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여성 김 씨(27)는 365일 몸매 고민 중이다. 체중은 표준에 가깝지만 유독 허벅지와 엉덩이라인만 도드라져 있는 하체비만 몸매이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을 아무리 감량 해봐도 가슴살과 상체살만 빠질 뿐 허벅지 살, 엉덩이 살은 좀처럼 감량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필요한 상체 볼륨은 사라지고 불필요한 하체지방은 남아 있게 되어 다이어트를 하면 할수록 오히려 몸매는 더욱 볼품없어지고 있는 것.

사례의 김 씨의 고민은 한국인 여성들에게는 드문 케이스가 아니다. 드물기는커녕 오히려 매우 흔한 것이 ‘하체비만’ 체형이기 때문이다. 하체비만 체형을 가진 여성들은 옷을 고를 때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며, 대부분 자신의 몸매와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지게 된다.

이들이 하체비만 탈출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허벅지 사이즈와 엉덩이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운동부터 식이요법을 실천하고, 각종 하체비만수술과 시술을 강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매번 한해가 지나면 실패를 반복하는 것은 왜일까? 특히 하체비만 다이어트를 진행했을 때 정작 살이 빠져야 할 엉덩이살, 허벅지 안쪽살, 엉덩이살 보다 불필요한 얼굴살, 가슴살만 빠지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일까?

체형교정한의원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이들의 하체비만 다이어트 실패 원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하체다이어트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함에도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하체 비만원인 파악을 ‘과도한 지방’으로 단정 지었기 때문이다. 특히 무릎 안쪽 살, 엉덩이 주변으로 군살이 생기고 감량과 요요를 반복하고 있다면 지방이 아닌 다른 부분에 대한 체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때 최우선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자신의 하체비만 유형이 ‘체형비만’인지에 대한 것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체형비만’이란 무엇일까? 수미르한의원 측에 잘못된 습관과 자세로 인한 골반의 불균형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해 나타난 하체비만을 체형비만으로 파악할 수 있다. 골반불균형이 하체비만의 원인이 되는 것은 골반불균형에 의해 몸속 혈액순환 기능이 떨어지고 지방과 노폐물이 쌓이기 쉽게 변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셀룰라이트, 군살 등이 늘어나게 되고 빠지기는 어려운 몸 상태가 된다.

하체비만다이어트 성공률? 균형 잡힌 골반이 좌우한다.

* 골반틀어짐 자가진단
✓힙처짐이 심함 ✓새들백(승마살)이 많음 ✓복부나 허벅지 군살이 많음 ✓엉덩이가 큰 체형 ✓한쪽 다리가 유독 무거움 ✓하체에 원인모를 통증이나 불편함 ✓치마나 바지가 한쪽으로 돌아감

위의 항목은 수미르한의원이 소개한 골반자가진단 방법이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골반불균형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당연히 하체비만운동이나 식이요법이 아니다. 수미르한의원의 골추다이어트 프로그램은 체형교정을 통한 하체비만 해소에 효율적인 결과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원장은 “골추다이어트 프로그램은 하체비만 해소에 도움 되는 골반 추나요법”이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치료법이 포함되어 있어 환자의 하체비만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하체다이어트 비법”이라고 전했다.

치료기간 중 환자는 골반교정, 체형교정과 함께 교정운동, 족부교정 착용, 걸음걸이 교정 등을 실시함으로써 흐트러진 몸의 중심과 균형이 바로 잡히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 결과 엉덩이, 허벅지살빼기에 효과적인 신체 환경이 만들어져 이후에는 평소 효과를 얻기 힘들었던 운동과 식이요법의 효과도 배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체형교정, 골반교정 및 체형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골추요법은 하체에 축적된 지방을 빠르게 배출해줌은 물론 몸 상태를 개선하여 장기적인 몸매관리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