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국악예술의 선구자 유명해 목사.

(사)유명해예술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유명해성서국악예술원이 주관하는 ‘2014 유명해 성서국악예술제’가 개천절인 10월 3일(금)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는 1부 대한예수교장로회 세계예술총회(총회장 강신명 목사)의 목사안수식, 2부 예술제로 진행된다.

기독교 국악예술의 선구자인 유명해 목사는 유명해예술문화재단 대표이자 유명해기독예술원장, 유명해선교예술단장, 예술인교회 담임으로 있다. 유 목사는 오래 전 방한한 미국 선교사 제임스 카일에게서 “왜 한국에는 한국의 노래로 만든 찬송가가 없는가”라는 말을 접하고 우리나라 고유의 민요로 찬송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유 목사는 동서양의 춤을 아우른 춤찬양, 성경구절에 국악 곡조를 붙인 말씀찬양, 찬송가 전곡을 북으로 연주할 수 있게 한 국악코드 등을 만들고, 축복 1~5집과 <마스터 컬렉션> 음반을 출시했다. 이번 예술제를 통해 이 같은 결과물들을 선보인다.

유 목사는 “성서국악으로 말씀을 가르치면 절대 잊지 않을 뿐 아니라 복음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며 “한류로 인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이 때, 국악찬양은 세계 선교에 있어서도 훌륭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유명해예술문화재단은 유 목사를 주축으로 국내외 문화사역을 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인 가·무·악(노래·무용·악기)을 성서적으로 정립하여 지역·민족·세계복음화에 앞장서고 있는 선교단체다.

유명해선교예술단은 소극장부터 월드컵경기장과 컨벤션센터의 집회까지 다양한 레퍼토리와 장르를 보유하고 있다. 성도들의 이해와 참여가 쉽고 신명나고 은혜가 넘치는 찬양과 작품들로 국내외 문화사역을 하고 있으며, 매년 정기공연을 통한 수익금으로 은퇴목사·미자립교회·해외선교사들을 돕고 있다.

문의 02-945-2782, www.ym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