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권경아 감독(가운데)이 시상자인 최낙중(KCMC 부이사장, 왼쪽)·정성진(조직위원장, 오른쪽) 목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제10회 국제기독교영상대전(ICFF, 조직위원장 정성진 목사) 시상식에서 단편영화 ‘The lost son’을 제작한 권경아 감독(영동제일교회)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천만원과 트로피, 부상이 전달됐다.

한국기독교방송문화원(KCMC, 이사장 김삼환 목사)과 미래목회포럼(대표 이윤재 목사)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아가페문화재단이 후원한 이번 시상식은 19일 서울숲 BM아트홀에서 열렸다. 

대상에 이어 상금 300만원과 트로피, 부상이 수여된 금상은 영화 및 다큐멘터리 부문에 ‘사명’을 출품한 요르단한인열방교회의 김우식 감독, 목회활용 부문에 ‘뜨거운 청년들’을 제작한 송윤수 감독(노원 삼일교회)에게 각각 돌아갔다.

은상은 영화 및 다큐멘터리 부문에 ‘우리가 농어촌 선교를 떠나는 이유’의 권오성 감독(신촌교회), 목회활용 부문에 ‘Mighty generation’의 김승현 감독(동서교회)이 수상했다. 특별상은 기획 부문 ‘거짓 혹은 진실’의 전우석 감독(수원대학교 영화영상학과)과 촬영 부문 ‘흰수염고래’의 우승하 감독(기독미디어아카데미), 편집 부문 ‘편견을 넘어 사람을 보다’의 김성욱 감독(동도교회)이 차지했다. 은상과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100만원과 트로피 및 부상이 전달됐다.

이 외에 뮤직비디오 ‘사랑이 먼저다’를 출품한 임영광 감독(만나교회) 등 10명이 입선했다. 시상식에서는 총 18팀에게 4천만원의 상금과 트로피, 부상이 수여됐다.

대상을 차지한 단편영화 The lost son은, 학교에서는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집에서는 부모의 갈등을 바라보며 방황하는, 주인공인 고등학생 선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버지의 사랑이 필요했던 선재가 아버지 품으로 다시 돌아오기까지의 과정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권경아 감독은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의 관계가 단절된 이 시대에, 세대 간 회복을 위해 기도하며 기획한 작품”이라며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에 관한 메시지를 담아 전도 및 선교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작품을 접하는 사람들마다 세대 간 갈등이 회복되고, 영혼의 아버지가 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되길 소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수상자들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이날 시상식은 KCMC 부이사장 최낙중 목사의 1부 사회, 정성진 목사(제10회 ICFF조직위원장)의 환영사, 한국교회언론회 대표 유만석 목사의 축사, 미래목회포럼 대표 이윤재 목사와 KTV한국정책방송원 김관상 원장, 이재영 국회의원의 격려사, 제10회 ICFF 심사위원장 안종배 교수의 심사평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김유나 아나운서의 사회로 이어진 2부 시상식에서는 대상을 비롯한 총 18팀이 수상했다. 새에덴교회 담임 소강석 목사 등이 시상자로 나섰다.

KCMC 이사장 김삼환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영상대전이 제10회를 맞이하며 국제기독교영상대전으로 확대 개최될 수 있도록 이끄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국제기독교영상대전을 통해 한국교회를 넘어 세계교회의 목회 현장과 선교지에서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독교 영상문화의 지경이 풍성해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국기독교방송문화원 이성철 원장은 “한국교회 목회 및 선교 현장에 영상미디어 콘텐츠를 육성하고 나누기 위한 목적으로 이사장 김삼환 목사님이 제정하여 매년 진행해 온 영상대전은, 2005년 제1회 대한민국기독교뮤직비디오 공모전으로 시작해 3회부터 9회까지는 대한민국기독교영상대전으로 개최했으며, 금년 제10회를 맞아 국제기독교영상대전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국내외 기독교영상콘텐츠 공모전으로 확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2일에는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특별초대영화 <아름다운 선물>과 더불어 제10회 국제기독교영상대전 수상작을 상영한다. <아름다운 선물>은 타인의 실수로 가족을 잃은 한 가족이, 시련을 딛고 이웃과 함께 삶의 기적을 일궈낸 실화를 감동적으로 재현했다.

또한 같은 날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3연수실에서는 ‘제10회 국제기독교영상대전과 함께하는 파이널컷프로X’ 강의 및 ‘기독교영상문화 발전을 위한 토크’의 시간을 갖는다. 영상편집 및 기독교영상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cmc.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