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뉴마 성경.

정인찬 박사와 잭 헤이포드가 편찬한 프뉴마 성경(넥서스크로스)이 최근 국내에서 출간됐다.

프뉴마 성경은 잭 헤이포드의 뉴 스피릿-필드 라이프(New spirit-filled Life) 성경을 기본으로 하여, 백석대학교 신학대학 학장인 정인찬 목사의 집필과 감수를 덧댄 주석성경이다.

주석의 원문 번역에 충실했고, 각종 사진과 그림·지도·표 등이 보강돼 목회자와 신학생들은 물론 성경을 모르는 사람들까지 폭넓은 계층이 쉬우면서도 심도 있게 볼 수 있다.

프뉴마 성경은 성경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돕는 주석을 담고 있다. 또 ‘성경 개요’를 통해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각각의 성경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소개한다.

‘신구약 중간사’를 통해서는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이스라엘과 세계 역사를 담아냄으로써, 하나님나라의 역사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정인찬 백석대 학장이 1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프뉴마 성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하석수 기자

또 각 성경의 구조와 요점, 핵심 진리를 정리해 말씀마다 하나님께서 전하시는 메시지를 파악하여, 성령 충만해지고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성경의 개요와 구조, 핵심적인 진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다.

성경 본문 중간중간에 나와있는 ‘말씀의 부요’와 ‘하나님 왕국의 역동성’을 통해서는 주석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말씀의 의미를 매우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읽는 이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의 은혜를 깊이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풍부한 지도도 더해 믿음의 인물들이 걸었던 길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성경을 좀 더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관주와, 철저한 고증을 통한 100여 컷의 삽화와 세밀화, 믿음의 거장들의 풍부한 상상력으로 탄생한 명화, 성지를 순례한 듯한 생생한 느낌을 담은 사진도 담겨 있다.

프뉴마 성경을 편찬한 정인찬 학장은 “프뉴마 성경은 목회자에게는 주석과 설교의 참고서, 성경교사에게는 교과서, 평신도에게는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는 정서(正書)로 읽힐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올 컬러로 출시된 프뉴마 성경의 가격은 11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