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육학회(회장 박상진 교수)는 5일 오전 서울 연세대학교에서 ‘한국 교육 현실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대안’을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주제발표와 분과발표로 진행됐다.

특히 ‘공교육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대안 모색-기독교학교를 중심으로’를 제목으로 주제발표한 송순재 박사(감신대)는, 우리나라 공교육 하에서의 기독교학교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송순재 박사. ⓒ감신대 홈페이지

송 박사는 “오늘날 기독교학교들은 구한말 선교 초기와 일제하 때에 비해 여러 면에서 위기에 봉착해 있고 쇠락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며 “이 현상에 대해서는 1970년대 이후 꾸준히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며 이는 최근 더욱 빈번히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는 바, 이런 처지에서 공적 사회에서의 역할을 기대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 위기 상황의 원인에 관해, 교회의 무관심과 더불어 국가 주도적 통제 정책에 대한 지적은 충분히 설득력 있으며 가장 많이 회자되는 논리이기도 하다”면서 “국가주도적 통제 문제에 대해서는 기독교학교 자체의 자율권을 신장하는 방향으로 국가정책을 전환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는 현 평준화 정책과 맞물려 있는 문제로 어떤 범위에서 어떤 방식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폭넓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송 박사는 “하지만 기독교사립학교들이 근대화 과정에서 국가의 지원을 받으며 확장되어 온 문제는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등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아야 한다”며 “또 기독교학교가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즉 평준화 제도를 해체한다든지 등의 시도를 할 때, 나라 전체의 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될지도 아울러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송 박사는 “기독교학교들의 자체 성찰은 불가피하다”며 다음과 같은 물음을 제시하기도 했다. △기독교학교들이 초기에 견지했던 개척적이며 시대를 넘어서는 관점과 입장들을 견지하고 있는가? △국가에 대해서 “왜 종교교육을 할 수 없게 하느냐”라는 틀에 박힌 물음에만 매달려 있으면서 전통 교리교육적 접근방식에만 연연해하는 반면, 변화된 사회 상황이나 현 체제 하에서 가능한 실질적 해법에는 무력한 형세를 보이지는 않고 있는가? △파국에 처한 공교육적 상황 앞에서 대세에 영합하거나 묻어가고 있지는 않은가?

그러면서 현재 기독교학교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제도적 개선책 뿐 아니라 현 체제 하에서도 (기독교 교육이) 가능한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종래와는 다른 시각에서 교육과정의 다변화를 모색해 볼 수도 있다. 이를테면 각 교과목이 함축하는 종교적 차원을 찾아내 다루어보는 것이다. 이 경우 해당 교과목 범위 안에서 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교과와의 연계 구조 속에서 접근해 볼 수도 있다. ‘융·복합교육과정’ 혹은 ‘통섭적 교육과정’ 등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고 제안했다.

“기독교학교, 선교의 중심이었음에도 교회들 관심 적어”

▲조성국 박사. ⓒ고신대 홈페이지

또 다른 주제발표자 중 하나였던 조성국 박사(고신대)는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기독교학교의 미래과제’를 제목으로 한 발표에서 “기독교 공동체는 현대 민주국가 안에서 기독교학교 교육의 온전한 자유를 인정받아야 하며, 그 성취의 과제를 안고 있다”며 “기독교학교 교육의 자유란, 기독교학교 설립과 선택의 자유, 기독교적 교육이념 추구의 자유,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자유, 기독교학교교육에 적합한 교사 임용의 자유 등을 뜻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 박사는 “교육의 자유와 합법성 문제는 근대국가의 교육법 때문에 발생한 것이므로 민주국가의 기초에 근거해서도 기독교학교가 차별받지 않고 운영될 있는 수준에 이르도록, 사회적이고 법적인 연구 및 운동이 필요하다”면서 “기독교학교 혹은 대안학교, 홈스쿨링 등의 협회가 구성되어 공동으로 대처하는 것도 사회적 공동대응의 한 방법”이라고 제시하기도 했다.

조 박사는 또 “기독교학교는 기독교 공동체가 건강하고 헌신적이며, 학생들을 충분히 보낼 수 있을 때 성공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사역”이라며 “그럼에도 기독교학교에 대한 소명감은 아직도 충분히 각성되지 않았다. 역설적인 것은 우리나라가 선교지였을 때의 경험, 그리고 최근 20여 년간 불태웠던 해외선교 활동에서는 기독교학교가 주요사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들이 국내에서 좋은 기독교학교를 설립하고 지원하는 데는 여전히 미온적이라는 점이다. 많은 기독교대안학교들이 중·소형 규모 교회와 더불어 실험되고 있는 것은 이들이 갖는 영세성의 주요한 이유가 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20세기 후반 네덜란드의 현실에서 볼 때, 기독교학교의 자유와 합법성을 충분히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기독교 공동체인 교회가 위축되어 기독교인 자녀들의 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그 자리를 비신앙인과 타종교인들의 자녀들이 점유하고, 그들이 다수가 된다면 온전한 기독교학교 교육을 실행하기 어려워진다”며 “이러한 현실을 염두에 둔다면, 개척교회처럼 영세한 기독교학교의 급속한 수적 증가 정책보다, 기독교 공동체의 지원을 확보한 기독교학교들을 제대로 확립함으로써 모델적인 기독교학교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