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당국이 국내 각 신학대에 “일반전형 학생선발시 종교에 제한을 두지 말라”고 권고했다. 그 동안 ‘기독교인’으로 신입생 자격을 제한했던 신학대들은 이 같은 조치에 당황하는 모습이다. 자칫 학교의 설립정신까지 훼손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은 지난 해 말 각 대학들의 2013년 신입생 입학전형을 검토하면서, 신학대 일반전형 선발 과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특별전형과 달리 일반전형에선 지원 자격에 제한을 두지 말아야 함에도 신학대가 ‘기독교인’ 학생만을 뽑는다는 것이었다.

▲한 신학대학교의 입학식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대교협의 이런 입장이 전달된 후 신학대들은 즉각 반발했다. 기독교인이 아닌 학생이 입학할 경우 채플거부 등 잡음이 일 수 있고, 궁극적으로 학교의 설립정신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지금까지 총신대는 그 동안 일반전형에서 ‘기독교 세례교인인 자’로 지원 자격을 못박아 왔고, 신학과의 경우 교단 배경도 학교가 속한 예장 합동으로 규정했었다. 타 신학대들 역시 대동소이하다.

권고안 거부할 경우 모집정원 10% 감축 불가피
교계 “입학 원하면 학생이 대학 기준에 맞춰야”

그러나 대교협은 고등교육법 시행령(34조 1항)에 따라 이 같은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시행령은 일반전형을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보편적인 교육적 기준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국 대교협은 신학대들의 반발에도 불구, 지난 3월 ‘일반전형에선 종교적 제한을 두지 말라’고 통보했다. 다만 신학과는 비교적 기독교적 색채가 뚜렷해 예외로 했다.

이에 신학대들은 대부분 ‘절충안’을 대안으로 정한 상태다. 대교협의 권고를 따르면서도 학교의 선발권을 완전히 잃지 않는 방법인데, 바로 일반전형을 특별전형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총신대와 서울신대 등 주로 종합대적 성격을 띤 신학대들이 이런 절충안을 택하고 있다.

총신대 입학담당 한 관계자는 “대교협의 권고사항을 접한 후 이를 철회하기 위해 애를 썼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어쩔 수 없이 일반전형 대신 특별전형으로만 학생을 뽑기로 했다. 기독교인을 선발한다는 것은 교단 신학대인 총신대로선 양보할 수 없는 규정”이라고 말했다. 일반전형을 없앴을 뿐 기독교인을 뽑는다는 기존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또 “만약 비기독교인 학생이 채플을 드릴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하면 학칙을 바꿔야만 한다. 이단에 소속된 학생이 입학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신입생의 90%를 수시모집으로 뽑고, 나머지를 종교 제한을 없앤 일반전형을 통해 뽑자는 내부적 의견도 있었지만, 이런 이유들 때문에 모두 특별전형으로 돌렸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대 담당자 역시 “신학과를 포함해 기독교 관련 학과들은 기존 일반전형을 특별전형으로 대체, 기독교인 자격 제한을 유지했고 나머지 학과들은 대교협 권고안대로 자격 제한 없이 학생을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예장 통합측 산하 신학대인 장신대는 이들보다 강경한 입장이다. 대교협 권고안을 따르지 않고, 과거처럼 일반전형에서도 기독교인 자격 제한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 장신대 입학담당 관계자는 “설립정신을 지키기 위해 학교가 고민끝에 내린 결론”이라며 “일반전형을 특별전형으로 바꾸는 방법도 있지만 그것 역시 미봉책일 뿐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장신대 기독교교육학과 박상진 교수는 “대교협 관계자들이 종교사학에 대해 무지한 것 같다”면서 “종교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신학대까지 규제하려는 것은 기본적인 종교의 자유를 무시한 처사다. 비기독교인 학생이 채플을 거부할 수도 있는 등 갈등이 유발될 수밖에 없다. 신학대의 종교교육은 한법적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어쩌면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대교협 관계자는 이번 조치에 대해 “최근 일선 대학들의 차별적 학생선발이 논란이 되면서 신학대도 종교를 이유로 학생을 차별하지 말라는 취지의 권고를 내렸다”며 “대학의 학생선발, 특히 일반전형에 있어선 기본적으로 형평성과 공정성 전제돼야 한다. 신학을 배우고 싶은데도 기독교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신학대에 진학할 수 없다면 이는 형평성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대교협의 이번 권고안을 신학대가 따르지 않을 경우 해당 신학대는 신입생 모집정원의 10%를 감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상진 교수는 “학생이 특정 대학에 입학을 원한다면 그 대학이 원하는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면서 “마찬가지로 신학을 배우려는 비기독교인이 신학대에 진학하기 위해선 신대학가 원하는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한다. 신학대가 일반전형에서 기독교인 자격 제한을 두는 것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은 마치, 서울대가 정하는 성적 기준에 맞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단지 학생이 입학을 원하므로 서울대는 그런 학생을 위해 성적 기준을 없애야 한다는 것과 같은 논리”라고 반박했다.