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명동성당 미사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김동엽 총회장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YTN 캡처

프란치스코 교황이 4박 5일간의 방한을 마무리하며, 명동성당에서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를 드렸다. 

이날 미사에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7명과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제주 강정마을 주민, 탈북민과 실향민, 전쟁 후 월남한 평양·원산·함흥 소속 사제 수녀 등 ‘평화와 화해가 필요한 1천여명’이 초대받았다. 박근혜 대통령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 김희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대리 등도 참석했다.

종교계 인사들도 참석했는데, 개신교에서는 NCCK 김영주 총무를 비롯해 김동엽 예장통합 총회장, 김근상 대한성공회 주교, 암브로시우스 한국정교회 대주교, 박종덕 구세군 사령관, 김철환 루터회 총회장 등 NCCK 가입교단 대표들이 참석했다. 또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 남궁성 원불교 교정원장, 서정기 성균관 관장, 박남수 천도교 교령, 한양원 민족종교협의회 회장 등 이웃종교 지도자들도 참석했다.

이날 종교인 12명과 만난 자리에서 유교를 대표해 참석한 서정기 성균관장은 “교황청이 한국 제사를 공인해줘 고맙다”고 말했다. 천주교는 지난 1994년 한국의 제사 제도를 우상숭배가 아닌 조상 추모의식으로 공인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종교인들에게 “이 자리에 함께 와 주신 정중한 예의와 친절함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런 게 함께 걸어가는 것이고, 아브라함이 하나님에게 정한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교황은 이날 미사에서 “예수님께서는 용서야말로 화해에 이르게 하는 문임을 믿으라고 우리에게 요청하신다”며 “이것이 제가 한국 방문을 마치면서 여러분들께 남기는 메시지”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NCCK는 18일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프란치스코 교황께서는 지극히 낮은 곳으로 임하신 예수님의 가르침을 실천한 종교인의 모범을 보여 주셨다”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종교인들이 교황께서 보여주신 청빈과 겸손을 본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교황께서는 ‘이 사회 민주주의의 계속된 발전과 연대의 세계화에 대한 초청의 메시지’를 전하셨고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를 위해 소통의 자세’를 권면하시기도 하셨다”며 “이러한 메시지가 한국 사회에 새로운 변혁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고, 그리스도의 평화가 함께하기를 기도한다”고 전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에 대하여

프란치스코 교황께서는 지극히 낮은 곳으로 임하신 예수님의 가르침을 실천한 종교인의 모범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종교인들이 교황께서 보여주신 청빈과 겸손을 본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황께서는 낮은 자와 고통 속에 있는 이들-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쌍용차 해고자, 제주 강정마을 주민 등-의 손을 잡아주셨습니다. 특별히 세월호 참사로 인해 고통 속에 있는 유가족을 만나셨고, 이들을 위로하시며 함께하고 있음을 알리셨습니다. “잊지 않겠다.”는 우리의 다짐에 힘을 보태주셨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다시 이 사회에서 되새겨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교황께서는 ‘이 사회 민주주의의 계속된 발전과 연대의 세계화에 대한 초청의 메시지’를 전하셨고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를 위해 소통의 자세’를 권면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이러한 메시지가 한국 사회에 새로운 변혁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그리스도의 평화가 함께 하기를 기도합니다.

2014. 8. 18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