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김진영 기자

예장 합동(총회장 백남선 목사) 총회정책연구소 운영위원회(위원장 장봉생 목사)가 26일 오전 서울 총회회관 2층 여전도회관에서 제3차 ‘총회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동 위원회는 앞서 지난 12일과 19일 전북 정읍과 대구에서 공청회를 개최했었다.

이날 공청회에선 심창섭 목사(전 총신대 교수)가 ‘PM(정책 매뉴얼, Policy Mannual)에 의한 교단 운영 및 미래 교회를 위한 정책 제안’을 제목으로 발표했다. 심 목사는 “PM에 따라 총회·노회·교회, 그리고 교단 산하 각 기관이 움직이도록 하면, 정치적인 힘의 남용과 부패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PM 신설의 예로 “이제는 임원 중심이 아니라 전문인의 총회본부 운영이 대안”이라며 “총회 운영은 각 위원회 중심으로 업무를 맡게 된다. 위원은 4년 정도의 임기를 주어 전문적인 정책이 실행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들었다.

▲심창섭 목사가 발표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그는 “합동측 교단은 총회장이 누가 되느냐에 지대한 관심을 보여왔다”면서 “총회장에 선출되면 명예 뿐만 아니라 막강한 정치적 권력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임기가 1년밖에 안 되는 총회장에게 막강한 정치적인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교단 운영의 연속성을 위해 절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했다.

심 목사는 “총회장은 임기 동안 활동을 위한 PM을 만들고 그에 따르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국내·외 타교단과 단체와의 교류 및 교제 등 교단을 대표해 행사에 참석하거나 총회 유관 기관을 방문하는 것 등”이라며 “총회가 파한 후에도 총회장이 교단 최고의 직무수행자로 권한을 가지는 것은, 비록 1년이지만 가톨릭적인 전통이고 감리회와 같은 감독 중심의 정치체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화란이나 미국의 개혁교회와 장로교회에서 총회장은 총회 회의에서 사회자로만 인정된다. 총회장을 중심으로 지속되는 교단의 정치적인 폐단을 차단하기 위해 총회장의 직무에 대한 고민을 할 때”라며 “총회 본부의 실질적인 업무 결정과 결제는 각 위원회와 총무 중심의 효율적 운영으로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개정안의 실례도 들었는데, “총회장이 각 기관장과 총무의 동의 없이는 어떤 정책이나 직원 임명권을 행사할 수 없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며 “그리고 숙박비, 교통비, 근무 시간 등을 PM으로 규정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그는 주일학교·은퇴목회자(선교사) 노후 대책과 교회 재정 등에 대해, 교단의 미래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PM을 제정하고 제시된 정책을 만들며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테스크포스(task force, TF)가 필요하다”며 “또 이 TF는 PM과 제시된 정책들을 검토하고 개정과 신설을 위한 시안을 작성할 ‘정책조정위원회’(임시직)를 구성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제정된 정책과 PM의 실현을 검증하고 감독할 ‘총회청렴위원회’(항구직) 신설이 필요하다”면서 “그리고 이 위원회는 모든 분야에 평가제를 도입해 매 3년마다 정책과 PM 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모든 분야에 전문가 중심으로 인사를 등용해 전문인 중심의 운영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정치목사의 개입을 차단하고 총회가 전문가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