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총장.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감성설득 전문가인 이정훈 씨가 「말 잘하는 사람보다 신뢰를 얻는 사람이 이긴다」는 책을 냈다. 그는 “자신을 향해 질문을 던져보라. 진정 내 꿈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혹시 내 꿈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바로 나 자신은 아닌가? 주위의 여건을 핑계 삼아 나약하게 숨어있는 것은 아닌가? 비겁한 변명들을 걷어내고 목표를 똑바로 바라보라. 남들이 기대하는 것이 아닌, 나 스스로 원하는 목표를 세우라. 그리고 마음에 깊이 새기라”고 권한다. 그는 신뢰 1%만 얻어도 인생의 90%가 바뀐다고 강조한다.

사람을 믿을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어떤 이의 말과 약속을 믿을 수 있는 게 얼마나 편안한가? 동시에 남에게 믿을 만한 사람이 된다는 건 또 얼마나 행복한가? 증인이 없어도, 공증절차가 없어도, 문서에 인감도장을 안 찍어도, 말이 곧 약속이요 그 약속만으로 거래와 관계가 유지된다면 멋있는 일이다. 이정훈 씨는 위의 책에서 “당신은 성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당신은 조직에서 신뢰를 얻고 있는가?” “신뢰를 얻는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등을 묻고, 사람을 얻는 인간관계의 기술을 다루면서 명사들이 남겨놓은 명언 명구를 중간중간 인용하고 있다. 그 말들만 읽고 실천해도 큰 유익을 얻을 것 같다. 대략 이런 것들이다.

①人而無信 不知其可也(믿음을 주지 못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 孔子) ②큰 수레에 소를 연결하는 데 중요한 끌채가 없거나 작은 수레에 말을 연결하는 데 필요한 고삐 고리가 없다면 어떻게 수레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겠는가(孔子) ③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못사는 이유가 환경 때문이라고 탓한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스스로 만든다(조지 버나드 쇼)

④옳다고 느끼지만 좋은 것인지는 몰라. 좋은 것과 옳은 것엔 차이가 있지. 만약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낀다면 그건 옳지 않은 거야(러시워스 키더) ⑤고통을 겪어야 강하게 된다는 말이 얼마나 숭고한 말인가. 인내할 수 없는 사람은 바라는 것을 거의 손에 넣을 수 없다네(벤자민 프랭클린) ⑥당신이 선한 일을 하면 이기적인 동기에서 하는 거라고 비난받을 수 있다. 그래도 선한 일을 하라. 당신이 정직하고 솔직하면 상처를 받을 것이다. 그래도 정직하고 솔직해라(마더 테레사)

⑦단정적인 말로 나를 표현하는 것은 내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다(키에르케고르) ⑧나는 꿈이 없다. 늘 꿈 안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정명훈) ⑨야구공엔 찢긴 상처가 있다. 그 자리를 굵은 실들로 꿰맸기 때문에 보통 공보다 3.5배 더 높이 날고 스윙도 기가 막히게 멋있는 거란다

⑩과거보다는 미래가 더 중요하다. 미래보다는 현재가 더 중요하다. 현재보다는 오늘이 더 중요하고, 오늘보다는 지금(right now)이 훨씬 더 중요하다(앙드레 모로아) ⑪자기에게만 흥미를 갖지 말라(버틀란트 러셀) ⑫재능은 있지만 끈기가 부족한 사람들이 너무 많다. 곧 그들은 재능은 부족하지만 끈기 있는 사람들에게 추월당한다(A. 다니엘 딩크)

⑬약점을 과감하게 버리고 장점을 한 번 더 계발하라(피터 드러커) ⑭명예보다는 인격 수양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명예란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에 불과할 뿐이지만, 인격이야말로 진실된 내 모습이기 때문이다(존 우든) ⑮자기 자신을 제외하고 나면 ‘적’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알랭)

(16)신용은 거울과 같은 것이다. 한 번 금이 가면 다시는 회복되지 않는다(아미엘) (17)결단을 내리는 데 시간이 걸리는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정작 비난해야 할 대상은 실행에 옮기는 데 시간이 걸리는 사람이다(시오노 나나미)

(18)1년을 4등분하면 3달이 된다. 1/4분기 2/4분기 하며 3개월 단위로 계획을 세운다. 3개월은 92일이며 시간으로 2,208시간이다. 사람들은 이 시간을 두고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이것은 무리한 계획이요, 실패할 수밖에 없다. 왜냐면 실제 2,208시간 안에는 잠자는 시간, 식사하는 시간, 개인관리 시간 등 불가피하게 쓰는 시간들이 있다. 이런 시간을 빼면 실제로 460시간밖에 안 남는다. 3개월, 92일, 2,208시간 중 실제 내가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은 19일, 460시간 뿐이다. 목표실행을 위해 투자할 시간을 좀 더 정확히 계산해야 하는 이유다

(19)자기 사랑이 부족한 사람들이 나타내는 몇 가지 행동패턴을 살펴보라.

ⓐ허풍이나 과장: 자신에 대한 사랑이 부족한 사람은 능력, 배경, 지식, 돈을 과시해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 한다 ⓑ헐뜯기: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생각하면 그것을 인정하는 것이 괴롭기 때문에 그 대신 다른 사람의 허물을 찾아 헐뜯는다 ⓒ정당화와 변명: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는 것이 너무나 괴로운 일이기 때문에 기를 쓰고 과오를 정당화하고 변명한다 ⓓ외톨이와 삐치기: 관계를 맺으면서 마음의 상처를 받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에 관계를 회피한다 ⓔ냉소적 태도와 불신: 자기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므로 다른 사람에 대한 냉소적인 태도와 불신감을 쉽게 드러낸다

(20)사람들은 사과를 나약함의 상징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과의 행위는 위대한 힘을 필요로 한다(아론 라자르) 말다툼을 할 때는 특히 부드럽고 논리에 맞는 말을 하라(모리스 윌킨스)

신뢰점수 10점 만점으로 볼 때, 우리나라에서의 불신대상은 ⑴국회(2.95점) ⑵정당(3.31) ⑶정부(3.35) 지방자치단체(3.89) 법원(4.29) 경찰(4.49) 순이다. 이는 처음 만난 낯선 사람보다도 더 믿을 수 없다는 뜻이다. 신뢰(fair play) 회복이 시급하고 또 시급하다.

/김형태 박사(한남대학교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