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정 사무총장(왼쪽에서 세 번째) 등 NCCK 실행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이대웅 기자

이홍정 사무총장을 비롯한 예장 통합(총회장 정영택 목사) 소속 ‘NCCK 실행위원’ 일동은 27일 오전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제2연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NCCK의 총무 인선과 관련해 “공공성 회복”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배포된 ‘NCCK 총무 인선 과정에 대한 우리의 입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하여’에서 “회원교단으로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문제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며 “우리는 절박한 위기감을 느끼고 안타까운 심정으로 NCCK 총대와 지역 NCCK 회원들, 그리고 NCCK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를 알리고 오히려 우리 NCCK 자신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호소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홍정 사무총장이 낭독한 ‘우리의 입장’에서는 “총무 인선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들은 에큐메니칼 운동의 정신과 도덕성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고, 에큐메니칼 운동의 원칙과 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들”이라며 “이 같은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한국교회 앞에 깊이 사과드리고, NCCK마저 이 같은 파행을 방치할 경우 한국교회 에큐메니칼 운동은 구제불능의 위기의 나락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절박한 심정”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이 제기한 총무 인선과정의 주요 문제점으로는 △임기를 완료하지 못하는 인사의 공직 선임을 금지하는 제반 규칙과 어긋나고 △총무 후보 제청 당시 실행위원회의 실행위원 교체는 월권이자 불법이며 토론 과정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인선위원회는 후보의 자격 심사에 공정을 기하기 위해, 임기를 마칠 수 없는 후보의 자격에 대한 해석을 헌장위원회에 의뢰했지만, 헌장위원회는 법질서를 지켜주기를 바라는 기대와 달리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교회법과 NCCK 회원교단들의 관례에 어긋나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는 9개 회원교단 중 6개 교단이 법으로 명시하여 임기를 완료하지 못하는 인사의 공직 선임을 금하는 제반 규칙과 어긋나고, 그간 NCCK 관례와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또 “ 그동안 실행위원회에서 실행위원 교체를 관례적으로 해 왔음을 근거로 일부 회원들이 이번 실행위원 교체가 정당하다고 주장했지만, 관례가 명백한 규정이 있는 헌장에 우선할 수 없다”며 “회원교단에서 교체를 요청했고 관례라는 점을 들어, 임기가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당연직 및 정년은퇴로 인한 교체 외에 10명의 결석한 실행위원들의 교체를 강행한 것은 불리한 선거를 호도하기 위한 ‘꼼수’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실행위원 교체에 대한 법 해석을 요청하는 토론 도중 ‘실행위원회가 위원을 교체할 수 있다’는 헌장세칙을 낭독함으로써 분위기가 반전됐으나, 이는 NCCK의 헌장세칙이 아니라 NCCK 유관기관인 한국기독교가정생활협회의 회칙이었음이 밝혀졌다고 했다. 이에 대해 “고의성 여부를 떠나, NCCK 전체에 대한 기만이며 명백한 불법이고, 법적으로도 결의원인 무효가 될 수밖에 없는 충분한 사유”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이러한 위법사항은 에큐메니칼 운동과 NCCK의 존망을 결정하는 중대한 문제로, 이를 바로잡지 않는다면 교회개혁과 사회민주화에 앞장서야 할 NCCK의 앞날을 어둡게 할 뿐 아니라 이렇게 선출된 총무가 무슨 정치적·도덕적 기반을 갖고 종교개혁 500주년을 향한 한국교회 개혁을 위한 순례의 여정을 이끌 수 있겠는가”라고 물었다.

또 “이번 사태를 계기로 NCCK 회원 모두가 반에큐메니칼적 진영논리를 넘어, 에큐메니칼 운동의 원칙과 윤리에 기초한 공공성을 회복하고, 다시 한 번 에큐메니칼 운동의 본질로 돌아가는 회심의 역사를 만들어 가기를 간절히 원하며, 이 과정에서 자성적 태도로 적극 동참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이대웅 기자

이홍정 사무총장은 낭독에 앞서 “저는 NCCK에 대해 애정이 깊고, 교단보다 NCCK가 잘 돼야 한다고까지 생각하는 사람으로 그 사랑에는 변함이 없다”며 “그 사랑을 또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게 됐는데, 예장통합 실행위원들이 문제를 제기했다 해서 또다른 진영 논리로 폄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후 질의응답에서 이 사무총장은 입장문에 요구사항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오늘 기자회견은 인선 과정에서 드러난 위법사항을 지적함으로써 NCCK가 공공성을 회복하기를 원한다는 목적으로, 지도부와 진솔한 대화를 통해 공동으로 해결할 방안을 찾겠다”며 “사실만을 적시하고 이에 따른 요구사항을 제안하지 않은 것은 해석의 여지를 남겨 문제 해결의 길을 NCCK와 함께 찾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자 이 사무총장은 “긴급 총무단 회의와 임원회를 구두로 요청한 상태이고, 바라기는 임시실행위원회로 모여 이 문제를 재론하고 총회를 열었으면 좋겠다”며 “오늘 중으로 공문을 보내 정식으로 요청할 예정”이라고 했다. 구두 요청에 대한 NCCK 측의 답변 여부에 대해서는 “NCCK 회장이 예장통합 총회 지도부와 대화의 시간을 갖겠다고 했다”고 했다.

또 “NCCK 내의 반(反)통합 정서를 잘 인지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정치적 이해관계 관철을 위한 도구로 이용되는 것은 그야말로 반에큐메니칼적 태도”라며 “‘집단 따돌림’은 협의체에서 있을 수 없는 반에큐메니칼적 태도로, 집단적 사유화의 태도는 훨씬 위해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법절 조치’에 나설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이 사무총장은 “NCCK 지도부가 얼마나 (저희들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자성적 태도로 나서느냐에 달렸다”고 답했다. ‘자성적 태도’라는 표현이 애매하다는 질의에는 “몇몇 분들과 대화하면서, 이러한 상황의 중심에 있는 당사자가 결단을 내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했다”고 김 총무의 자진사퇴를 간접적으로 거론했다.

그는 “정 어렵다면 임시실행위원회로 모여 다시 합법한 재론절차를 밟아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도 저도 되지 않을 때는 법적 조치까지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반통합 정서’에 대해서는 “(예장통합 내) 몇몇 특정인물들을 중심으로 에큐메니칼 운동이 바르게 가지 못한 부분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교단 내에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지만, NCCK 입장에서 정책이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사들이 더 많다”고 항변했다. 이 사무총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과 연대하지 못하고, 집단적으로 싸잡아 모두를 반에큐메니칼적으로 몰고 가는 것이야말로 반에큐메니칼적 태도”라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