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제29회 총회에서 총대들이 보고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김진영 기자

26일 선한목자교회에서 열린 기독교대한감리회(임시 감독회장 김기택) 제29회 총회는 ‘행정복원’을 위한 자리였다. ‘감독회장 사태’로 사회법 고소 고발이 난무하면서 그 동안 행정이 마비됐기 때문이다.

원래 제29회 총회는 2010년 10월에 열렸어야 했다. 하지만 감리교는 지난 2008년 이후 총회 소집의 권한을 갖는 감독회장이 없어, 지금까지 총회를 열지 못했다. 그러다 최근 김기택 감독이 임시 감독회장에 오르면서 ‘행정복원’을 우선과제로 삼고 이번 총회를 개최케 된 것.

김 임시 감독회장은 “2010년 10월에서 2012년 10월까지는 원래 제29회 총회 회기이므로 이번 총회는 제29회 총회가 된다”면서 “6월 총회, 총회의 차수 문제 등 여러 가지 다른 의견이나 주장이 있을 수 있지만 법률적 자문과 의논 끝에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더욱 중요한 것은 이제는 감리교가 정상화되어야 한다는 의지일 것”이라며 “정상화를 향해 사소한 것들을 내려놓고 오직 하나님과 감리교회를 생각하고 기도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이번 총회는 제29회 총회 회기 말에 열린 ‘행정총회’다. 감리교는 장로교 총회처럼 매년 총회를 열긴 하지만 회기는 2년마다 바뀐다. 한 회기가 각각 행정과 입법 총회로 나뉘어 열리기 때문이다. 즉 원래대로라면 2010년 10월 오늘 열린 제29회 행정총회가 열렸어야 했고, 다음해인 2011년 10월 제29회 입법총회가 열렸어야 했다.

이날 이미 2년 전 선출된 각 연회 감독들이 뒤늦게 취임하고, 직무를 수행한 뒤 자리에서 물러난 김홍기 감신대 총장 등 교단 산하 신학교 총장들이 이 자리에서 인준된 것도 이 때문이다. ‘감리교 사태’가 웃지 못할 해프닝을 낳은 셈이다.

이밖에 사업보고, 감사보고, 평신도 단체장 인준, 분과위원회 보고, 입법의회 회원 선출 등이 이뤄지며 행정복원 절차를 밟았다. 회무 처리 과정에서 감사결과에 대한 의문 제기 등 교단 내 첨예한 문제들이 지적되기도 했지만 ‘행정복원’이 우선이었기에 해당 사안들은 관련 위원회에 일임되거나 총회 실행위 등에서 논의키로 했다.

한 총대는 “그간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표류하던 감리교가 임시 감독회장을 세우고 늦게나마 총회를 열어 행정을 복원한 것은, 향후 정식 감독회장 선출 등 문제 해결에 물꼬를 튼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 남은 것은 제29회 입법총회(의회) 개최 여부다. 입법의회 회원들은 이날 선출됐지만, 오는 10월 제30회 총회까지 3개월여 남은 상황에서 과연 제29회 입법의회를 열 수 있겠느냐는 문제다. 이는 다음 달 6일 총회 실행위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만약 입법의회가 열린다면 법 개정을 통해 감독회장 입후보 자격이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

김기택 임시 감독회장은 어떻게든 오는 10월 제30회 총회에서 새 감독회장을 선출하고 감리교를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감리교가 4년 가까이 혼란을 겪었다. 이를 빨리 수습해서 정상화해야겠다는 마음 뿐”이라며 “이번에 감독회장을 뽑지 못하면 감리교에 대혼란이 올 것이다. 그래서 제 임기도 10월 말로 못박았다”고 말했다.

이에 감리교는 김일고 감독을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한 가운데, 6월 하순경 선거인명부 열람, 8월 후보 등록, 9월 선거, 10월 말 제30회 총회에서 정상적 취임 순으로 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감리교 총회 참석자들은 이날 ‘감리교회 정상화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감리교회의 수장인 감독회장 선출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감리교회의 최고 지도자를 선출하고 거룩한 교회의 모습을 회복하겠다”고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