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총장.

돈은 돌고 돈다고 해서 ‘돈’이라 부른다. 그러나 길에다 한 뭉치 던져놓아도 개도 안 물어가는 물건이다. 가수 태진아 씨는 종종 공연장에서 “여러분 부자 되세요”라고 인사하고, 많은 청중들은 박수와 환호로 응답한다. 결코 싫지 않은 것이다. ‘부자 되세요’, ‘돈 많이 버세요’라는 인사는 언제 누구에게 해도 무방하다. 모 방송사에 “錢의 戰爭”이란 드라마도 있었다.

성경에도 ‘돈’에 관한 이야기가 곳곳에 나온다. 매매 수단으로 사람이나 물건을 사는 데 쓰였고, 꾸어주거나 돌려받는 관계 수단으로도 쓰였다.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고리대금업이 있었고, 시민권을 얻는 데도 돈이 필요했다(행 22:28). 종교적 의미로도 돈을 바쳤다. 창녀가 번 돈(신 23:18)이란 언급을 보면 옛날에도 성매매가 있었나 보다. 부정하게 번 돈은 성전에 드리지 못하게 했다. 포도원을 사거나 숫송아지 등 가축을 사는 데도 돈이 사용되었다. 이사야는 “돈 없는 자도 와서 먹고 값없이 포도주와 젖을 사라”는 구원의 비밀을 전하기도 했다(사 55:1).

신약에 와서는 헌금제도가 구체적으로 언급된다(막 12:41). 그러나 바울은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딤전 6:10)라 했고, 일종의 신앙적 타락으로 규정했다(딤후 3:2, 히 13:5). 예수님은 예배를 목적으로 하는 성전 앞에서 환전하는 것을 심하게 꾸짖기도 했다(마 21:12, 막 11:15, 요 2:14-15).

돈은 인격이다. 돈 쓰는 것을 보면 그의 인격을 안다. 돈을 버는 것은 기술이고 돈을 쓰는 것은 예술이다. 돈을 쓰면 ‘재산’이 되고, 그냥 두면 ‘유산’이 된다. 주변에는 억대 재산을 갖고 있으면서도 거지처럼 사는 이도 많다. 움켜쥘 줄만 알았지 나누는 일이 없다. 네 것도 내 것이고 내 것도 내 것이다. 스크루지 영감처럼 돈은 많이 가졌으나 존경받을 일이 없다. 이런 사람은 불쌍하다. 그러나 돈을 죄악시 할 필요는 없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통과하는 것이 더 쉽겠다”는 말을 오해하면 부자는 저주받은 자요, 가난해야 큰 복을 받은 것이라고 보겠는데 그건 아니라고 본다. 부자라는 이유만으로 비난받아서는 안 된다. 가난이 죄는 아니지만 자랑거리도 아니다. 가난하면 여러 곳에서 불편하다. 이제 돈에 관한 성현들의 충고를 들어보기로 하자. 당신이 돈을 무시하면 돈은 반드시 당신에게 복수한다.

①인생의 100가지 문제 중에 99가지 문제의 해답은 바로 돈에 있다(말콤 포브스). ②가난은 시(詩) 속에서는 아름답지만 집안에서는 흉하다. 가난은 맑은 것처럼 들리지만, 실생활에서는 비참한 것이다(서양 격언). ③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세 가지가 있다. 고민과 언쟁, 그리고 비어 있는 돈지갑이다. 그 중에서도 비어 있는 돈지갑이 가장 크게 상처를 준다(서양 격언). ④돈을 소홀히 대하거나, 돈에 대해 함부로 말하거나 행동하지 말라. 돈에 대한 당신의 태도가 곧 당신의 인격이다(리턴). ⑤돈은 악이 아니며 저주도 아니다. 돈은 사람을 축복하는 것이다(탈무드).

⑥돈은 진흙탕 속에서도 빛이 난다. 돈이 가는 길은 따로 있다. 그 길목을 지키며 미소를 지으라(유대 격언) ⑦돈이 없는 사람은 화살이 없는 활이다. 돈을 하인으로 삼지 않으면 돈이 나쁜 주인이 된다. 의사의 잘못은 흙이, 부자의 잘못은 돈이 덮어준다. 오직 선한 우정만 가졌더라면, 선한 사마리아인을 아무도 기억하지 않을 것이다. 그에게는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돈이 있었다(마거릿 대처). ⑧부(富)를 경멸하는 사람을 믿지 말라. 부를 얻는 일에 실패한 사람이 부를 경멸한다(베이컨). ⑨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하라. 그러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항상 기뻐하라. 그래야 기뻐할 일들이 줄줄이 따라온다. 힘들어도 웃어라. 절대자(God)도 웃는 사람을 좋아한다. 돈을 애인처럼 사랑하라. 사랑은 기적을 보여준다(이건희). ⑩신은 인간을 만들고, 옷은 외모를 꾸민다. 그러나 인간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것은 돈이다.

⑪행복한 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인지 아닌지에 따라 직업을 선택한다. 그리고 즐기면서 성공을 향해 나아간다(혼다 켄). ⑫부에는 명예가 따르며 부는 인간의 정신에 큰 통찰력을 준다(쉴러). ⑬가난하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다. 언제 어디서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⑭자연은 무한한 보물창고다. 항상 모두에게 돌아갈 충분한 부(富)가 있음을 깨닫자. ⑮부자가 되기 위해선 원하는 것을 계속해서 생각해야 한다.

⑯지나친 이기주의와 지나친 이타주의를 모두 경계하라. ⑰부를 얻으려면 상대에게 받는 것보다 더 큰 이익을 주어야 한다. ⑱돈이 좋게 되기도 하고 나쁘게 되기도 하는 것은 그것을 소유한 사람에게 달려 있다. ⑲부는 감사하는 마음을 통해 더욱 늘어난다. 지속적으로 진실하게 감사해라. ⑳원하는 것이 이미 우리에게 와 있는 모습을 상상하라. 그리고 그 상상이 꼭 실현된다는 믿음으로 행동하라.

가난과 의심 및 두려움에 귀 기울일 때마다 좋은 세상은 우리로부터 점점 멀어져간다. ㉒목표를 세우면 목표가 우리를 이끈다. 정확한 목표를 정하고 효율적으로 행동하라. ㉓유능한 사람은 재능이 뛰어나고 더하여 근면하다. ㉔서두르지 말고, 걱정하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라. 올바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좋아하는 일을 매일 하라. ㉕내가 얻기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얻게 해 줘라. 경쟁을 넘어서 창조를 향하라. ㉖강력하게 원하고 꾸준히 실천하라. 그러면 틀림없이 그대가 원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형태 박사(한남대학교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