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G 교육 콘퍼런스 강사들.

애틀란타연합장로교회(담임 정인수 목사)는 10~12일(이하 현지시각) ‘2세를 향한 교육 비전’을 주제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강사로 나선 이학준 박사는 G2G교육연구소(Generation to Generation Christian Education Center, 이하 G2G) 소장이자 풀러신학교 기독교윤리학과 학과장이며, 박길재 박사는 G2G 상임총무로 사역하고 있다.

G2G는 ‘세대에서 세대로’라는 뜻으로, 이민가정의 부모와 자식 간 문화적 차이를 줄이고, 이민 2세 자녀들의 정체성 교육에 관심을 갖고 신앙을 물려주자는 취지로 2007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다.

이학준 박사는 컨퍼런스에서 “이민교회에서 2세 교육은 아직 변두리다. 높은 교육열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우리 후세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보다 ‘교육 프로그램이 좋아야 부모(교인)가 온다’는 생각에 2세 교육에 대한 비전도 열정도 없다”고 지적한 뒤, “부모가 기독교인이기 때문에 자녀도 당연히 기독교인이 되는 시대는 끝났다. 한인교회를 잘 다니던 아이들 가운데 대학에 들어가면 술·마약에 빠지는 등 믿지 않는 아이들과 똑같이 행동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모든 젊은이들이 ‘진짜 기독교인으로 남아야 할 이유가 있는지’를 고민하는 시대”라고 진단했다.

이어 “지금까지 한인교회는 기도하고 헌금하고 봉사하는 ‘행동’은 많이 강조해 왔지만, ‘왜 해야 하는가’를 제대로 설명해 주지 못했다. 1세 교회가 자신들의 신앙 경험을 해석해 주는 신학과 이야기 없이 행동만 요구하다 보니 2세들이 다 떠나는 것”이라며 “한인교회들마다 2세 사역자 부족 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교회 내에 1.5세와 2세 청년들을 훈련시켜 장기적으로 평신도 2세 사역자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학준 박사는 프린스턴신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드류대학교와 NYTS 등에서 강의했으며, 1998년부터 13년간 뉴브런스윅신학교에서 신학생을 지도하여 동양인 최초 종신 교수로 재직하기도 했다. 2011년부터는 풀러신학교 기독교윤리학과 학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특별히 11일(토)에는 20년 이상 청소년·청년 사역 경험이 있는 케빈 박 교수(PCUSA 본부 신학과 예배국, 전 프린스턴신학교 아시안 아메리칸 프로그램 부디렉터, 전 뉴브런스윅신학교 조직신학 교수)와 박길재 박사가 강사로 나선 교사 콘퍼런스가 진행됐다.

케빈 박 교수는 “한인 청소년들에게 ‘구원받은 후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안 가르친다. 그래서 대학에 가면 많이 힘들어한다. 이 세상 커뮤니티 안에서 예수님 안에서 어떻게 살까를 가르쳐야 한다”며 “또한 소수민족으로서 당하는 인종차별이나 다른 문제들을 마음속에 감추기보다, 서로 나누며 말씀을 통해서 치료받아야 한다”며 아이덴티티(Identity) 교재를 만든 이유를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