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 버킷 챌린지 동참자. ⓒSouthern Baptist Convention's Ethics & Religious Liberty Commission

‘얼음물 뒤집어 쓰기’라는 독특한 방식을 통해, ALS 혹은 “루게릭 병”으로 불리는 질병을 알리며 치료법 개발을 위해 연구비를 지원하는 많은 이들이 동참하고 있다. 그 가운데, 어떤 이들은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1. ALS 협회는 동물실험에 기금을 제공한다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동참한 자들 대부분에게서 기부금을 받고 있는 ALS 협회가 동물실험을 지지한다며 동참을 거절한 이들이 있다.

여배우 파멜라 앤더슨은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최근 ALS협회의 기금으로 쥐의 두개골에 구멍을 뚫어 심각한 결함을 입히고, 완전히 탈진해 쓰러질 때까지 트레드밀을 달리게 하는 실험을 했다. 원숭이 두뇌와 등에 화학물질을 주사한 후 죽이고 해부했다”며 여기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동물보호단체 PETA(People for the Ethical Treatment of Animals)는 앤더슨의 반응을 환영했다.

“그라임스(Grimes)”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캐나다 가수 클레어 엘리스 부셰(Claire Elise Boucher) 또한 동물실험 때문에 동참을 거절했다.

이에 ALS 협회는 “병의 메커니즘을 더 잘 이해하고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설치류, 파리, 지렁이 같은 동물 표본을 사용함으로써 ALS와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같은 신경계 장애 치료에 큰 성과를 거뒀다. ALS 협회로부터 지원을 받은 연구를 통해 기술이 발전했고, 이 기술을 이용해 동물시험용 표본 사용을 최소화하는 다른 접근법을 찾고 있다”라고 썼다.

ALS 협회는 기부자들이 특정한 종류의 연구에 자신의 기부금이 사용되길 원하지 않는 점에 대해서도 존중을 표하기도 했다.

2. ALS 협회는 인간 배아연구를 후원한다

ALS 협회는 파괴된 인간 배아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한 연구를 지원하며, 앞으로 이와 유사한 연구도 후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낙태반대단체들은 아이스 버킷 챌린지 참여자들에게 그들의 기부금을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지원하지 않는 ALS 연구단체에 기부하라고 촉구했다.

남침례교 윤리·종교자유위원회(the Southern Baptist Convention's Ethics & Religious Liberty Commission)는 “FAQ” 페이지를 통해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지원하지 않는 단체의 목록을 제공했다.

3. 몇몇 정부기관 직원들에게는 위법이 될 수 있다

정부의 몇몇 직원들은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참여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미국 국무부의 국방부와 하원의 모든 의원들은 특정 직원들이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동참하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

하원의 윤리방침에 따르면, 하원의원이 사립 자선단체를 홍보하는 데 공적인 자원들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주거관리위원회가 이를 의원들에게 고지하자, 몇몇 의원들은 아이스 버킷 챌린지를 찍은 영상을 자신의 공식적인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삭제했다. 그러나 하원의원들은 여전히 개인 계정과 캠페인 계정에 아이스 버킷 영상을 올려놓을 수는 있다.

미국 군대와 국방부 직원들은, 영상에서처럼 자신의 신분이 드러나게 동참할 수는 없다. 즉 군복을 입을 수 없다. 국방부의 법무 자문위원에 따르면, 이러한 행위가 국방부가 이를 지지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 외교관과 고위 외국근무장교는 아이스 버킷에 참여하는 것이 철저히 금지된다. 미 국무부는 직원들에게 “어떤 가치가 있다 해도” 그들의 법에 어긋난다는 전보를 보냈다.

모든 금지들은 아이스 버킷 챌린지 동영상을 올리는 것에 관한 것이다. 물론 정부 직원들도 영상을 올리지 않은 채 얼마든지 차가운 물을 뒤집어써도 되고 자신의 돈을 기부할 수 있다.

4. 물 낭비

몇몇은, 특히 극심한 가뭄 상태인 캘리포니아에서는 이것을 물 낭비라는 이유로 거절한다. 배우 제커리 퀸토(Zachary Quinto)는 “ALS 협회에 기부는 하겠으나, 캘리포이나의 가뭄과 개발도상국의 식수 부족 때문에 자신의 머리에 물을 붓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PETA는 가뭄 가운데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참여한 캘리포니아인들을 비판한 데 이어,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자신 대신 애완견에게 물을 붓자 이를 비판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한 양동이 안에 평균 4갤런의 물을 담는다고 했을 때 지금까지 아이스 버킷으로 사용된 물의 양은 5백만 갤런으로 추정된다. 이는 목욕을 12만 번 할 수 있는 양이다.

5. 슬랙티비즘, 진정성, 효용성을 문제 삼다

몇몇은 아이스 버킷 챌린지가 슬랙티비즘(slactivism)이라 말한다.

슬랙티비즘은 실제적인 어떤 확연한 차이를 만들어내기보다는 최소한의 노력만 요하는 프로젝트, 명분을 위한 소심하고 게으른 저항 운동을 의미한다.

슬래이트(Slate)의 윌 오레무스(Oremus)는 “자신의 아이스 버킷 비디오를 페이스북, 바인,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자선행위는 보류된다”고 썼다.

오레무스는 “챌리지 방식이 정해지면, 얼음물에 흠뻑 젖는 것이 실제 기부를 행위를 대체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 챌린지를 시작한 몇몇 사람들은, 물을 뒤집어 쓰더라도 10불이라도 기부하라고 요청하며 규칙을 정정하려 한다. 그렇게 한다 해도, 아마도 많은 참가자들은 루게릭병 연구보다는 물을 쏟아 붓는 데 더 많은 돈을 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루게릭 병을 알리기' 위해, 이 병에 관한 실질적인 정보, 왜 돈이 필요한지, 어떻게 기부금이 사용되는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비디오는 거의 없다. 무엇보다도 아이스 버킷 비디오는 젖은 티셔츠를 입고, 자신의 얼빠진 행위와 이타주의를 알리고, 이목을 집중시키는 경험으로 보인다.”

8월 21일, ALS 협회는 4천1백8십 만 불의 기부금을 모금했다. 빌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리오넬 메시, 팀 쿡을 비롯해 세계적 인사들이 얼음물을 맞고 기부했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얼음물 대신 100달러 기부했으며, 지금까지 73만명 이상이 동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