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젊은이들이 특별위원으로 함께한 가운데, 전용재 감독회장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이대웅 기자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리회개혁특별위원회(이하 특별위)가 21일 첫 예배 및 회의, 그리고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특별위는 지난달 12일 제30차 실행부위원회에서 가처분 판결 후 전용재 감독회장의 제안으로 설치가 가결됐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개혁을 통해 화해와 일치를 이루고 희망 있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감독회장 직속기구로 30인 내외로 구성·설치하되, 위원 선임 및 특별위원회 운영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감독회장에게 위임한다’고 결의했다.

전용재 감독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감리회는 2008년 이후 역사상 찾아보기 쉽지 않은 심각한 혼란과 갈등을 겪어 왔고, 이로 인해 160만 감리회 가족은 크게 상처받았으며 감리회에 대한 사회적 신뢰는 추락했다”며 “이를 방치할 경우 더 이상 감리회의 미래에 희망은 없다면서 걱정하는 많은 이들이 백가쟁명식으로 개혁방안들을 제시하는 등 개혁 요구가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전 감독회장은 “감리회 안에서 개혁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대세이며, 감리회의 희망 있는 미래를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할 최고의 과제가 됐다”고 전했다.

활동 방향에 대해서는 △기도와 예배를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 △모든 감리회 공동체가 참여하는 개혁 추진 △감리회 공동체 모두의 의견을 반영한 개혁 추진 △한 세대 후의 미래를 겨냥한 개혁 추진 △이념·세대·성(性)이 균형을 이룬 조화로운 개혁 추진 △개혁을 추진하는 기구다운 모습을 보여줄 것 등을 제시했다.

특별위는 첫 모임에서 37인의 명단을 공개했다. 전용재 감독회장은 “개혁성과 전문성, 세대와 성별, 연회와 부문 대표 등의 균형 있는 참여라는 원칙 하에 위원을 선임했다”며 “절반 정도는 연회감독과 각 평신도단체장 및 3개 신학대 동문회의 추천을 받았고, 나머지 절반은 성별·연령별·직능별 안배를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전 감독회장은 “그간 감리회 의사결정구조는 (입법) 총대 중심이었다”며 “이번처럼 젊은이들과 여성들이 골고루 참여한 것은 처음이고, 앞으로 이러한 의사구조로 개편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도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아직 4개 연회에서 추천이 이뤄지지 않는 등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임시입법의회가 취소돼 입법이 최종 무산된 것 때문에 갈등이 일부 표출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참석한 특별위원들이 인사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기존에 존재하는 장정개정위원회(장개위)와의 역할 충돌 또는 갈등 가능성에 대해서는 “기존 장개위 활동은 10월이면 끝나고, 다음 회기 장개위가 새로 구성되려면 내년 초나 되어야 해, 장정개정안을 모으는 데 늘 시간이 부족하고 역할에도 한계가 있었다”며 “특별위와 장개위는 서로 돕는 ‘윈윈’ 역할이 될 것이고, 대립과 갈등으로 가자는 게 아니라 오히려 장개위 분과 역할들을 조화시켜 온전한 장정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개위가 특별위 안을 거부할 경우에 대해서는 “장개위는 아직 구성되지 않았고, 여기 계신 위원들 중에 장개위원으로 들어가실 분들도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며 “감리회를 뒤집어 엎겠다는 게 아니라, 잘 협력해서 후대에 좋은 감리회를 물려주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립과 반목에 대해서는 꿈에도 생각하지 않고, 염려도 하지 않고 있다”며 “장개위원들과 적극 소통하면서, 서로 이해하는 분들이 장개위원에 선출돼 협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긍정적 전망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감리회 중 개혁이 가장 필요한 분야로는 “감독 제도가 가장 시급하고, 본부 구조와 선거 제도, 총대와 위원회 제도 등을 손봐야 한다”며 “첫 회의에서 새로운 안을 기필코 만들어야 하지 않겠나 하는 입장을 위원들에게 제안했다”고 전했다.

기존 감리회 리더십들의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개혁의 의미가 훼손되기 때문에 그 제안은 일단 제동이 걸린 상태이나, 원로나 시니어 지도자들을 차후에 자문위원으로 모실 생각”이라며 “그 분들의 개혁이나 장정개정에 대한 노하우 등을 수렴해서 정치적 이해관계나 개인의 사사로운 이해관계 때문에 개혁안이 좌초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