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총장.

한 줄의 메시지가 인생을 바꾼다. 사람이 변화되는 계기는 여러 경우가 있다. 신비한 종교적 체험을 하거나(모세나 바울), 유명한 사람을 만나거나(바나바와 바울, 모세와 여호수아, 엘리야와 엘리사), 한 마디 메시지를 만나는 경우이다(어거스틴).

그것은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역사적으로 훌륭한 이름을 남긴 분들은 결국 그의 사상이나 삶의 엑기스인 어록을 남기고 갔고, 그 메시지는 시공을 초월해 듣고 읽는 사람들에게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오늘도 그런 메시지들을 소개하려 한다. 타인을 지배하려고 하는 자는 먼저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1) 어제는 어젯밤에 끝났다. 오늘은 새로운 시작이다. 과거를 잊는 기술을 배워라.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라(노먼 V. 필).

(2) 과거는 생각하기 위해, 현재는 일하기 위해, 미래는 즐거움을 위해 존재한다(디즈 데일리). 즐겁게 일하고 싶으면 누구에게나 늘 웃으며 인사하고, 통화할 때는 항상 친절하게 하며, 칭찬을 들으면 고맙다고 답례하라. 타인의 시선이나 평가에 얽매이지 말고 즐겁게 일하는 동료와 어울려라.

(3) 지금 보잘것없는 지위에 있다고 속상해하지 말고, 내가 어떤 지위를 감당할 만한 능력이나 재능을 갖추고 있는지부터 돌아보라(공자의 논어).

(4) 그 무엇도 직선으로 움직이지는 않는다. 따라서 어떤 목표도 좌절과 방해를 겪지 않고 이루어지는 법은 없다(앤드류 매튜스).

(5) 발견의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온다(루이 파스퇴르). 빌 게이츠는 아이디어나 프로그래밍 기술이 뛰어났다기보다는 돈이 될 만한 남의 아이디어의 가치를 알아보는 데 놀라운 눈썰미를 가졌던 사람이다.

(6) 나는 아름다운 꿈도 꾸었고 악몽도 꾸었으나, 아름다운 꿈 덕분에 악몽을 이겨낼 수 있었다(로너스 솔크). 샌더스는 요리 만드는 즐거움을 비전으로 승화시켜 60이 넘은 나이에 KFC를 창업함으로 나이가 성공을 가로막는 장벽이 아니라는 걸 증명하였다.

(7) 천재성은 감탄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인격은 존경을 불러일으킨다(정진홍). 천재는 찬사의 대상이지만, 인격자는 신봉의 대상이다. 천재성이라도 인격의 동력으로 추동되지 않으면 오히려 삶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8) 내면의 태도를 바꾸면 삶의 외면도 바뀔 수 있다(윌리엄 제임스). 많은 사람이 “나는 행복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 그러므로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쫓긴다. 그러니까 “인생은 의미 있다. 나는 훌륭한 사람이다. 내 삶은 가치 있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지금 행복을 창조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살자.

(9) 어떠한 결과라도 기꺼이 받아들일 용의가 있는 한, 이 세상에 못할 일은 없다(서머셋 모옴). (10)인생은 진정 부메랑과 같다. 당신이 준 만큼 받는다(데일 카네기).

(11) 햇살이 뚫고 나오지 못할 만큼 두꺼운 구름은 없다. 하나님은 누구에게나 견딜 수 있을 만큼의 시련만 주신다(고전 10:13). 짙은 어둠 저편에는 강렬한 태양이 숨어 있다.

(12) 세상엔 언제나 고난이 있지만 일단 견뎌내기만 하면 모든 것이 경이로움으로 가득하게 된다(볼테르). 생존이란 관점에서 보면 인류 역사는 정복이라기보다는 적응의 과정이었다. 미래는 개척 대상이면서 적응 대상이기도 하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적응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13) 위대한 성공의 시초는 비전(Vision)이라는 초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앤터니 로빈스는 ‘비전이야말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도록 해주는 힘’이라고 말했다. 성경(잠 29:18)은 “비전이 없는 백성은 망한다”고 일러주고 있다.

(14) 나틀 세우는 데는 몇십 년이 걸리나, 그것을 잿더미로 만드는 데는 하루면 된다. 고관대작이나 고위 공직자처럼 온 세상이 다 알 만한 사람이 한 번의 실수(뇌물수수, 성폭행, 부정직한 탈선)로 급전직하 망신을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15) 진정 강한 사람이 되고 싶으면 물과 같아야 한다(上善若水/ 老子). 강하고 큰 것은 아래에 머물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위에 있게 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천하의 지극히 부드러운 것이 천하의 강한 것을 지배한다. 혀(舌)가 이(齒)보다 강하다.

(16) 행복은 향수와 같다. 내 몸에 몇 방울 뿌리지 않고서는 다른 이들을 뒤덮을 수가 없다(에머슨). 내가 먼저 행복해야 주변 사람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윤리는 경영진부터 시작해야 한다. 윤리란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최고 경영자는 그것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헤네시 2세)

(17) 빠져나가는 최상의 방법은 뚫고 나가는 것이다(로버트 프로스트). 특별한 대안이 없으면 정면돌파하는 수밖에 없다. 코를 땅에 대고 죽더라도 반듯하게 가라. 최소한 가고 난 발자국은 직선으로 나타날 것이다.

(18) 사람은 마음먹기에 따라 행복하기도 하고 불행하기도 하다(몽테뉴). 좋은 직장이나 많은 돈이나 미모는 행복의 조건이지 행복 자체는 아니다.

(19) 만일 우리 자신에게 결점이 없다면 다른 사람의 결점에도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라로슈푸코). 사람들이 타인의 결점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은 상대가 자신과 비슷한 결점을 안고 있을 때이다. 타인의 결점이 눈에 거슬린다면, 먼저 자기 자신을 살펴 보라.

(20) 정상에 오르기 전에는 산의 높이를 재지 마라. 정상에 오르면 그 산이 얼마나 낮은지 알게 될 것이다(다그 함마슐드 / UN 사무총장). 사는 게 힘들면 가야 할 길이 아득하게 보일 것이다. 그러나 목적지에 도달해 뒤를 보면 그다지 힘든 게 아니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인생의 종점에서 살아온 길을 되짚어 보면 비로소 왜 그런 길을 거쳐오게 됐는지 이해될 것이다.

/김형태 박사(한남대학교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