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봉코스메틱의 ‘닥터봉 한방케어시스템’제품들. 왼쪽부터 닥터봉한방골드샴푸, 한방토닉, 한방 테라피, 데모덱스(모낭충)팩. 이 제품들을 이용하면 두피·탈모관리 센터에서 사용하는 제품들로 간편하게 두피를 ‘홈케어’할 수 있다. ⓒ닥터봉 제공

취업준비생 김지은(27.여)씨는 요즈음 정수리 부분이 눈에 띄게 휑해져서 고민이다. 머리를 감을 때와 빗을 때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 배수구가 막힐 때도 있었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는데 몇 달 동안 꾸준히 빠진 머리가 이젠 심각해졌다.

사실 김씨는 그동안 졸업하고도 몇 달 동안 취업을 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명문대를 나온 김씨는 집안에 기대 속에 ‘이름 있는 대기업에는 들어가야지’라는 생각이 한시도 떠나지 않았다. 그러자 집에서 쉬는 것조차 부담스러워졌고 생활패턴도 밤낮이 바뀌어 매일 스트레스를 받던 어느날, 거울을 보니 정수리 부분이 거의 원형탈모 수준이였고 어디에 가서 치료를 해야하나 당황스럽기만 하다.

▲인토본 김태열 대표원장.
대구 예뻐지는 한의원 인토본 김태열 대표원장은 “젊은 여성들은 탈모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며 “유전과 남성호르몬이 원인인 남성형 탈모에 반해 여성형 탈모는 다이어트나 빈혈, 스트레스 등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젊은 나이라도 충분히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인은 하루에 50개에서 100개정도 머리털이 빠지고 새롭게 자란다. 하지만 탈모의 경우 머리카락이 빠지는 만큼 새로 자라는 숫자가 현저히 감소한다. 모세포의 힘이 약해져 모낭이 축소되고 모발의 성장이 짧아지며, 휴지기가 길어지는 상태가 탈모상태이다. 요즘 여성들은 염색과 파마를 자주해 두피가 약해져 예전보다 탈모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결혼이나 출산 갱년기 때 몸의 건강정도에 따라 심각하게 빠지는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스트레스는 탈모의 적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은 차가워지면서도 두피에는 약간의 열이 발생하는 현상들이 생기게 된다.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는 훈련으로 저녁에는 일을 다 정리하고 소금물에 족탕을 하고 두피 맛사지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를 많이 쓰는 업무는 어깨나 목 결림이 올 수 있어 머리에 혈액순환이나 산소의 공급이 원활이 가지 않기 때문에 탈모의 간접적 원인이 된다.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며 하루에 6시간 이상 숙면을 취한다. 또한 꾸준한 생활관리와 함께 한방적인 탈모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빨리 호전된다.

특히 인토본 한의원에서는 탈모의 진행원인을 찾기 위해 기혈순환, 모근개선, 체간의 균형 원인제거 등 일대일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스트레스로 울결된 부위를 침으로 풀어주고 고주파로 두피의 혈류개선을 향상시켜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한다. 발모촉진 및 탈모예방에 효과가 있는 침시술과 한방 기능성 샴푸를 사용한 환자들이 3~4개월 후 가늘고 솜털같은 머리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입소문을 내고 있다. 특히 인토본에서 사용하는 한방 기능성 샴푸-닥터봉은 무늬만 한방이 아닌 진하게 우려낸 한약을 주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탈모치료에 상당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전문적인 의학 시술만 받기보다는 치료와 더불어 한방기능샴푸로 꾸준한 홈-케어를 하는 것이 발모에 도움이 되며 특히 지루성 두피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기능성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탈모예방에도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많은 한의원에서도 이같이 치료와 병행하여 닥터봉과 같은 한방기능샴푸를 사용한 관리를 하고 있다.

한 번 시작되면 계속 진행되는 무서운 탈모. 탈모는 누구나 속상하겠지만 여성에게 더욱 치명적이다. 조금이라도 탈모가 의심된다면 당장 전문의에게 정확한 두피검사를 받고 모발이 조금이라도 더 많을 때 빨리 치료를 시작하도록 하자.

상담문의 인터본한의원 053)635-2688
제품문의 닥터봉코스메틱 02)374-9963
홈페이지: www.dr-bo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