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천동성결교회 학사관 시설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서울 지역 대학교에 입학하는 지방 거주 학생들의 주거 비용 경감을 위해 여러 교회에서 학사관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각 시·구청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몇 년치 ‘세금폭탄’을 한꺼번에 부과해 논란을 부르고 있다.

복지 차원으로 사용중인 해당 건물들을 ‘종교목적 외 시설’, 즉 여관이나 원룸 같은 수익사업으로 본 것이다.

지난 2011년 교회 신축과 함께 3-4층을 학사관으로 마련한 서울 마천동교회(담임 설봉식 목사)의 경우, 최근 2년 동안 관할 서울시와 송파구 등에서 취득세와 등록세, 제산세 등 8천만여원의 세금이 부과됐다고 한다. 교회는 이를 납부하지 못해 압류 통지서를 받기도 했다.
 
이 교회는 숙식을 모두 제공하면서도, 학생들에게 월 30만원만을 받고 있었다. 월 30만원이면 식사가 제공되지 않는 원룸보다 저렴한 금액이다.

감리회유지재단에서 관리하는 60년 전통의 인우학사도 지난 2013년 11월 재산세 명목으로 5천만원을 부과받은 후, 최근 또다시 2009년과 2014년 종합부동산세가 부과되면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이는 국가의 몫을 교회가 대신 감당하고 있는 점에서, ‘세금폭탄’이 아니라 오히려 상을 주고 지원해 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로 기독교윤리실천운동에서는 지난 2011년 ‘전월세대란실천운동’ 일환으로 서울·경기권 교회 20여곳의 학사관 자료들을 모아 공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