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목회연구소는 한국교회를 살리는 데 목적을 둔 기관으로, 14년 동안 오직 목사님을 섬기고 세우는 일에 전념하며 목회전문자료 약 400종을 개발하여 목회를 실제적으로 돕는, 한국 유일의 목회전문기관이다.

21C목회연구소 사역은 ‘2012년 Acts29 사도행전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새로운 시작을 했으며, 그동안 제1기 사역을 통해 400여권의 목회전문도서를 발간하였고, 수료회원 2,000여교회, 웹 회원 6,000여명으로 성장하였다.

전도코리아는 EIT과정수료자 5,560명(767교회)을 배출하였고, 한국 유일의 전도 매거진 ‘월간 아름다운사람’(96회까지 92만권)을 발행하여 영혼 구원을 위해 힘써왔다.

21C목회연구소는 2012년 10월 8일(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수원순복음교회(당회장 이재창 목사)에서 2013년 목회계획을 위한 Acts29 목회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1C목회연구소 김두현 소장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Acts29목회컨퍼런스는 사도행전 29장을 이어가는 교회, 사역, 그리고 사람에 대한 전체적인 목회 매뉴얼과 자료를 제시하는, 한국교회 최초의 컨퍼런스다.

▲21C목회연구소 소장 김두현 목사는 지난 12일 인천 검단중앙교회에서 작정 밤기도회 세미나를 열었다.  ⓒ오유진 기자

또한 김 소장은 한국교회의 담임목회자들을 초청하여 “사도행전 교회는 꿈꾸는 것에 멈춰서는 안 된다”라는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것의 실현을 위해서 사도행전 교회의 핵심가치(core value)를 밝히고 교회, 사역, 그리고 사람에 대한 실제적 훈련 과정과 목회사역이 반드시 교회에서 실행되어야 한다고 전한다.

이번 2013년 목회계획을 위한 Acts29 목회컨퍼런스의 특징은 구호나 강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Acts 교회로 세우기 위한 목회 매뉴얼 자료집이 준비되어 있다는점이다.

이날 준비된 3권의 완성 매뉴얼 바인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도행전을 꿈꾸는 사람들 Acts29 교회 매뉴얼이다. 이 매뉴얼은 사도행전 교회의 핵심가치(core value)를 밝힘으로 한국교회 목회 솔루션(church ministry solution)을 제시한다.

또한 성령이 이끄는 교회, 사역 그리고 사람에 대한 실제적 훈련교재를 통한, 정확한 목회사역의 기준(standard)을 제공한다. 사도행전 교회를 꿈꾸는 것을 넘어 사도행전 교회를 실제적으로 실현하는 과정을 담은 로드맵을 제시한다.

둘째, 교회를 기도로 일으키는 작정 밤기도회 매뉴얼이다. Acts29 교회를 위한 ‘작정 밤기도회 매뉴얼’은 사도행전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교회가 회복할 실제적인 기도 매뉴얼이다.

성령이 주도하는 힘(power) 있는 교회가 되어 창조적 목회(creative ministry)와 지속적 목회(continual ministry)의 기초를 세우는 밤기도회 원리와 실제적 아이템(item)을 제시한다.

셋째, 성령이 이끄시는 교회, 사역, 사람 Acts29 목회자료 매뉴얼이다. Acts29 교회를 세우기 위한 ‘목회자료 매뉴얼’은 1년 목회를 위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자료 모음이다. 구호만으로 액츠 교회는 결코 세워지지 않는다. 실제적인 목회사역이 ‘Acts교회’를 세우는 것이다.

절기목회, 밤기도목회, 새벽기도목회, 제직훈련, 다음세대를 위한 신앙 유산 등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필수 목회자료를 제공한다.

이번 컨퍼런스에 참여한 목회자들은 사도행전 교회를 실현하기 위한 목회사역의 기준과 로드맵, 그리고 실용적인 자료들을 제공받음으로써, 사도행전 교회를 세우는 새로운 대안과 해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란,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을 수행하여 실제로 이루어진 사실을 그대로 기록한 사도행전 28장의, 세상과 교회와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역사이다. 따라서 21C목회연구소는 오늘의 교회와 성도 또한 사도행전적 역사를 이 시대에 계승하여 계속해서 사도행전 29장을 기록하는 꿈과 사명을 품어 성취하도록 만들고자 한다.

Acts29의 비전은 사도행전의 꿈(비전), 사도행전의 불(성령), 사도행전의 힘(말씀)으로 세상과 교회와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기 위해 사도행전을 꿈꾸는 사람들이 되는 것이다.

사도행전적 교회는 다음 3가지 요소를 실현하기 위해 존재하는 교회임을 분명히 한다. 성령께서 운행하는 ‘성령의 교회’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하는 ‘전도의 구원’이다.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공동체의 성도’이다.

21C목회연구소는 “사도행전의 목적은 성령이 이끄시는 세상과 교회와 사람이 되는 것으로,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세상을 향해서는 전도를, 교회를 위해서는 사명을, 사람에게는 생명을 주는 것을 비전으로 한다”며 “Acts29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중요한 것은 사도행전 교회를 꿈꾸는 것”이라고 했다.

Acts29의 핵심은 ▲전 성도가 목회에 참여하는 교회 체질을 바꾸는 프로젝트를하고 ▲집중목회 기간의 설정으로 최대의 효과를 창출 ▲성과가 분명하게 나타나는 철저한 시스템 추구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도행전의 맨파워(ManPower)가 되게 하는 것이다. 문의) www.21cifm.org / 전화 031-896-17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