, 그러더라도 이 시기에는 부모의 지나친 관심보다는 적절한 관심이 효과적이다. 지나친 관심은 오히려 청소년의 자유롭고자 하는 심리에 대립되어 반발을 야기하기 쉽다는 점에서다.

넷째로 성적 상상이 많다. 청소년의 두드러진 신체적 변화는 성적인 관심을 유발시킨다. 이 시기의 남여 청소년은 대개 자기의 신체에 관심이 많다. 자신의 신체가 멋있는지 아니면 남에게 부끄러운 상태가 아닌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다. 그러한 현상은 신체적 성장으로 인해 성적인 관심이 증대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때로는 그들에게 어떤 인물조차도 성적인 시각으로 생각하려는 경향도 보이는데, 이는 누구를 좋아하는 현상도 그 일환의 하나이다.

이와 관련하여 프로이트는 이런 현상을 성적인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자아에서 대상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유아기는 성적대상이 자기신체에 머무르지만, 청소년기에 이르러서는 그 대상이 타자로 흐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이제까지 발전한 성기능이 청소년기에 이르러서는 자기가 좋아하는 대상을 향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청소년은 자기를 이해해 줄 수 있는 이성적인 친구를 사귀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이것은 다름 아닌 성적인 발로이면서 부모에게 의존하던 관계로부터 그 관심이 사랑의 대상으로 이동되는 심리의 표현이다.   

4) 심리적 특징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은 변화되는 청소년기의 특징만큼이나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청소년을 상담하기 위해서 청소년기의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게 될 때에 상담은 이미 절반이 이루어진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대개 청소년기의 문제는 개인의 특수한 상황보다는 청소년이라는 일반적인 상황이 그 특징을 이루고 있다. 그것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는 그 시기에 있는 청소년 전반적인 문제일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은 개인의 이해차원과 동일할 수 있다. 상담에서 청소년을 이해하여야 할 심리적 특징에 대해서 우리는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로 심리적인 고독감 문제이다. 이 고독감은 청소년의 심리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서 나타난다. 청소년 상담에서 친구에 관한 주제가 높게 나타나는 것은 이 시기의 특징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들은 진정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가 없어서 외로움을 느낀다. 이에 따라 청소년은 자신의 무가치에 대한 비판, 열등의식 등으로 심한 고독감에 빠지기 쉽다.

특히 그들은 친구관계가 원만치 못한 경우에는 자기확신에 대한 비판, 자기 자신에 대한 무관심, 학교 및 생활문제 등으로 심한 고독감을 느낀다. 학교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는 자기 자신 및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에 따라 청소년은 때로 전반적인 삶으로 부터 이탈이나 도피를 충동받는 내적 갈등에 시달리기도 한다.

둘째로 심리적 소외감의 문제이다. 가정환경이 원만치 않은 경우의 청소년은 심리적으로 심한 소외감을 느낀다. 그것은 대개 가정환경이 원만치 않은 경우에 발생하기 쉬운데, 여기에는 부모의 별거나 이혼, 경제적 곤란, 청소년과의 부모와의 충돌, 부모와의 잦은 다툼, 부모의 결손, 가정적인 압박감, 부모와의 대화부족,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이해부족, 인정받지 못한다는 데서 오는 고통의 상황, 가정의 냉랭한 분위기, 서로 엇갈린 견해로 인한 고민의 상태, 가정 밖의 사람들에 대한 냉담, 사회적 관심의 부족 등과 관련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더 발전하면 그들은 가정적 고민으로 인한 무단가출, 비행, 자살기도에까지 이르는 경우도 있다.

셋째로 사회에 대한 불만감의 문제이다. 청소년은 사회의 조직에 대해, 국가적 및 제도적인 문제 등 기존의 기성세대에 대한 이유 없는 반항이 있다. 그것은 자기 자신이 수동적으로 따라야만 하는데 대한 맹목적인 불만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갈등이 심화하면 청소년은 그 탈출구의 하나로 음주, 흡연, 마약 및 습관성 약물, 폭력, 성(性)유혹으로 자기적 행동개시적인 성향을 보인다.

반면 청소년은 긍정적 측면에도 열의를 보인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면의 개발에는 절제를 모르고 열심히 할 수도 있는 성향이 그것이다. 이러한 불만감은 대개 청소년의 주관성에 기초하는 특성이다. 청소년은 객관성보다는 주관성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 자기 자신의 생각과 자아확립으로 인해 어른들의 생각을 참조하거나 의견을 참고하려는 측면이 약하다. 이는 자기중심적 주관성에 치우치는 경향으로 괜한 고집을 부리는 편견으로 보인다. 물론 자신을 나타내 보이려는 자기과시적 욕구와, 인정을 받고 싶은 기대 심리가 작용하는 측면도 없지 않다.

3. 정리: 청소년만의 특징 고려한 상담을

지금까지 우리는 청소년상담의 기초 이해에 대하여 기술했다. 성장급등에 따른 청소년의 시기는 발달심리학적으로는 매우 특별한 시기이기에 신체와 정신적으로는 지금까지와는 달리 독립적인 존재로서 존속해 나가려고 한다고 했다. 이로 인해 청소년은 자신만의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변화해 나가려는 특징을 보이는데, 이처럼 변화가 많은 청소년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성장에 따른 문제, 그리고 성장발달의 과제가 따르는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고 있다. 청소년의 상담에 이런 특징을 갖는 시기에 대하여 이해하고 그에 상응하는 상담을 하게 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몇 개의 부분으로 구분하여 다루어야 했다.

청소년상담의 이해에서는 청소년상담이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심리 및 여러 가지 사항을 다루게 된다고 했다. 청소년의 시기는 변화가 많은 시기라는 점에서 신체 및 심리, 감정과 정서의 다양한 변화를 바탕으로 하게 된다는 점에서다. 이런 청소년상담에 대하여 우리는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청소년상담의 정의, 청소년에 대한 명칭적인 구분, 청소년상담의 특징 등으로 구분하여 다루었다.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이해에서는 청소년에 대한 지식은 상담에 기초가 되기에 상담자의 폭넓은 지식은 상담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했다. 여기서는 청소년의 발달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우리는 청소년의 신체적, 지능 및 사고, 정서, 심리적 특징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자 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청소년의 신체적, 지능 및 사고, 정서, 심리적 특징으로 구분하여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