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교협 이재덕 회장이 리버트 주한미대사의 피습 사건과 관련, 전쟁반대를 명분으로 한 폭력적 행위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가 5일 반미 성향의 인사에게 피습을 당한 것과 관련, 대뉴욕지구한인교회협의회 이재덕 회장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는 반인륜적 행위”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이재덕 회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 “범행 동기와 배경이 연례적인 한미연합훈련인 키 리졸브(Key Resolve)에 대한 반대에 기인한 것으로 안다”면서 “그러나 전쟁을 반대한다면서 오히려 생명을 위협하는 폭력적인 행위를 한 것은 스스로 모순을 드러내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재덕 회장은 범행을 벌인 김기종 씨(55)가 ‘우리마당통일문화연구소’ 대표로 북한을 8번 왕래하고, 최근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구속된 황선 의원과도 공동 행사를 진행한 경력이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정말 통일을 원한다면 민족이 비핵화 평화를 지향하도록 유도해야지, 생명을 위해하는 폭력적인 행위는 어떠한 이유를 들어서도 용납될 수 없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뉴욕 한인교회들은 동맹국에서 미국의 대사가 괴한의 습격으로 큰 부상을 입은 데 대한 안타까움과, 폭력도 서슴지 않는 과격 반미주의에 대한 분노를 함께 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건이 한미우호관계에 악영향이 있지 않기를 바란다는 목회자들의 우려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