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이 시대 최대의 화두 중 하나다. 많은 국민들이 경제지표의 상승과 하락에 울고 웃으며, 대선과 총선 투표시에 후보자의 경제정책을 우선순위로 고려한다.

그렇다면 성경이 말하는 경제는 무엇이고, 이 시대 기독교인들은 이를 어떻게 실현해야 할까. 개혁주의이론실천학회(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가 한양대정부혁신연구소와 공동으로 26일 반도중앙교회에서 ‘경제정의와 기독교’를 주제로 ‘제4회 샬롬나비 학술대회’를 열고 이에 대해 논의했다.

▲김영한 박사는 자본주의의 한계를 지적하며 기조강연을 시작했다.
‘경제정의와 기독교’라는 주제로 기조강연한 김영한 박사(동회 회장,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초대 원장)는 먼저 “오늘날 자본주의의 본 고장인 미국에서조차 탐욕에 비대해진 미국 월가의 자본주의에 대한 배척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탐욕의 자본주의는 자본가 1%만 살찌우고 나머지 99%는 빈곤에 허덕이게 하는 잘못된 경제 체제라고 규탄받고 있다. 한국에서도 대기업은 호황하는 가운데 중소기업은 피폐해지는 자본주의의 모순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고 있다”고 자본주의의 한계를 지적했다.

김 박사는 그 대안으로서 ‘사회적 자본주의’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구약의 토지 개념, 희년 사상, 노동 개념 ▲예수의 가난한 자에 대한 사상 등 기독교 경제사상이 그 이념적 토대를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구약 성경의 경제 질서에 대한 가르침은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에 대한 사회적 보호와 배려를 명시하고 있으며, 비록 원시적 형식이긴 하나 가진 자의 사회적 책임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김 박사는 경제적 정의에 대한 기독교의 이념으로 ▲배분적 정의를 넘어서는 정의: 창조적 정의 ▲불의한 사회를 싸매는 정의: 회복적 정의를 꼽고, 이를 위한 기독교의 역할로 ▲경제 정의 실현을 통한 사회적 성화 ▲경제적 약자와 소외자들의 보호처와 상승사다리 ▲물질주의와 인간 탐욕에 대한 비판정신 함양 ▲디아코니아 사업에 헌신 ▲신자 개인들은 일상적인 삶에서 경제적 정의 실천 등을 꼽았다.

▲이상원 교수는 네덜란드의 사회보장제도에 주목했다.
이어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경제정의에 대한 신학적 고찰’을 주제로 강연한 이상원 교수(총신대)는 “성경이 제시하는 경제정의론은 최저계층에 최우선순위를 두는 정책”이라면서도 “그러나 이와 동시에 신구약성경은 그 터전 위에서 이윤을 극대화하는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경제활동도 아울러 권장한다”고 했다.

이상원 교수는 성경적 경제정의가 실천된 한 예로 네덜란드의 사회보장제도를 꼽았다. 이는 100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4차례의 전국적인 기독교사회회의의 토론과정을 통해 골격이 형성된 것으로, 그 내용은 ▲사회보장정책은 수혜자를 둘러싸고 있는 공동체적 관계에 부합할 것. 예를 들어서 자녀들을 거느린 가족의 재정형편은 정부정책에 반영되어야 한다. ▲사회보장비의 수준은 노동자의 소득을 대체할만한 것이어서는 안 되고 노동자의 소득수준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바꾸어 말하자면, 사회보장비의 지출은 일하고자 하는 충동과 자극을 약화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교수는 “자유시장경제가 지닌 비인간적인 후유증을 교정하는 데 무관심하고 이 후유증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으로부터 소외된 동료 국민들을 외면하고 일방적으로 경제성장에 우선순위를 두는 경제구조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하나님이 제시하는 경제 원리에 맞지 않으며, 이 방향으로 나아갈 때 하나님이 그 길을 축복해 주시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사회의 가장 힘들고 어렵고 가난한 계층도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생계에 어려움이 없도록 가진 자들이 조금씩 희생하여 사회적 안전장치를 우선적으로 확충해 가면서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해가는 길이 하나님의 마음과 동류(同流)하는 길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이밖에도 권영준 교수(경희대)가 “현재 한국 경제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박일렬 교수(강남대)가 “한국의 부의 불평등 문제에 대한 기독교적 대안”, 안계정 교수(백석대 강사)가 “경제적 약자에 대한 한국교회의 책임”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각각의 발표에 대해서는 전형준 교수(백석대), 임종헌 교수(한양대 연구교수), 손주철 교수(백석대), 김주형 목사(송파가나교회)가 좌장을 맡았고, 황봉환 교수(대신신대원장), 김승진 소장(가치와 경영연구소), 이근영 교수(한국외국어대), 김태황 교수(명지대), 안창남 교수(강남대), 민태욱 교수(한성대), 한성진 교수(합신대학원대학교), 강병오 교수(서울신대) 등이 논평했다. 전체 사회는 서충원 목사(샬롬누리영광교회)가 맡았으며, 마지막 종합토론은 소기천 교수(장신대)가 진행했다.

학술대회에 앞서 개회예배는 남용우 교수(문화예술인연합 대표)의 사회, 박종서 목사(양지평안교회)의 기도, 배정도 목사(창성교회)의 성경봉독, 이영엽 목사(반도중앙교회)의 설교, 김장대 교수(서울대 객원연구원)의 광고, 이준일 목사(성민교회)의 축도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