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회당은 주전 1세기에서 주후 1세기의 것이다. 골란 고원의 감라(左), 유대 광야의 맛사다(中), 그리고 베들레헴의 남동쪽 유대 광야의 헤로디움(右)에서 발견된 회당이 가장 오래된 것들이다. 지난 9월 11일 보도된 막달라 회당이 발견되기 전까지, 예수님 당시의 회당은 갈릴리에서 단 한 곳도 발견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발견된 막달라 회당은 매우 중요하다. 갈릴리에서 발견된 첫번째 회당일 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발견된 ‘메노라가 새겨진 유물’ 역시 회당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다윗성에서 발견된 1세기 데오도투스 회당 비문.
ⓒ두루Tentmake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이주섭 목사 제공

막달라 회당은 호텔을 건축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Ark New Gate 회사는 갈릴리 호수의 북서쪽 막달라 해변가에 호텔을 건설하면서 우연히 고대 회당터를 발견하였다. 발견된 회당의 중앙 홀 크기는 약 120 평방 미터이며 하얀 석회를 바른 후에 채색을 입힌 벽을 따라 회당 참석자들을 위한 돌 의자를 설치하였다.

회당 바닥은 모자이크로 처리되었다. 이 회당의 중앙 홀에서 사면으로 돋을 새겨 문양을 낸 돌(下)이 발견되었는데, 가운데 촛대(메노라)가 있고 그 양 옆으로 항아리를 새겨 두었다. 막달라 회당의 발굴 책임자는 디나 압살롬 고르니(Dina Avshalom Gorni)와 아프란 나자르(Afran Najar)로, 이들의 의견에 따르면 회당을 만든 전문 장인은 예루살렘 성전 안의 촛대(메노라)를 목격한 사람으로,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성전의 촛대 (메노라)를 모델로 삼아 막달라 회당의 촛대를 만든 것이라고 주장한다.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시며 저희 회당에서 복음을 가르치셨던(마 4:23)’ 예수님께서 막달라 회당을 방문하셨다고 생각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다. 예수님은 이번에 발견된 막달라 회당에도 방문하셨고 그곳에서도 복음을 증거하셨다. 막달라 회당은 갈릴리에서 발견된, 예수님 당시의 유일한 회당이다.

▲막달라 회당에서 발견된 ‘메노라가 새겨진 돌’.
ⓒ두루Tentmake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이주섭 목사 제공

주후 67년 요세푸스가 로마에 저항하여 반란군을 이끌었을 때, 막달라 마을은 유대인의 주요 본거지였다. 막달라 주민들은 갈릴리와 디베랴가 로마에 함락된 후에도 계속 저항하였다. 그래서 막달라가 함락된 이후 많은 주민들은 목숨을 잃었고 노예로 팔려갔다. 막달라는 주후 18년 헤롯 안티파스가 새로운 수도인 디베랴를 건설하기 전까지 갈릴리 지방의 행정 중심지였다. 막달라 마리아는 이 마을 출신으로 예수님을 따르던 여인 중의 한 사람이었다.

고대 회당의 일차적인 기능은 토라를 읽고 배우는 데 있었다. 예수님은 이 관습에 따라 회당을 복음 전도의 중요한 장소로 이용하셨다. 하지만 회당이 언제나 예수님과 복음 전도자들에게 유리했던 것만은 아니었다. 유대인의 전통인 장로들의 유전(Oral Tradition)에 위배되었을 때, 회당은 오히려 위험한 장소였다. 예수님은 나사렛 회당에서 이사야서에 기록된 말씀을 읽고 가르치셨을 때, 회당에 있던 나사렛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한 것은 단순히 나사렛 출신을 문제 삼은 것이 아니다. 율법의 전통적인 해석과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눅 4:16-30).

나사렛 회당에서 발생한 사건은 단지 나사렛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회당에서의 갈등은 갈릴리를 두루 다니시며 회당에서 복음을 증거하실 때에 자주 발생했던 갈등이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가복음 13장 9절에서 제자들에게 ‘회당에서의 핍박’을 말씀하셨다: “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사람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주겠고 너희를 회당에서 매질하겠으며”(마 10:17 참고).

이번에 발견된 막달라 회당은 예수님의 복음 사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료이다. 지금도 유대 사회에서 회당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유대인들은 회당에서 자신의 유대인 정체성을 확인하고, 회당에서 유대인 예배와 회당에서 유대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주섭 목사
현)두루Tentmaker(www.eduru.co.k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현)조지아 크리스챤 대학교 (Georgia Christain University) 역사 지리학과 교수
현)성서지리연구원 (Institute of the Biblical Geography) 원장
전)예루살렘 대학 역사학과에서 고대 성읍, 히브리 대학 고고학과에서 고대 도로를 수학
전)4X4 지프를 이용하여 방문 가능한 모든 성경적인 유적들을 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