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엽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용어 설명

1. 세계교회협의회(WCC)는 오이쿠메네(에큐메니칼 운동)의 대표적 기구이다. 세계교회협의회에는 루터교세계연맹, 개혁교세계연맹, 동방정교회, 동양정교회, 성공회, 연합교회, 감리교, 침례교, 오순절파 등이 가입해 있다. 그러나 WCC는 배교와 불신앙으로 극도로 타락한 기독교 단체이다.

2.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한국 자유주의 교회들의 연합단체로, WCC 산하 지역 나라(nation)들의 단체이다. 이 단체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한국기독교장로회, 기독교대한감리회,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기독교대한복음교회, 구세군대한본영, 대한성공회, 기독교한국루터회 등 8개 교단이 가입되어 있다. 그러나 NCCK는 대한민국 전체 교회를 대표하는 기구는 아니다.

3. 조그련: 북한의 조선그리스도교연맹(조그련)은 북한 공산 독재 정권의 허수아비이자 어용 기독교 단체이다. 조그련은 김일성의 지시에 따라 1946년 11월 28일 북조선기독교연맹이라는 이름으로 결성됐고, 1974년에는 조선기독교도연맹으로 개칭, 1999년 2월 조선그리스도교연맹으로 재개칭하였다.

한반도 통일선언문
(A Declaration on Peace and Reunification of Korea)

-조선그리스도교연맹은 1981년 11월 28일 창립 35주년 중앙보고대회에서 “고려연방제, 주한미군 철수, 외세 철수, 한반도 비핵화, 국가보안법 철폐. 양심수 전원 석방, 휴전협정의 평화협정 대치” 등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 지금도 자유 대한민국의 좌파 세력들은 북한 공산 독재 정권의 정책에 계속 동조하고 있다.

-1984년 10월 WCC 에큐메니칼 자문위원회는 일본 도잔소(Tozanso)에서 남북한 그리스도인들의 대화를 모색하도록 요청했다.

-WCC 국제문제위원회(CCIA)가 북한을 방문한 후, 1986년 9월 NCCK 인사들과 북한 조그련 지도자들은 스위스 글리온(Glion)에서 한 자리에 모였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첫 만남이었다.

-1988년 11월 23-25일 40명의 대표들이 스위스 글리온에서 제2차 모임을 열었다. 40명 중에는 NCCK 대표 11명, 조그련 대표 7명을 위시하여 호주, 캐나다, 체코, 독일, 불란서, 일본, 화란, 미국, 소련 대표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여기서 ‘한반도 평화통일 선언문’을 결의·발표했다. 선언문 주제는 한반도의 자주·평화·통일(Independence, Peaceful Reunification and Great National Unity)이다. 12쪽 분량의 성명서로, 3개항을 강조하고 있다.

① 휴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치할 것(Ceasefire Agreement should be replaced by a peace agreement).

② 남한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을 포함한 모든 외세는 철수하고, 남한에 있는 UN 사령부를 해체할 것
(All the forces, including the US forces in South Korea, must withdrawn: the United Nations Command in South Korea must be dissolved).

③ 한반도에 배치된 모든 핵무기를 제거할 것(All nuclear weapons deployed must be removed).

-WCC 중앙위원회는 1989년 7월 17-26일 소련 모스코바에서 ‘한반도 통일선언문’을 채택하였다. 이 선언문은 바로 전해인 1988년 11월 글리온에서 결의·채택한 내용 그대로다. 북한 조그련 고기준 목사는 한반도 통일에 대한 WCC의 노선과 한반도 통일선언문을 높이 찬양하였다.

비평(A Critique)

-북한은 2000년 6·15 공동선언(김대중과 김정일)과 2007년 7월 4일 남북공동선언(화해와 협력, 노무현과 김정일)을 위반하고, 계속 핵무기 개발과 실험을 일삼고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

-휴전협정 후 청와대 기습 사건, 아웅산 폭발 사건, 김현희 KAL기 폭파 사건, 속초해안 잠수함 침입 사건,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이수근 간첩사건, 38선 땅굴, 최근 천안함 폭침 사건, 연평도 민간 지역 포격 사건(46명 희생) 등 수없는 도발을 자행하고 있다.

-휴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치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남과 북이 평화협정을 체결하면 남이 북을, 북이 남을 침략하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한반도에서 미군을 철수시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기 위함이다.

-북한에서 신앙의 자유란 상상할 수도 없다. 조그련은 북한 공산독재 정권의 허수아비 어용 기독교 단체이다. WCC는 북한 공산정권이 주장하는 허위 선전을 앵무새처럼 그대로 따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