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에서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시민연합 제공

북한인권시민연합(이하 시민연합)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위치한 유엔 총회에서 북한인권에 관한 특별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마이클 커비(Michael Kirby) 전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위원장이 연설을 맡았고, 북한 정치범 수용소 출신 탈북자인 김혜숙·정광일 씨가 증언자로 나섰다.

회의에는 북한 대표단 9명도 참석했다. 북한인권 문제를 주제로 한 공식 유엔 특별회의에 북한 대표단이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패널들의 발언 후, 북한 대표단은 커비 전 위원장에게 조사위원회의 조사 방법론 및 결과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열띤 토론을 시작했다. 북한 대표단은 조사위원회 측이 증인 및 증거를 조작했다고 비난하고, 반인도 범죄에 대한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가 “근거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커비 전 위원장은 북한의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강조하고, 조사위원회가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에도 강력하게 부인했다. 또 “북한은 헌법상 주민들에게 언론 및 표현의 자유가 보장하고 있으므로, 북한 주민들이 보고서의 신뢰성을 직접 판단할 수 있도록 모든 주민들에게 보고서를 공개하라”고 밝혔다.

커비 전 위원장은 조사위원회 증언자들을 “인간 쓰레기”라고 한, 북한의 과거 발언들을 취소할 것도 요구했다.

▲북한 대표단의 발언 모습. ⓒ시민연합 제공

회의에 참석한 캐나다, 미국, 유럽연합, 일본 대표단들은 북한인권 결의안에 대한 지지를 재천명하고, 북한 측에 자국의 인권상황을 개선할 수 있도록 말 대신 구체적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특히 찰스 응트와게(Charles Ntwaagae) 보츠와나 대사는 “국제사회는 더 이상 가만히 앉아 북한의 인권상황을 지켜보기만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보츠와나 역시 결의안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고, 타 유엔 회원국의 결의안 지지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오는 11월 유엔 총회에서 결의될 북한인권 결의안은 올해 초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인권이사회 결의 내용을 반영한 것이다. 결의안은 이러한 반인도 범죄가 “수십 년 동안 국가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진행돼 왔다”는 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를 확인시켜 주고 있다. 또 유엔 상임위원회에 인권문제와 관련해 북한을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최근 북한은 유엔 총회에서 자체 작성한 북한인권 결의안을 배포하면서, “인권문제에 대해 유엔과의 대화가 진행 중이며 자국의 인권이 높은 수준”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유엔 인권 최고대표에게 북한 정부 관계자들과 협력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연합 측은 “북한은 10년 이상 유엔 인권이사회 특별보고관에게 협력을 거부함은 물론, 유엔 인권 최고대표의 계속된 협력 요청도 거절해 왔다”며 “이를 감안하면 북한의 주장은 상당히 모순적”이라고 꼬집었다.

특별회의에서 대표단을 이끈 요안나 호사냑(Joanna Hosaniak) 시민연합 부국장은 “유엔에서 아프리카와 남미 지역 국가들과 공동으로 북한인권 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처음으로, 이는 북한의 반인도 범죄가 세계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라며 “유엔 상임 대표부들과 만나는 동안, 북한인권 결의안에 소극적 자세를 보여 온 국가들이 입장을 바꾸겠다고 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