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광 목사(구국기도 논설위원(www.advkorea.com), 강남교회-강남금식기도원 원장).
선물과 뇌물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선물은 감사의 표시지만 뇌물에는 범죄가 내포되어 있다. 부모에게 선물하고 선생님께 선물하는 것은 상대방을 감동시키고 은혜를 끼치게 된다. 하지만 문제는 뇌물인데, 뇌물도 받을 때 당장은 선물처럼 기분을 좋게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뇌물로 인한 범죄에 연루되면 나중에는 그 범죄에 대한 죄값을 치러야 되는 것이다.

출애굽기 23장 8절 말씀에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라고 말씀했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도움과 은혜 가운데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 뇌물로서 한순간에 문제를 해결했다고 해서 계속해서 뇌물로 해결하면 언젠가는 뇌물 때문에 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은 축복이 있다. 신명기 16장 19절 말씀에 “너는 재판을 굽게 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고 말씀했다.

미국의 32대 대통령 루즈벨트는 “국민의 신뢰를 얻으려면 반드시 두 가지가 있어야 한다. 공정한 재판과 뇌물 없는 사회이다”라고 말했다. 왜 재판이 타락하고 불의한 재판이 되는 이유는 뇌물이 들어갔기 때문이다. 변호사에게 돈을 주니까 변호사가 검사, 판사와 돈을 나누어 먹고 재판을 불의하게 하는 것이다. 원고가 피고가 되고 피고가 원고가 되어서 재판을 뒤집는 일이 나타나게 된다. 선진국이 되려면 뇌물이 없어져야 한다. 재판에 뇌물이 없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반드시 정의가 심판을 하게 된다.

잠언 18장 16절 말씀에 “사람의 선물은 그의 길을 넓게 하며 또 존귀한 자 앞으로 그를 인도하느니라”고 말씀했다. 감사를 표시하고 작은 것과 큰 것에 감사하는 사람은 많은 사람을 사귀게 되고 많은 사람을 기쁨과 즐거움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와 같이 뇌물을 주지 말고 선물을 드려서 감사를 표시해야 한다.

선물과 뇌물의 차이가 이처럼 크다. 선물에는 감사하는 마음이 있으나 뇌물에는 욕심이 있다. 선물 할 때는 감사하다고 선물하지만 뇌물에는 잘 부탁한다는 의미가 있다. 우리도 하나님 앞에, 사람 앞에 뇌물을 주게 되면 인생을 망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