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개발협력 분야의 리더들을 양성하기 위한 <제2기 크리스천 개발협력 아카데미>가 서울에서 열린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마 14:16)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아카데미는 크리스천 청년, 직장인 및 적정기술 전문가, NGO 활동가, 사업가, 사역자로 어떻게 선교와 개발협력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의한다. 특히 평소 교회나 선교단체의 사역을 통해서 선교지의 상황들을 돌아보며, 실제적인 지역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었던 사람들을 위해 준비됐다.

아카데미 과정은 ‘크리스천 개발협력 기본과정: 적정기술/교육개발/NGO실무’와 ‘목회자 및 지역교회 선교담당자 과정’으로 나뉘어 각 과정별로 3회차로 진행된다. 기본과정 1차일정은 10월 17-18일 양일간 열리며, 강명옥 이사장((사)한국국제개발연구소)의 전체강의와 한윤식 교수(한동대학교, 적정기술), 홍세기 선교사(교사선교회, 교육분야), 조현주 사무총장(지구촌나눔운동, NGO실무)의 강의와 소그룹 활동 등이 준비돼 있다.

또한 지역교회 선교의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게 될 <목회자 및 지역교회 선교담당자과정>의 1차 일정은 10월 20일(월)에 있으며, 박종삼 전 월드비전 회장이 강사로 나선다.

이 외에도, 국제개발협력분야의 최일선에서 여러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 중인 월드비전, 기아대책, 지구촌나눔운동, KOICA, 글로벌창업네트워크, 한국국제개발연구소, 글로벌호프, 위디선교회, OMF, 써빙프렌즈, 팀앤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교사선교회, 대학교수 및 기업인 등 26명의 유수한 강사진들이 글로벌 시대에 대한 이해와 국제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크리스천으로서 개발협력과 선교사역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교육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개발협력네트워크>의 이동하 팀장은 “평소 선교와 개발협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평신도들과 청년들, 그리고 목회자분들과 선교담당 장로님들을 위해 준비된 것”이라며 “개발협력 분야의 전문가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장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직접 개발협력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크리스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하는 이번 아카데미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선착순으로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자세한 안내는 개발협력네트워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의 주소(http://me2.do/xgC2Q12o)로 들어가 지원서를 직접 작성하거나, ‘개발협력네트워크’(co_develop@naver.com)로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 크리스천 개발협력 기본 과정 - 적정기술/교육/NGO실무
- 1차 : 10월 17일(금) ~ 10월 18일(토)
- 2차 : 10월 31일(금) ~ 11월 1일(토)
- 3차 : 11월 14일(금) ~ 10월 15일(토)

○ 목회자 및 지역교회 선교담당자 과정
- 1차 : 10월 20일(월)
- 2차 : 11월 10일(월)
- 3차 : 11월 24일(월)

장소: 새문안교회 해외선교부실(월), 100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금), 이화여자대학교(토)
참가비: 1회차당 6만원 (우리은행 1002-850-246426 김보현)
참가접수 문의: 개발협력네트워크 이동하 팀장(010-6651-1424) / co_develop@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