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업 대회 때마다 시청앞 광장에 아로새겨지는 십자가. ⓒ크리스천투데이 DB

다가오는 주일인 9월 2일 오후 7시부터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제9회 ‘라이즈업코리아 902대회(대회장 김은호 목사)’가 개최된다.

라이즈업무브먼트(이사장 오정현 목사) 주최로 열리는 올해 대회는 ‘뜻을 정하라! 네 가슴을 뛰게 하라!’를 주제로 시대 속에 무기력하게 살아가는 청소년들을 향해 강력히 도전할 예정이다. 라이즈업코리아 대회는 매년 수만여명의 청소년들에게 ‘순수한 복음’을 증거하여 회심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국내 대표적인 청소년 집회다.

대회 때마다 관심을 모으는 ‘특별 게스트’로는 KBS2 <불후의 명곡>의 주역 알리와 에일리, 엠넷 오디션 <보이스코리아> 첫 우승자 손승연 씨 등이 출연한다. 특히 손승연 씨는 청소년 시절 라이즈업을 통해 은혜를 체험하고 교회를 다니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찬양과 진행에는 라이즈업워십밴드가 나선다.

지난해 여의도 광장에 이어 다시 서울시청에서 대회를 여는 이들은 매일 현장에서 학생들과 스탭들이 새벽기도를 드리면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주최측은 9년간의 노하우를 십분 발휘해 ‘대규모 일회성 집회’의 한계를 뛰어넘어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삶의 변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먼저 서울지역 1만여 교회를 일일이 방문해 대회 취지를 설명하면서 동참을 이끌어내는 ‘투게더’ 프로젝트도 계속 진행한다. 이들은 주로 작은교회들을 찾아가 라이즈업코리아 902대회의 목적이 ‘수평이동’이 아닌 청소년 전도와 부흥을 위한 ‘전도집회’임을 진정성 있게 호소했다.

참여 교회들에게는 ‘라이즈업과 함께하는 교회’ 현수막과 대회 참여시 방석과 간식을 제공하는 등 교회와 선교단체간의 ‘연합’을 위해 세심하게 섬기고 있다. 청소년들이 마음껏 끼를 발산할 수 있는 페스티벌 예선도 이미 진행돼, 본선이 대회에 앞서 오후 6시부터 만나볼 수 있다.

▲이번 대회 특별 게스트 에일리와 알리, 손승연(왼쪽부터). 이들은 모두 크리스천으로 알려져 있다. ⓒ라이즈업무브먼트 제공

이외에 이번 대회를 통해 새롭게 가동되는 프로그램들은 ‘씨앗 프로젝트(Seed Project)’와 ‘미스바 프로젝트(Mizpah Project)’이다.

씨앗 프로젝트는 오륜교회에서 전면 도입해 수천명의 청소년들의 변화를 불러온 라이즈업 플래닝스쿨(RPS) 관련 프로그램이다. RP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 5월 라이즈업코리아 킥오프행사에 함께한 20여 교회들을 협력 교회로 지정해 대회 이후 중·고등부 교육 프로그램을 RPS 체제로 전환시켜 대회의 감동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RPS는 학업과 신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주며 학생들의 ‘지성과 영성’을 책임지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교회학교 관계자들로부터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시스템이다. ‘신앙이 좋으면 공부도 열심히 한다’는 평범한 진리를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 도모하며, 생활계획(Planning)을 통해 이를 체계화시켜 최근 입학사정관제와 맞물려 주목받는 ‘자기주도학습’과도 연결된다. 라이즈업무브먼트는 대회 이후 교회별 상황에 맞춘 교육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며, 10월 중 교사 컨퍼런스도 준비 중이다.

미스바 프로젝트는 ‘기도운동’을 말한다. 라이즈업무브먼트는 매일 새벽마다 청소년들과 함께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공원 등지에서 자신의 가정과 교회, 학교와 친구들,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해왔는데, 이러한 기도의 불씨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미스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현재 전국 11개 지부가 20여곳에서 매일 오전 6시 30분부터 30여분간 기도모임을 진행 중이며, 학생들은 등교 전 교복을 입은 채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전국 네트워크를 위해 라이즈업무브먼트는 청소년들 대부분이 이용하는 스마트폰을 활용할 예정이다. 이동호 선교사는 “대회 때까지 위치 기반 어플리케이션 ‘Mizpah(미스바)’를 만들어, 서로의 기도제목을 공유하고 기도모임 확산을 꾀할 계획”이라며 “대회에 참석한 청소년들에게 대회 참석이 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위해 무릎을 꿇고 교회와 학교, 지역을 위해 기도해야 함을 알릴 것”이라고 전했다.

문의: 라이즈업무브먼트(www.riseup.kr, 02-431-1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