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모습.

중독예방시민연대와 전국도박피해자모임, 한국중독문제국민운동본부 등 8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도박문제관리센타 지역센타 선정담합 비리의혹 진상조사위원회’는 28일 오후 서울 창성동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사감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강사근 중독예방시민연대 공동대표는 “비리 제보를 듣고 시민단체들은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며 “사감위가 도박문제관리센타를 철저히 감독해야 하는데, 진위 파악 노력도 없이 아무 문제 없다는 소리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덕화 전국도박피해자모임 대표는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특정 학교에 센터를 넘겨주려 하는 것이 눈에 들어온다”며 “사감위가 이를 철저히 조사해서 담합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성명서에서는 “서류심사 과정에서 특정 대학들을 선정하기 위해 모종의 담합이 있었다”며 “접수된 제보에 따르면 서울권 탈락 2개 대학은 모두 중독 분야에 있어 타 대학에 비해 매우 우수한 성적을 보였음에도, 서류 미비와 실적 부족이라는 석연치 않은 이유로 탈락했다”고 전했다.

또 “이는 관리센타에서 이미 낙점해 놓은 모 대학이 앞서 탈락된 2개 대학에 비해 점수가 부족할 것이 예상되자 고의로 1차 서류심사에 응모하지 않게 하고, 해당 대학보다 우수한 곳을 1차 심사에서 모두 탈락시킨 후 2차 서류심사 때 합격되도록 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1차 서류심사위원 명단과 채점표를 모두 공개하라 △부적격자가 포함된 심사위원들을 전원 교체하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재심사하라 △관리센타 설립위원 및 재단이사회 임원이 소속된 대학교의 선정을 우선 배제하라 △사감위는 산하 기관의 담합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고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라 △관리센타는 제기된 의혹들이 해소될 때까지 29일 실시될 2차 심사를 연기하라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김철민 사무처장과 면담을 시도했으나 거절당했으며, 대신 나온 여직원은 아무 문제 없이 진행 중인 심사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증거를 대라고 따졌다고 한다. 이에 진상조사위원회 측은 연좌농성을 벌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