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재단이사장 김영우 목사가 정치부 보고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김진영 기자

예장 합동 제99회 총회 마지막 날 사무처리에서 가장 큰 이슈는 총신대학교였다. 이날 정치부(부장 오정호 목사) 완전보고가 이뤄진 가운데, 해당 안건은 총신대 재단이사의 임기 및 길자연 총장의 선출과 관련된 것이었다.

먼저 정치부는 총신대 재단이사 임기에 대해 “재단이사회와 운영이사회는 총회의 70세 정년제를 적용받고, 재단이사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한 번만 연임·중임 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즉 총신대 재단이사들의 임기는 최대 8년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정치부는 또 이 같은 규칙을 “소급해 적용하고 개방이사도 포함한다”면서 “총회 파회 후 즉시 실행하고 모든 재단이사는 2014년 10월 10일까지 정관개정 동의서를 총회 서기에게 제출하고 재단이사회가 2014년 10월 30일까지 총신대 규정을 개정해 즉시 총회에 서면으로 보고한다”고도 덧붙였다.

더불어 정치부는 “만약 재단이사회에서 2014년 10월 30일까지 총신대 규정을 개정하지 아니할 경우 같은 해 11월 1일 0시로 재단이사 전원에 대해 총회 내 모든 공직을 5년 동안 박탈한다”고도 보고했다.

정치부 보고가 끝나자 김영우 재단이사장을 비롯한 일부 총대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 이사장은 “총신대가 물론 총회 산하에 있지만 한편 정부의 관리를 받는 학교이기도 하다”면서 “총회가 총신대의 인사 문제 등을 결정할 때는 사립학교법도 유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동조해 “총회가 지금 정치부 안을 받아 결의해도 차후 법적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할 것이 아니라 해당 건을 운영이사회에 넘겨 적법한 절차를 밟자”는 등의 발언도 이어졌다.

그러나 이에 맞선 한 총대는 “총신대는 총회의 주관을 받아야 한다. 우리가 교육부를 따라가서야 되겠느냐”며 “총회가 결의해도 소용이 없을 수 있다는 말은 대단히 잘못됐다. 만약 그렇다면 왜 이 많은 총대들이 여기에 모여 있나. 정치부 원안대로 받아야 한다”고 목소를 높였다.

찬반 토론은 한동안 계속됐다. 결국 백남선 총회장은 거수로 총대들의 의견을 물었고, “정치부 원안대로 받자”는 총대의 수가 더 많아 그대로 통과됐다.

▲총대들이 손을 들어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또 재단이사 및 개방이사 선출과 관련, 정치부는 “총신대 재단이사의 선출은 운영이사회에서 하고 재단이사회에서 추인한다”며 “단, 개방이사는 실행위에서 배수를 추천받아 운영이사회의 임원회에서 배수 공천을 해 운영이사회에서 선출한다”고 보고했고, 그대로 통과됐다.

이 역시 “재단이사회가 만약 2014년 10월 30일까지 총신대 규정을 개정하지 아니할 경우 같은 해 11월 1일 0시로 재단이사 전원은 총회 내 모든 공직을 5년 동안 박탈한다”고 못박았다.

이와 함께 총신대 길자연 총장의 정년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길 목사가 총회에서 정하는 정년인 70세를 넘긴 상태에서 총장에 출마해 당선됐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치부는 총신대 역시 ‘70세 정년’이 적용돼야 한다는 취지로 보고했고, 총대들 역시 그대로 허락했다.

한편 “세습이라는 용어를 쓰지 말고 담임목사 청원 시 헌법대로 집행하자”는 헌의안을 정치부는 그대로 받아들였고, 총대들도 이를 허락했다. 교단 관계자에 따르면, 합동 헌법은 담임목사를 청빙할 수 있는 권한을 일차적으로 개교회에 두고 있다.

그러면서 ‘교회 세습 불가 결의 회의록 채택 보류한 임원회 진상조사처리의 건’은 기각했다. 합동은 지난 제98회 총회에서는 “교회 세습이 불가하다”고 결의했었다.

이외 정치부 완전보고를 받은 총회는 오후 12시 파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